$\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화적 공감태도와 성격특성이 작업치료 전공 학생의 문화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ultural Empathy and Personality on Cultural Competence among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작업치료학회지=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 v.10 no.2, 2020년, pp.37 - 46  

이안나 (조선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이수휘 (조선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전현정 (조선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채명훈 (조선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작업치료 전공 학생들의 문화적 공감태도와 성격 특성이 그들의 문화적 역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여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지닌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작업치료를 수행할 작업치료 전공 학생들의 문화적 역량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 본 연구를 위해 전라남도 및 광주광역시 소재 대학에 재학 중인 155명의 작업치료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2019년 8월 20일부터 2019년 9월 20일까지 온라인 설문지를 통해 일반적 특성, 문화적 공감태도(SEE), 성격요인(BFI), 문화적 역량(CCAI) 설문지를 사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문화적 역량의 평균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성별에 따른 문화적 역량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문화적 공감태도, 성격요인, 문화적 역량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문화적 공감태도와 성격요인이 문화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 본 연구 결과 문화적 역량은 성별에 따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문화적 공감태도와 성격요인은 문화적 역량과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문화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문화적 공감태도(β=.357), 성격요인 중 개방성(β=.253)순으로 나타났다. 결론 : 본 연구는 작업치료 전공 학생들의 문화적 공감태도와 성격요인이 문화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그들의 문화적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cultural empathy, and personalities on cultural competence among university students of occupational therapy. Methods : One-hundred and fifty-five university students of occupational therapy in Jeollanamdo and Gwangju completed ques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작업치료사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지닌 클라이언트 에게 직접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보건의료인으로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효과적으로 상호작용 해야한다. 이에 본 연구는 작업치료 전공 학생의 문화적 역량 정도를 알아보고 문화적 공감태도와 성격특성이 문화적 역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 하여 작업치료학과의 다문화 교육 및 훈련과정 교육편성에 있어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 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작업치료학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문화적 공감태도와 성격특성이 문화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연구의 결과는? 본 연구는 작업치료학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 155명을 대상으로 문화적 공감태도와 성격특성이 문화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작업치료학과생의 문화적 공감태도, 신경증, 외향성, 개방성, 성실성, 친화성은 문화적 역량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문화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분석한 결과 작업치료학과생의 문화적 공감태도와 개방성이 문화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으로 분석되었다.
문화적 역량이란? 국내 의료시장에 대한 외국인 환자의 수요에 발맞추어 내국인은 물론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지닌 환자와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고 그들에게 적절한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보건의료인인 작업치료사는 문화적 역량을 개발해야 한다(Mu, Coppard, Bracciano, Doll, & Matthews, 2010). 문화적 역량(cultural competence)이란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고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지닌 이들과의 차이 및 그들의 욕구를 이해하며, 그들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며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Sue, Zane, Nagayama Hall, & Berger, 2009). 보건의료에서의 문화적 역량을 고려한 서비스는 임상치료와 보건의료인의 치료기술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향상시켜서 의료서비스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만족도를 높인다(Brach & Fraserirector, 2000).
문화적 역량을 갖춘 보건의료인은 어떻게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 이에 미국 작업치료협회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지닌 이들과의 효과적인 상호작용 능력인 문화적 역량을 작업치료사가 지녀야 할 필수역량으로 제시하였다(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2015). 문화적 역량을 갖춘 보건의료인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할 뿐만 아니라 개인의 차이를 이해하고 개인에게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Cavillo et al.,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통계청. (2018). 결혼이민자 현황. Retrieved July 15, 2020, from http://index.go.kr/main.do. 

  2. American Occupational Therapy Association. (2015). Standards for continuing competenc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9(Suppl. 3), 6913410055p1-6913410055p3. 

  3. Balcazar, F. E., Suarez-Balcazar, Y., & Taylor-Ritzler, T. (2009). Cultural competence: Development of a conceptual framework. Disability and Rehabilitation, 31(14), 1153-1160. 

  4. Berlin, A., Nilsson, G., & Tornkvist, L. (2010). Cultural competence among Swedish child health nurses after specific training: A randomized trial. Nursing and Health Sciences, 12, 381-391. 

  5. Brach, C., & Fraserirector, I. (2000). Can cultural competency reduce racial and ethnic health disparities? A review and conceptual model. Medical Care Research and Review, 57(1), 181-217. 

  6. Calvillo, E., Clark, L., Ballantyne, J. E., Pacquiao, D., Purnell, L. D., & Villarruel, A. M. (2009). Cultural competency in baccalaureate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Transcultural Nursing, 20(2), 137-145. 

  7. Chae, D. H., Park, Y. H., Kang, K. H., & Lee, T. H. (2012).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cultural competency of general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8(1), 76-86. 

