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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1 no.3, 2020년, pp.249 - 269
최성국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 양성병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Recently, as the online market has matured, it is facing many problems to prevent the growth. The most common problem is the homogenization of online products, which fails to increase the number of customers any more. Moreover, although the portion of the online market has increased significantly,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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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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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4O 모델의 차별성은 무엇인가? | O4O는 온라인 기업이 가지고 있는 기술, 자산, 빅데이터 및 고객정보 등의 기반을 통해 오프라인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그 속에서 새로운 수익을 만들어내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의미한다(주추연 2018). 온라인 기업들이 오프라인 영역으로 진출하는 현상은 오래전부터 있어 왔지만, O4O의 경우 단순히 오프라인 영역으로 진출하고 매장을 확대하는 것을 넘어,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점에서 그 차별성이 존재한다. 이러한 O4O 서비스는 아마존(Amazon)에서 2016년 12월에 선보인 계산대 없는 무인점포 ‘아마존 고(Amazon Go)’ 이후, 오프라인 공간에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면서 유통을 넘어 숙박 등 다양한 산업으로 확장되고 있다(이은호 2017). | |
O4O란 무엇인가? | 최근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지만, 온라인 고객응대의 한계와 수익구조 악화, 온라인 성장률 둔화 등의 문제로 인해, O4O(Online for Offline) 서비스가 새롭게 등장하게 되었다(이은호 2017). O4O는 온라인 기업이 가지고 있는 기술, 자산, 빅데이터 및 고객정보 등의 기반을 통해 오프라인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그 속에서 새로운 수익을 만들어내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의미한다(주추연 2018). 온라인 기업들이 오프라인 영역으로 진출하는 현상은 오래전부터 있어 왔지만, O4O의 경우 단순히 오프라인 영역으로 진출하고 매장을 확대하는 것을 넘어,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점에서 그 차별성이 존재한다. | |
Online for Offline의 대표적인 예로 무엇이 있는가? | 온라인 기업들이 오프라인 영역으로 진출하는 현상은 오래전부터 있어 왔지만, O4O의 경우 단순히 오프라인 영역으로 진출하고 매장을 확대하는 것을 넘어,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점에서 그 차별성이 존재한다. 이러한 O4O 서비스는 아마존(Amazon)에서 2016년 12월에 선보인 계산대 없는 무인점포 ‘아마존 고(Amazon Go)’ 이후, 오프라인 공간에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면서 유통을 넘어 숙박 등 다양한 산업으로 확장되고 있다(이은호 20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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