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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LCCL-S 토폴로지 특성을 이용한 전기자동차용 무선충전시스템의 ZPA 주파수 추종 제어
Zero-Phase Angle Frequency Tracking Control of Wireless Power Transfer System for Electric Vehicles using Characteristics of LCCL-S Topology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25 no.5, 2020년, pp.404 - 411  

변종은 (Dept. of Electrical Eng., Sungkyunkwan University) ,  이병국 (Dept. of Electrical Eng., Sungkyunkwa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ductive power transfer (IPT) systems for electric vehicles generally require zero phase angle (ZPA) frequency tracking control to achieve high efficiency. Current sensors are used for ZPA frequency tracking control. However, the use of current sensors causes several problems, such as switching noi...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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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류 센서 및 실시간 제어가 필요하지 않고, 더 간단하며 부하에 상관없이 고정된 동작 주파수에서도 고효율 동작이 가능한 ZPA 주파수 추종 제어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제어 방법을 적용하기 위해서 무선충전시스템의 공진 네트워크 최적 설계방안을 소개하고, 최적 설계된 공진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용 무선충전시스템의 고효율 동작을 위하여 LCCL-S 토폴로지의 특성을 이용한 ZPA 주파수 추정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제어법의 원리를 설명하기 위해 LCCL-S 토폴로지의 특성을 이론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제안하는 제어방법을 적용하기 위한 LCCL-S 토폴로지의 최적 설계방안을 소개하고, 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이때 θZVS는 그림 3에서 알 수 있듯이 ZVS 동작을 위한 스위칭 구간을 나타내며 dead-time보다 커야 한다. 최소 스위칭 에너지의 경우 최근 개발되는 고주파 스위칭을 위한 전력반도체는 굉장히 낮은 스위칭 에너지를 요구하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고려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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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제 전기자동차용 무선충전시스템이 주파수 제어 없이 고정된 ZPA 주파수에서 동작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실제 전기자동차용 무선충전시스템이 주파수 제어 없이 고정된 ZPA 주파수에서 동작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왜냐하면 전기자동차용 무선충전시스템의 송수신패드는 일반 변압기의 1, 2차측과 달리 서로 떨어져 있어, 마치 변압기가 큰 공극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징은 송수신패드의 자기인덕턴스 및 결합계수가 차량의 주차 위치에 따라 값이 달라지게 하고, 이러한 파라미터들의 변화가 공진 회로의 입력 임피던스, 즉, ZPA 주파수를 변화시킨다[7]-[9].
전기자동차용 무선충전시스템은 고효율을 위해 어떤 주파수에서 동작하는가? 일반적으로 전기자동차용 무선충전시스템은 고효율 동작을 위해 Zero-Phase Angle(ZPA) 주파수에서 동작한다[1]-[6]. 하지만 실제 전기자동차용 무선충전시스템이 주파수 제어 없이 고정된 ZPA 주파수에서 동작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LCCL-S 토폴로지의 고조파 입력 전류의 역할은 무엇인가? 앞 절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LCCL-S 토폴로지의 고조파 입력 전류는 고정된 동작 주파수에서도 시스템이 ZVS 동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지만, 항상 특정한 크기로 존재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공진 네트워크보다 큰 스위칭 손실 및 도통 손실을 야기한다. 따라서 이러한 고조파 입력 전류가 발생되는 원인을 분석하고, 결합계수와 부하 변화에 따른 입력 전류 양상을 고려하여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설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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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C. S. Wang, G. A. Covic, and O. H. Stielau, "General stability criterions for zero phase angle controlled loosely coupled inductive power transfer systems," in Proc. IEEE Ind. Electron. Conf., Vol. 2, pp. 1049-1054, Nov./Dec. 2001. 

  2. G. A. Covic and J. T. Boys, "Inductive power transfer," Proc. IEEE, Vol. 101, No. 6, pp. 1276-1289, Jun. 2013. 

  3. W. Zhang and C. C. Mi, "Compensation topologies of high-power wireless power transfer systems," IEEE Trans. on Veh. Technol., Vol. 65, No. 6, pp. 4768-4778, Jun. 2016. 

