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에 대한 단축형 감각 프로파일-2(Short Sensory Profile-2)의 구성타당도 연구
Construct Validation of the Short Sensory Profile-2 (SSP-2)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18 no.2, 2020년, pp.15 - 28  

박아름 (전주기전대학 작업치료과) ,  유두한 (건양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홍덕기 (원광대학교 작업치료학과, 건강증진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는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단축형 감각프로파일-2(Short Sensory Profile-2; SSP-2)의 구성타당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을 양육하는 부모 120명을 대상으로 SSP-2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원자료는 라쉬분석을 적용하여 SSP-2의 대상자 및 항목 적합도, 난이도, 평정척도, 분리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 연구 대상자 중 감각처리 영역은 7명, 행동반응 영역은 8명이 부적합 판정을 받아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항목 적합도 분석에서는 모든 항목이 적합한 기준을 충족하였다. 감각처리 영역에서의 난이도 분석은 13번 항목(.48 logit)이 높았으며, 10번 항목(-.54 logit)이 낮았다. 행동반응 영역에서는 25번 항목(1.58 logit)이 높았으며, 30번 항목(-.68 logit)이 낮게 분석되었다. 평정척도 분석에서는 5점 척도 보다 3점 척도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리신뢰도는 감각처리 영역 .90, 행동반응 영역 .95로 분석되었다. 결론 : 본 연구를 통해 SSP-2의 구성타당도를 검증하였으며, 임상에서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에게 유용한 평가도구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construct validity of Short Sensory Profile-2 (SSP-2)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SD). Methods : Data were collected from SSP-2 for 120 parents of ASD children. Raw data were analyzed by applying the Rasch analysis to the good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또한 척도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통하여 항목의 내적일관성에 대한 검증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용이하다(Lee & Park, 2006). 따라서 본 연구는 라쉬분석을 활용하여 감각처리 문제를 보이는 ASD 아동을 대상으로 SSP-2의 구성타당도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폐 스펙트럼 장애란 무엇인가? 자폐 스펙트럼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ASD)는 제한적인 흥미와 활동, 상동적인 특성 등으로 인해 사회적 관계에서 어려움을 가지고 있으며, 아동기부터 감각조절의 문제를 동반한다(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APA, 2013). ASD 아동의 특징으로는 물건을 쌓고 무너뜨리는 행동, 상동적인 손의 움직임 등의 자기 자극을 추구하는 행동이나 소리, 빛, 촉각 등의 감각자극들에 대한 과잉반응 및 과소반응 등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Akshoomoff & Stahmer, 2006; Thye, Bednarz, Herringshaw, Sartin, & Kana, 2018).
ASD 아동의 특징은 무엇인가? 자폐 스펙트럼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ASD)는 제한적인 흥미와 활동, 상동적인 특성 등으로 인해 사회적 관계에서 어려움을 가지고 있으며, 아동기부터 감각조절의 문제를 동반한다(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APA, 2013). ASD 아동의 특징으로는 물건을 쌓고 무너뜨리는 행동, 상동적인 손의 움직임 등의 자기 자극을 추구하는 행동이나 소리, 빛, 촉각 등의 감각자극들에 대한 과잉반응 및 과소반응 등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Akshoomoff & Stahmer, 2006; Thye, Bednarz, Herringshaw, Sartin, & Kana, 2018).
ASD와 발달장애 아동에게 동반되는 문제 중 하나이며, 신경계의 감각처리 과정에 이상이 있다고 해석할 수 있는 행동은 무엇인가? 여러 이론가들은 오래전부터 감각처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였으며, 특히 감각방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발전시켰다(Ayres, 1972; Bauer, 1995). 감각방어란 감각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아동이 과잉행동을 보이거나 불안 등의 부정적인 행동 등을 보이는 것을 말한다. 이는 ASD와 발달장애(Developmental Disability) 아동에게 동반되는 문제 중 하나이며, 신경계의 감각처리 과정에 이상이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Ayres, 1972; Fisher, Murry, & Bundy, 199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Akshoomoff, N. A., & Stahmer, A. (2006). Early intervention programs and policies for children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s. The Crisis in Youth Mental Health: Critical Issues and Effective Programs, 1, 109-131. 

