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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P 플랫폼에서의 대출자 신용분석 사례연구: 8퍼센트, 렌딧, 어니스트 펀드
A Case Study on Credit Analysis System in P2P: 8Percent, Lendit, Honest Fund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1 no.3, 2020년, pp.229 - 247  

최수만 (연세대학교 투자정보공학협동과정) ,  전동화 (맥쿼리투자신탁) ,  오경주 (연세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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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영 분야의 P2P금융 플랫폼의 성장속에서 빅데이터머신러닝(Machine Learning) 기술을 보유한 회사만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 생존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P2P대출 플랫폼 업체들은 투자자와 대출을 신청하는 중개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뿐이며 투자와 관련된 위험은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시키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투자자 입장에서는 투자상품의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신문이나 온라인 웹사이트를 통한 P2P대출 플랫폼 업체의 평판에만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또한, 한국의 P2P대출 플랫폼 업체들이 대출자의 개별 신용분석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연체율 등의 시계열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기에는 시간적, 경제적 여건이 매우 열악한 상황이다. 그러나, 최근 몇몇 P2P대출 플랫폼 업체들이 업체별 대출자 신용분석에 대한 역량을 가장 중요한 영업자산으로 인식함으로써 빅데이터 및 머신러닝 기술을 바탕으로 인공지능(AI)에 기반한 새로운 신용평가 시스템을 구축하고 시행에 들어가고 있음은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용대출 시장에 주력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활용으로 잘 알려진 상위 3개 업체를 대상으로 사례분석 방식을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대출자 신용분석 절차 및 사용하는 정보 데이터의 종류 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현 상황에서 P2P 플랫폼 업체들의 인공지능을 통한 신용분석 기법을 이해하고 현 시점에서 국내 인공지능을 활용한 신용분석 방식의 한계점과 개선방안 등을 함께 고찰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remarkable growth of P2P financial platform in the field of knowledge management, only companies with big data and machine learning technologies are surviving in fierce competition. The ability to analyze borrowers' credit is most important, and platform companies are also recognizing this c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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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업의 경쟁우위는 비즈니스 모델에서 나오며,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은 기업이 새롭게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이자 번영을 위한 척도라 주장한다(hamel 2000; Chesbrough 201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2P 대출 플랫폼 업체들이 대출 심사과정에서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고 강력한 내부통제 기준으로 작동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통한 대출심사 방식’의 필요성과 혁신적인 제도 도입의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사례연구’ 방법은 현상에 대한 풍부하고 의미 있는 해석을 도출해 내기 위해 다양한 관점과 자료, 관찰, 면접, 문서, 시청각 자료 등을 활용한다(Padgett, 2008; Creswell, 2007). 따라서 본 연구는 Creswell(2007)이 제시한 하나 이상의 사례를 연구하는 집합적 사례 연구에 기반을 두고 여러 사례를 선정한 뒤, 각 사례의 세부적인 기술과 주제들을 제시하고(사례 내 분석), 사례들에 걸쳐 있는 공통적이거나 일반적인 주제를 분석하며(사례 간 분석), 사례들의 의미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교훈 및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Yin, 2003; Creswell, 2007; 이건창, 2010).
  • 무엇보다도, 이러한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인공지능 기반 신용분석의 목표는 중금리 대출신청자 군에서 상대적으로 신용도가 양호한 대출신청자를 선정함으로써 개인신용정보회사에서 제공하는 동일 신용 등급 간에서 관찰되는 연체율, 부도율 보다 개선된 결과를 얻는 것이다. 2018년 기준 우리나라 금융권 채무자의 채무 불이행률 (3개월 이상 연체자)은 신용카드사가 8.
  • 본 연구는 P2P 대출 플랫폼 업체들의 인공지능 기반 대출자 신용분석 사례들을 개념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탐색적 연구로서, 질적 연구방법 중 ‘사례연구’ 방법을 활용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신용대출을 중심으로 영업 중인 국내 P2P 대출 플랫폼 업체들의 대출심사 과정과 전반적인 업무 흐름을 살펴보고 인공지능 기법의 주요 개념과 P2P 대출 플랫폼 업체별로 어떻게 차별화된 신용평가, 분석 기법을 적용하고 있는지를 복수 사례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인공지능을 통한 신용 평가 방식의 이해를 증진하고 현행 한국의 규제 환경 등으로 발생되는 인공지능 기반 신용분석 방법의 한계점과 문제점을 도출함으로써, 신규업체 진입 시 참고 할 개선방안과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신용대출을 중심으로 영업 중인 국내 P2P 대출 플랫폼 업체들의 대출심사 과정과 전반적인 업무 흐름을 살펴보고 인공지능 기법의 주요 개념과 P2P 대출 플랫폼 업체별로 어떻게 차별화된 신용평가, 분석 기법을 적용하고 있는지를 복수 사례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인공지능을 통한 신용 평가 방식의 이해를 증진하고 현행 한국의 규제 환경 등으로 발생되는 인공지능 기반 신용분석 방법의 한계점과 문제점을 도출함으로써, 신규업체 진입 시 참고 할 개선방안과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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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2P 대출은 어떤 형태인가? 이 중에서, 본 연구의 P2P 대출은 대출형 크라우드펀딩에 해당한다. 이는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가 플랫폼이 제공하는 공개된 대출자 리스트의 정보를 확인하고 온라인 상에서 직접 대출을 제공하는 형태이다. 다른 표현으로는 대출형 크라우드 펀딩(Loan-Based Crowd Funding) 혹은 소셜렌딩(Social Lending)이라고 칭한다.
인공지능의 사전적 의미는?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은 사전적 의미로 ‘기계로부터 만들어 지는 지능’으로 컴퓨터 공학에서‘이상적인 지능을 갖춘 존재, 혹은 시스템에 의해 만들어진 지능’을 의미한다. 리서치 기관인 가트너(Gartner)에 따르면 인공지능은 ‘특별한 업무 수행 영역에서 인간을 대체하여 인지능력을 제고하고 자연스러운 인간의 의사소통을 통해 복잡한 콘텐츠를 이해함으로써 인간이 수행하는 결론 도출 과정을 모방하는 기술’로 정의하고 있다.
리서치 기관인 가트너(Gartner)가 정의한 인공지능이란?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은 사전적 의미로 ‘기계로부터 만들어 지는 지능’으로 컴퓨터 공학에서‘이상적인 지능을 갖춘 존재, 혹은 시스템에 의해 만들어진 지능’을 의미한다. 리서치 기관인 가트너(Gartner)에 따르면 인공지능은 ‘특별한 업무 수행 영역에서 인간을 대체하여 인지능력을 제고하고 자연스러운 인간의 의사소통을 통해 복잡한 콘텐츠를 이해함으로써 인간이 수행하는 결론 도출 과정을 모방하는 기술’로 정의하고 있다. 인공지능을 구현하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이 규칙기반 시스템(Rule-based system),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딥 러닝(Deep learning)과 같은 세 가지 방식이 활용되고 있다(정수현 2017; Cockbur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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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김학건, 박광우, 이병태, 최은호 (2013). 온라인 개인 간(P2P) 대출의 상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재무연구, 26(3), 381-415. 