  8. Cronin, M. S. (2005). Enhancing the cultural competence of social workers. Doctoral Dissertation, Yeshiva University, New York, USA. 

  9. Dillard, M., Andonian, L., Flores, O., Lai, L., MacRae, A., & Shakir, M. (1992). Culturally competent occupational therapy in a diversely populated mental health setting.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46(8), 721-726. 

  10. Grady, S., Brungardt, K., & Doll, J. (2018). The impact of classroom instruction on cultural awareness and sensitivity in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Education, 2(2), 1-13. 

  11. Jeffrey, C. L. (2008). Empathy and competence. Medical Journal of Australia, 188(7), 414-416. 

  12. John, O. P., & Srivastava, S. (1999). The Big Five trait taxonomy: History, measurement and theoretical perspectives. In L. A. Pervin & O. P. John (Eds.), Handbook of personality: Theory and research (pp. 102-138). New York: Guilford. 

  13. Kim, D. H., & Kim, S. E. (2013). Cultural competence and factors influencing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2(3), 159-168. 

  14. Kim, J, H., Kim, B. H., & Ha, M. S. (2011). Validation of a Korean version of the Big Five Inventory.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32(1), 47-65. 

  15. Kim, J. Y. (2013). A study on color-blind racial attitudes and cultural competence of service providers in multicultural settings: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s of cultural empathy and multicultural training.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Korea. 

  16. Kim, K., Lee, E., & Kim, J. (2011). Cognition of multicultural families in a hospital nurse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3(6), 3049-3058. 

  17. Kim, M. S., & Shin, D. S. (2016). Factors influencing cultur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8(6), 3437-3450. 

  18. Korean Educational Statistics Service. (2019). 2019 고등 교육기관 외국인 유학생 현황. Retrieved July 10, 2020, from http://kess.kedi.re.kr/post/6672839. 

  19. Levin, M. E. (2007). Impact of language and culture on the quality of medical communication and care. Current Allergy and Clinical Immunology, 20(2), 54. 

  20. McCance, A. S. (2010). Emotional labor in intercultural service encounters: An experience sampling study.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Illinois, Illinois, USA. 

  21. McCoy, J. A. (2006). Is empathy a fundamental substrate for cultural competency. 92nd annual clinical congress, Atlanta, October 10, 2006. 

  22. Min, S. H., & Lee, M. Y. (2009). A exploratory study about the cultural competence of university students: Focused on the cultural awarenes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1(1), 183-206. 

  23.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8). 2018년 외국인환자 유치실적 통계분석보고서. Retrieved July 10, 2020, from http://mohw.go.kr. 

  24. Ministry of Justice. (2018). 출입국.외국인정책 통계월보. Retrieved July 13, 2020, from http://moj.go.kr. 

  25. Mu, K., Coppard, B. M., Bracciano, A., Doll, J., & Matthews, A. (2010). Fostering cultural competency, clinical reasoning, and leadership through international outreach. Occupational Therapy in Health Care, 24(1), 74-85. 

  26. Oh, Y. I. (2011).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satisfaction and loyalty of Korean medical tourism.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27. Peek, E. H., & Park, C. S. (2013). Effects of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on the cultural competence, empathy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3(5), 690-696. 

  28. Rasmussen, T. M., Lloyd, C., & Wielandt, T. (2005). Cultural awareness among Queensland undergraduate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Australian Occupational Therapy Journal, 52(4), 302-310. 

  29. Reynolds, A. L., & Rivera, L. M.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 characteristics, multicultural attitudes, and self-reported multicultural competence of graduate students. Training and Education in Professional Psychology, 6(3), 167-173. 

  30. Suarez-Balcazar, Y., Rodawoski, J., Balcazar, F., Taylor-Ritzler, T., Portillo, N., Barwacz, D., & Willis, C. (2009). Perceived levels of cultural competence among occupational therapist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3(4), 498-505. 

  31. Sue, S., Zane, N., Nagayama Hall, G. C., & Berger, L. K. (2009). The case for cultural competency in psychotherapeutic intervention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60, 525-548. 

  32. Wang, Y. W. M., Davison, M. M., Yakushko, O. F., Savoy, H. B., Tan, J. A., & Bleier, J. K. (2003). The scale of ethnocultural empathy: Development, validation and reliabilit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0(2), 221-234. 

  33. Wendt, D. C., & Gone, J. P. (2012). Rethinking cultural competence: Insights from indigenous community treatment settings. Transcultural Psychiatry, 49(2), 206-222. 

  34. Yang, S. Y., & Lim, H. N., & Lee, J. H. (2013). The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competency and empath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183-19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