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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교육전문인력에 대한 ICT활용 교육을 위한 실태조사
A Study on the Practical Use of ICT for Safety Education Specialists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6 no.3 = no.49, 2020년, pp.505 - 512  

정상 (Department of Parliamentary (ICT Convergence Safety Major), Chung-A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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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안전교육 전문인력을 위한 역량강화 교육의 현재 실태를 살펴봄으로써 현 안전교육 전문인력을 위한 교육의 내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안전교육 전문인력에 관한 두 차례의 안전교육 전문인력 역량강화 교육결과를 중심으로 현황을 분석하였고 안전교육 전문인력을 대상으로 실태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안전교육 전문인력을 위한 교육의 내용이 대부분 이론에 치우쳐져 있고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이 갖추어지지 않아 현장의 안전교육 또한 대부분 이론과 시청각 위주의 교육으로 진행되고 있다. 결론: 안전교육은 이론으로 해결되는 것이 아닌 체험과 실습 등 실제 상황과 같은 경험을 해 봄으로써 효과가 극대화 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현황 분석 결과를 토대로 ICT를 안전교육에 유용하게 활용하여 안전교육 전문인력이 안전교육 현장에서 실제적이며 효과적인 내용의 안전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contents and problems of present education for safety education specialist and provide suggestions for improvement in the future by examining the current status of capacity building education for safe education specialist. Method: The analysis of...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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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현행 각종 안전교육에 관한 사항을 하나의 단일 법안에 규정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지원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됐으며, 「국민 안전교육 진흥 기본법」 제5조(안전기본계획의 수립 및 시행), 제6조(안전교육의 시행 계획의 수립), 제7조(안전교육 추진실적에 대한 평가)에 다른 본격적인 시행에 앞서 동법 시행령 제2조 별표 1에 의한 안전교육 전문인력의 자격기준에 적합한 인력을 선발하여 2018년 처음으로 1차 안전교육 전문인력 역량강화 지원 사업을 시작하여, 2019년 2차 안전교육 전문인력 역량강화 지원사업을 실시하였으며 2020년 3차 안전교육 전문인력 역량강화지원사업을 실시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하여 안전교육 전문인력 역량강화 사업이 시작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국민 안전교육 진흥 기본법」에 의한 2018년, 2091년 두 차례의 안전교육 전문인력 역량강화 지원사업의 현황을 살펴보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알맞은 안전교육 전문인력에 대한 ICT 교육의 현황과 수요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서 현재 다양한 안전교육 현장에서, 전 생애주기에 걸쳐 안전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192명의 안전교육 전문인력의 본인들이 받았던 안전교육 관련 교육의 내용, 안전교육에 ICT 활용의 필요성과 ICT교육에 대한 수요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국민 안전교육 진흥 기본법」에 의한 2018년, 2091년 두 차례의 안전교육 전문인력 역량강화 지원사업의 현황을 살펴보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알맞은 안전교육 전문인력에 대한 ICT 교육의 현황과 수요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서 현재 다양한 안전교육 현장에서, 전 생애주기에 걸쳐 안전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192명의 안전교육 전문인력의 본인들이 받았던 안전교육 관련 교육의 내용, 안전교육에 ICT 활용의 필요성과 ICT교육에 대한 수요를 조사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안전교육 전문인력으로서 ICT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여 안전교육 현장에서 ICT를 활용함으로써 생애주기에 맞는 안전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국민 안전교육 진흥 기본법」의 제정 취지를 실현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해 주리라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는 안전교육 전문인력에 대한 ICT활용 교육을 위해 2018년과 2019년의 두 차례 실시 되었던 안전교육 전문인력 역량강화 지원사업 결과를 통해 안전교육 전문인력에 대한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을 파악했으며 현장에서 안전교육을 담당하는 안전교육 전문인력을 대상으로 실태를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안전교육 전문인력에 대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할 때 반영하여야 할 내용을 도출하였으며, 그 세부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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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안전교육 전문인력이란? ‘안전교육 전문인력’이라 함은 「국민 안전교육 진흥 기본법」 제2조(정의)2에서 정의한 것처럼 안전교육이나 이와 관련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가진 사람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격을 갖춘 사람을 말한다.
