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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스 마이닝을 이용한 쇼핑몰 웹로그 데이터 분석
Analyzing the weblog data of a shopping mall using process min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1, 2020년, pp.777 - 787  

김채영 (한림대학교 인터랙션디자인) ,  용혜련 (한림대학교 인터랙션디자인) ,  황현석 (한림대학교 인터랙션디자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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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발전과 모바일 기기 보급의 확산으로 온라인 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하였다. 특히 쇼핑몰 이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데이터를 활용한 이용자 행태 분석, 개인화된 상품 추천 및 서비스 개발 등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프로세스 마이닝을 통해 온라인 쇼핑몰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사용자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에는 대형 온라인 쇼핑몰인 모 기업의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분석 도구로는 R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파격세일, 월경품행사와 같은 이벤트 요소를 가진 카테고리에서의 고객 활동이 가장 두드러졌다. 이에 반해 검색, 로그인, 캠페인 액티비티는 중요도에 비해 적절한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액티비티는 고객의 정보와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단서가 될 수 있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연관검색어 추천의 정교화, 로그인 시 제공되는 쿠폰 등의 액티비티 관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본 논문에서는 앞서 논의된 내용 이외에도 쇼핑몰의 경쟁력 제고 및 이윤 증대를 위한 다양한 비즈니스 전략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of the Internet and the spread of mobile devices, the online market is growing rapidly. As the number of customers using online shopping malls explodes, research is being conducted on the analysis of usage behavior from customer data, personalized product recommendations, and se...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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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집된 데이터 내 성별의 차이가 큰 이유 외에도, 기존 문헌에 따르면 쇼핑몰 이용 및 상품 구매에 있어 여성이 남성보다 훨씬 높은 비율로 다양하게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한다[26].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성별에 따른 구매패턴 프로세스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전 연령대 모두 특정한 조건을 주지 않는 경우 프로세스 맵을 이해하기 어렵다. 따라서 성별 프로세스를 분석한 것과 마찬가지로 일정 수준의 트레이스 값을 부여하여 프로세스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전 연령대에서 공통적으로 가장 중요한 시작점은 ‘main_특별’ 액티비티이다.
  • 본 연구는 쇼핑몰 웹로그 데이터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프로세스 마이닝을 통해 전반적인 쇼핑몰 이용행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사례의 연구절차는 Fig.
  • 본 연구에서는 프로세스 마이닝을 이용하여 쇼핑몰 웹로그 데이터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주된 도구는 R 프로그램의 BupaR이다.
  • 본 연구에서는 프로세스 마이닝을 활용하여 온라인 쇼핑몰 웹로그 데이터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세 가지의 연구문제를 바탕으로 사례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R 프로그램의 오픈 소스 패키지인 BupaR이 사용되었다.
  • 세 번째는 비슷한 속성을 가진 여러 액티비티를 하나의 액티비티로 나타내고자 하였다. 예를 들어 기존의 카테고리인 ‘main_식품’, ‘main_자주구매’, ‘main_인테리어’ 등은 쇼핑몰 사용자 또는 관계자들이 상품을 찾고 관리하기 편리하도록 구분해 놓은 일반적인 카테고리라고 볼 수 있다.
  • 앞서 서술한 것처럼, ‘main_특별’을 시작점으로 하여 두 극단 연령의 프로세스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어서 여성 집단도 같은 조건으로 설정한 후 프로세스 맵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다음의 Fig.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 웹로그 데이터를 활용하여 웹사이트 사용자들의 전반적인 사용 프로세스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특히 사용자의 구매패턴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전 연령대에서 중요한 시작점인 ‘main_특별’ 액티비티를 활용하여 좀 더 자세히 비교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두 번째, ‘main_특별’ 액티비티만큼 중요한 것은 ‘검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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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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