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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이용자의 특성 분류를 통한 게임 캐릭터 선호도에 관한 조형 연구
A Formal Study on Game Character Preference through Game User Classification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7 no.4, 2007년, pp.23 - 31  

노경희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소프트웨어.게임학과) ,  이태일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소프트웨어.게임학과) ,  조성현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소프트웨어.게임학과)

초록

본 연구는 게임 이용자의 성향에 대한 분석을 통해 게임 이용자를 유형화하고, 게임 캐릭터 의 선호도를 중심으로 조형요소를 도출하여 이용자의 유형과 캐릭터 선호도 관계를 분석함으로서, 게임 이용자의 성향에 따른 게임 캐릭터 개발을 제안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게임 이용자의 몰입도와 관련된 이용자 분류 방법을 조사하였으며, 이를 기초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용자 유형을 재정의 하였고, 게임 캐릭터 디자인 요소를 추출하여 이용자의 성향에 따른 캐릭터 선호도차이를 규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is to explore the ways to design game characters according to the tendency of game users by classifying game users and analyzing the relation between user classes and their preferences towards game characters. The study examines various user classifications based on users' engagement lev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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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선호하는 게임 캐 릭터의 조형성과 게임 이용자 성향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게임 캐릭터 디자인을 체계화한다면, 이용자 중심의 캐릭터 개발에 매우 유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 본 연구는 온라인 게임 이용자의 몰입 성향에 따라서 이용자를 유형화하고 이용자의 성향에 따른 유형별 캐릭터 선호도 특성이 어떻게 다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용자 평가 31문항과 캐릭터 선호도 평가 끼문항을 선정하였고, 최종 연구 대상자로 84명을 선정하여 2가지 결론을 도출 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기존의 게임이용자와 관련된 선행 연구의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온라인 게임 이용자의 몰입성향에 따라서 게임 캐릭터 디자인에 대한 조형적 선호도가 다르며, 게임 이용자의 몰입도가 높아질수록 게임 이용자가 선호하는 캐릭터의 조형성도 복잡하고 무거워 진다는 가설을 세웠다. 그리고 게임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이용자 성향과 캐릭터 선호도를 분석하고 그 특징별 유형을 재정의 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으며, 게임 캐 릭터 디자인 조형요소를 추출하여 이용자의 성향에 따른 선호도 차이를 규명하고 다양한 게임 캐릭터 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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