  4. M. T. Outeiro, G. Buja, and D. Czarkowski, "Resonant power converters: An overview with multiple elements in the resonant tank network," IEEE Ind. Electron. Mag, Vol. 10, No. 2, pp. 21-45, Jun. 2016. 

  5. H. Hao, G. A. Covic, and J. T. Boys, "An approximate dynamic model of LCL-T-based inductive power transfer power supplies," IEEE Trans. on Power Electron., Vol. 29, No. 10, pp. 5554-5566, Nov. 2014. 

  6. W. Chwei-Sen, G. A. Covic, and O. H. Stielau, "Power transfer capability and bifurcation phenomena of loosely coupled inductive power transfer systems," IEEE Trans. Ind. Electron., Vol. 51, No. 1, pp. 148-157, Feb. 2004. 

  7. Y. Gao, A. Ginart, K. B. Farley, and Z. T. H. Tse, "Misalignment effect on efficiency of wireless power transfer for electric vehicles," in Proc. IEEE Appl. Power Electron. Conf. Expo., pp. 3526-3528, Mar. 2016. 

  8. R. W. Carlson and B. Normann, "Test results of the PLUGLESS inductive charging system from Evatran Group, Inc.," SAE Int. J. Alternative Powertrains, Vol. 3, No. 1, pp. 64-71, May. 2014. 

  9. Z. Zhang and K. T. Chau, "Homogenous wireless power transfer for move and charge," IEEE Trans. Power Electron., Vol. 30, No. 11, pp. 6213-6220, Nov. 2015. 

  10. A. Kamineni and G. A. Covic, "Self-tuning power supply for inductive charging," IEEE Trans. on Power Electron., Vol. 32, No. 5, pp. 3467-3479, May. 2017. 

  11. D. H. Kim and D. J. Ahn, "Self-tuning LCC inverter using PWM-controlled switched capacitor for inductive wireless power transfer," IEEE Trans. Electron., Vol. 66, No. 5, May. 2019. 

  12. J. E. Byun, M. H. Kang, M. K. Kim, D. M. Joo, and B. K. Lee, "Hybrid control of inductive power transfer charger for electric vehicles using LCCL-S resonant network in limited operating frequency range," Journal of Electrical Engineering & Technology, Vol. 14, No. 6, pp. 2409-2419, Nov. 2019. 

  13. E. Gati, G. Kampitsis, and S. Manias, "Variable frequency controller for inductive power transfer in dynamic conditions," IEEE Trans. on Power Electron., Vol. 32, No. 2, pp. 1684-1696, Feb. 2017. 

  14. J. T. Boys, C. Y. Huang, and G. A. Covic, "Singlephase unity power factor inductive power transfer system," in Proc. Power Electron. Spec. Conf., pp. 3701-3706, Jun. 2008. 

  15. M. Borage, S. Tiwari, and S. Kotaiah, "Analysis and design of an LCL-T resonant converter as a constant-current power supply," IEEE Trans. Ind. Electron., Vol. 52, No. 6, pp. 1547-1554, Dec. 2005. 

  16. J. E. Byun, M. K. Kim, D. M. Joo, and B. K. Lee, "LCCL-S topology input current harmonics analysis of wireless power transfer system," 2016 Power Electronics Annual Conference, pp. 217-218, Jul. 2016. 

  17. M. Kim, D. Joo, and B. K. Lee, "Design and control of inductive power transfer system for electric vehicles considering wide variation of output voltage and coupling coefficient," IEEE Trans. on Power Electron., Vol. 34, No. 2, pp. 1197-1208, Feb. 2019. 

  18. M. K. Kim, J. W. Lee, and B. K. Lee, "Practical bifurcation criteria considering inductive power pad losses in wireless power transfer systems," Journal of Electrical Engineering & Technology, Vol. 12, No. 1, pp. 173-181, Jan.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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