안전교육 전문인력의 자격 기준은? 1.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안전관련 분야의 기술사 또는 기능장 및 기사로서 3년 이상, 산업기사로서 5년 이상 또는 기능사로서 7년 이상의 안전관련 분야 근무경력(종사경력 및 연구경력 등을 포함)자 2. 「자격기본법」에 따라 안전관련 분야의 국가자격(국가기술자격은 제외한다) 소지자로서 3년 이상의 안전관련 분야 근무경력자 3. 「고등교육법」제2조 각 호에 따른 학교에서 안전관련 분야의 박사학위 취득자, 대학등에서 안전관련 분야의 석사학위를 취득한 후 2년 이상, 학사학위를 취득(다른 법령에서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를 포함한다)한 후 5년 이상의 안전관련 분야 근무경력자 4. 대학등에서 학사학위를 취득(다른 법령에서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를 포함한다)한 후 7년 이상의 안전관련 분야 근무경력이 있는 사람 5. 5급 이상의 경력직공무원(이에 상당하는 공무원을 포함한다)으로서 3년 이상 또는 7급 이상의 경력직공무원(이에 상당하는 공무원을 포함한다)으로서 5년 이상의 안전관련 분야 근무경력자 6.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3조제5호나목에 따른 재난관리책임기관에서 경력직공무원 7급 상당 이상으로 5년 이상의 안전관련 분야 근무경력자 7. 군인으로서 5년 이상의 안전관련 분야 근무경력자 8. 그 밖에 제1호부터 제10호까지의 기준과 같거나 그 이상의 자격ㆍ학력 또는 경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으로 행정안전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자
국민 안전교육 진흥 기본법이란 무엇인가? 안전교육 전문인력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국민 안전교육 진흥 기본법」은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재해 및 재난 등으로 다원화되어 있는 재난 관련 법령의 주요 내용을 통합함으로써 국가 및 지방단체의 재난에 대한 대응관리체계를 확립하고, 각 부처에 분산되어 있는 안전관리업무에 대한 총괄조정 기능을 보강하는 등 현행 제도의 문제점을 개선·보완하여 재난의 예방·수습·복구 및 긴급구조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리하기 위해 제정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의 제66조의 4(안전문화 진흥을 위한 시책의 추진) 1항을 기본으로 법률 제14248호로 2016년 5.29일 공포되고 2017년 5월 30일 시행 되었다. 이 법은 안전교육 기본계획 수립·시행, 안전교육에 대한 점검·평가, 안전교육 교재와 프로그램 개발·보급, 학교·다중이용시설·사회복지시설 등에서의 안전교육, 안전교육 전문인력 양성·활용 등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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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hoi, S., Lee, J. (2016). "A proposal in enacting the national safety education bill." Journal of Socity of Disaster Information Vol. 12, No. 1, pp. 116-121. 

  2. Kim, J., Kim, T., Jung, J. (2020). "A study on the management improvement of disaster recovery resources of municipality with field survey." Journal of Socity of Disaster Information Vol. 16, No. 1, pp. 155-162. 

  3. Kim, S., Kim, Y., Lee, j. (2014).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start-up education and business simulation game." Journal of Management Education Research, Vol. 29, No. 5, pp. 117-146. 

  4. Kim, Y., Lee, J., Hong, H., Kwon, I. (2015).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the youth ocean consciousness and competencies through the marine experiential Activity." Journal of Youth Studies Research, Vol. 22, No. 12, pp. 389-411. 

  5. Ministry of Public Administration and Security. (2018). Mid-long range planning of Disaster and Safety R&D based o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echnology . 

  6. Ministry of Public Administration and Security. (2018). Support project for capacity building for safety education specialists. 

  7. Ministry of Public Administration and Security. (2019). Support project for capacity building for safety education specialists. 

  8. Park, S., Koo, W., Baek, M. (2017). "A study on the status investigation for establishing the disaster management cooperation system at educational institutions." Journal of Socity of Disaster Information Vol. 13, No. 3, pp. 405-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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