  2. 김학건, 박광우 (2013). 온라인 개인 간 대출시장에서의 차입자 특성 연구. 한국경영과학학회지, 38(4), 77-94. 

  3. 김홍곤, 김소담, 김희웅 (2018). 핀테크 기반 주식투자 최적화 모델 구축 사례 연구. 지식경영연구, 19(1), 97-118. 

  4. 김승현, 오경주 (2018). Predicting debt default of P2P loan borrowers using self-organizing map. Quantitative Bio-science, 38(1), 63-71. 

  5. 고영성 (2017). 인터넷 대부시장에서의 정보비대칭성 문제: P2P 금융회사 사례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서울.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서울. 

  6. 권영준, 남재현, 조민정 (2011). 개인신용평가에서의 비금융정보의 경제적 효과. 한국경제연구, 29(2), 81-107. 

  7. 손영화 (2016). 한국, 미국, 중국 등 주요 국가의 P2P 대출서비스 사례 연구. 한국소비자보호원 조사보고서, 1-87. 

  8. 성희활 (2016). P2P 대출형 크라우드 펀딩의 법적 성격과 자본시장법칙 규제체계 수립에 관한 연구. 기업법연구, 30(4), 47-80. 

  9. 박정국, 김인재 (2015). 금융혁신을 위한 핀테크 서비스의 보안 리스크 대응방안 연구. 지식경영연구, 16(4), 35-45. 

  10. 서병호 (2015). 금융 포커스: 국내은행의 P2P 대출시장 진출과 시사점. 주간금융브리프, 24(45), 10-11. 

  11. 신동호, 채명신 (2012). 온라인 P2P 대출의 상환실패 요인에 대한 실증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25(5), 2233-2254. 

  12. 안경민, 이영찬 (2018). Kano 모형과 Fuzzy-AHP를 이용한 온라인 P2P 금융서비스 성공요인 도출. 지식경영연구, 19(2), 109-132. 

  13. 이군희, 유영범, 하승인 (2017). 개인신용평가 모형을 위한 딥러닝 활용에 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4042-4047. 

  14. 이창석, 조성배 (2016). 개선된 심층 CNN을 이용한 P2P 소셜 대출에서 채무자의 상환예측 Decision tree 기법을 활용한 P2P 대출형 crowd-funding 분석.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529-531. 

  15. 이경주, 김은영 (2020). 플랫폼 서비스 혁신에 있어 인공지능 (AI)의 역할과 효과에 관한 연구. 지식경영연구, 21(1), 175-195. 

  16. 이경주, 이상기 (2020). 디지털뱅킹 플랫폼 기반 핀테크 사례 연구. 지식경영연구, 21(1), 61-78. 

  17. 정수현 (2017). 인공지능, 긴 겨울을 보내고 꽃을 피우다. 카카오 AI리포트, 1(1), 6-14. 

  18. 한정희 (2013). P2P 등 특수한 유형의 온라인서비스 이용관련 소비자피해 및 개선방안. 한국소비자 보호원 조사보고서, 1-84. 

  19. Biemans, W. G., Griffin, A., & Moenaert, R. K. (2016). Perspective: New service development: How the field developed, its current status and recommendations for moving the field forward.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33(4), 382-397. 

  20. Creswell, J. W. (2007). Qualitative inquiry &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21. Christensen, C. M., Bartman, T., & Van Bever, D. (2016). The hard truth about business model innovation. MIT Sloan Management Review, 58(1), 31-40. 

  22. Pollari, I., & Ruddenklau, A. (2019). The pulse of FinTech 2018-Biannual global analysis of investment in FinTech. KPMG International Cooperative. 

  23. Fang, Y. H., Chiu, C. M., & Wang, E. T. (2011). Understanding customers'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s: An integration of IS success model, trust, and justice. Internet Research, 21(4), 479-503. 

  24. Yin, R. K. (2003).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3rd ed.). Thousand Oaks, CA: 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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