  2.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 $^{(R)}$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http://dx.doi.org/10.1176/appi.books.9780890425596 

  3. Ayres, A. J. (1972). Sensory integration and learning disorders: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Australian Journal of Mental Retardation, 5(2), 41-45. http://dx.doi.org/10.3109/13668257809010163 

  4. Bak, A. R., Kim, H. Yoo, D. H., & Cha, T. H. (2017). Study to reliability and validity of short sensory profile 2.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5(3), 131-139. http://dx.doi.org/10.14519/jksot.2017.25.3.10 

  5. Bauer, S. (1995). Autism and the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Part I. Pediatrics in Review, 16(4), 130-136. http://dx.doi.org/10.1542/pir.16-4-130 

  6. Bodison, S. C., & Parham, L. D. (2018). Specific sensory techniques and sensory environmental modifications for children and youth with sensory integration difficulties: A systematic review.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72(1), 7201190040p1-7201190040p11. http://dx.doi.org/10.5014/ajot.2018.029413 

  7. Bond, T. G., & Fox, C. M. (2007). Applying the rasch model: Fundamental measurement in the human sciences (2nd ed.).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http://dx.doi.org/10.4324/9781410614575 

  8. Bossaert, G., Colpin, H., Pijl, S. J., & Petry, K. (2013). Truly included? A literature study focusing on the social dimension of inclusion in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Inclusive Education, 17(1), 60-79. http://dx.doi.org/10.1080/13603116.2011.580464 

  9. Bundy, A. C., Shia, S., Long, Q., & Miller, L. J. (2007). How does sensory processing dysfunction affect play?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1(2), 201-208. http://dx.doi.org/10.5014/ajot.61.2.201 

  10. Calhoun, M., Longworth, M., & Chester, V. L. (2011). Gait patterns in children with autism. Clinical Biomechanics, 26(2), 200-206. http://dx.doi.org/10.1016/j.clinbiomech.2010.09.013 

  11. Case-Smith, J., & O'Brien, J. C. (2014).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e-book. Elsevier Health Sciences. 

  12. Dunn, W. (2014). Child Sensory Profile-2 user's manual. Bloomington, MN: Pearson. 

  13. Ermer, J., & Dunn, W. (1998). The sensory profile: A discriminant analysis of children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2(4), 283-290. http://dx.doi.org/10.5014/ajot.52.4.283 

  14. Fernandez-Andres, M. I., Pastor-Cerezuela, G., Sanz-Cervera, P., & Tarraga-Minguez, R. (2015). A comparative study of sensory processing in children with and without autism spectrum disorder in the home and classroom environments.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38(1), 202-212. http://dx.doi.org/10.1016/j.ridd.2014.12.034 

  15. Fisher, A. G., Murray, E. A., & Bundy, A. C. (1991). Sensory integration: Theory and practice. FA Davis Company. 

  16. Gal, E., Dyck, M. J., & Passmore, A. (2010). Relationships between stereotyped movements and sensory processing disorders in children with and without developmental or sensory disorder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4(3), 453-461. http://dx.doi.org/10.5014/ajot.2010.09075 

  17. Goldman, S., Wang, C., Salgado, M. W., Greene, P. E., Kim, M., & Rapin, I. (2009). Motor stereotypies in children with autism and other developmental disorders. Developmental Medicine & Child Neurology, 51(1), 30-38..http://dx.doi.org/10.1111/j.1469-8749.2008.03178.x 

  18. Gowen, E., & Hamilton, A. (2013). Motor abilities in autism: A review using a computational context.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43(2), 323-344. http://dx.doi.org/10.1007/s10803-012-1574-0 

  19. Heathcock, J. C., Tanner, K., Robson, D., Young, R., & Lane, A. E. (2015). Retrospective analysis of motor development in infants at high and low risk for autism spectrum disorder.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9(5), 6905185070p1-6905185070p9. http://dx.doi.org/10.5014/ajot.2015.017525 

  20. Hobart, J. C., Cano, S. J., Zajicek, J. P., & Thompson, A. J. (2007). Rating scales as outcome measures for clinical trials in neurology: Problems, solutions, and recommendations. Lancet Neurology, 6(12), 1094-1105. http://dx.doi.org/10.1016/s1474-4422(07)70290-9 

  21. Hu, S. Y. (2018). The relationship between occupational balance and resilience of mothers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Master thesis, Yensei University, Seoul. 

  22. Ingersoll, B., & Hambrick, D. Z.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broader autism phenotype, child severity, and stress and depression in parents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Research in Autism Spectrum Disorders, 5(1), 337-344. http://dx.doi.org/10.1016/j.rasd.2010.04.017 

  23. Iwasaki, K., & Holm, M. B. (1989). Sensory treatment for the reduction of stereotypic behaviors in persons with severe multiple disabilities. Occupational Therapy Journal of Research, 9(3), 170-183. http://dx.doi.org/10.1177/153944928900900304 

  24. Jeong, Y. W., & Hong, D. G. (2019). Analysis of rating scale of Korean participation and environment measure for children and youth using the rasch model.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7(4), 57-68. http://dx.doi.org/10.14519/kjot.2019.27.4.05 

  25. Ji, E. R., & Chae, S. H. (2000). Theory and practice of rasch model. Seoul: Kyoyookbook. 

  26. Kim, K. M. (2004). A study on the validity of short sensory profile for children without disabil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2(1), 1-10. 

  27. Kim, S. Y., Hong, D. G., & Lee, J. S. (2018). Validation of the activity participation assessment for school age childre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6(1), 119-132. http://dx.doi.org/10.14519/jksot.2018.26.1.09 

  28. Law, M., Baum, C. M., & Dunn, W. (2017). Measuring occupational performance: Supporting best practice in occupational therapy. SLACK Incorporated. 

  29. Lee, J. S., & Park, S. Y. (2006). A review of the application rasch analysis for rehabilitation outcome measur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4(1), 91-101. 

  30. Lee, S. H., Hong, C. R., & Park, H. Y. (2018). Current trend in use of occupational therapy assessment tool by pediatric occupational therapis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6(3), 23-33. 

  31. Linacre, J. M. (2002). Optimizing rating scale category effectiveness. Journal of Applied Measurement, 3(1), 85-106. 

  32. Miller-Kuhaneck, H., & Watling, R. (2018). Parental or teacher education and coaching to support function and participation of children and youth with sensory processing and sensory integration challenges: A systematic review.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72(1), 7201190030p1-7201190030p11. http://dx.doi.org/10.5014/ajot.2018.029017 

  33. Montes, G., & Halterman, J. S. (2007). Psychological functioning and coping among mothers of children with autism: A population-based study. Pediatrics, 119(5), e1040-e1046. http://dx.doi.org/10.1542/peds.2006-2819 

  34. Park, K. Y., Yoo, E. Y., Jung, M. Y., Park, S. H., Lee, J. S., & Park, S. Y. (2011). Validation of the sensory profile for Korean children with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9(3), 1-12. 

  35. Rainbolt, W. (1996). Special physical education: Physical activity, sports, and recreation. Adapted Physical Activity Quarterly, 13(1), 97-98. http://dx.doi.org/10.1123/apaq.13.1.97 

  36. Rutter, M. (1968). Concepts of autism: A review of research. Child Psychology & Psychiatry & Allied Disciplines, 9(1), 1-25. http://dx.doi.org/10.1111/j.1469-7610.1968.tb02204.x 

  37. Samaritter, R., & Payne, H. (2017). Through the kinesthetic lens: Observation of social attunement in autism spectrum disorders. Behavioral Sciences, 7(1), 14. http://dx.doi.org/10.3390/bs7010014 

  38. Sung, T. J. (2016). Understanding and applying of item response theory (2nd ed.). Paju, Korea: Kyoyookbook. 

  39. Thye, M. D., Bednarz, H. M., Herringshaw, A. J., Sartin, E. B., & Kana, R. K. (2018). The impact of atypical sensory processing on social impairments in autism spectrum disorder. Developmental Cognitive Neuroscience, 29, 151-167. http://dx.doi.org/10.1016/j.dcn.2017.04.010 

  40. Tomanik, S., Harris, G. E., & Hawkins, J.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behaviours exhibited by children with autism and maternal stress. Journal of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y, 29(1), 16-26. http://dx.doi.org/10.1080/13668250410001662892 

  41. Tomchek, S. D., & Dunn, W. (2007). Sensory processing in children with and without autism: A comparative study using the short sensory profil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1(2), 190-200. http://dx.doi.org/10.5014/ajot.61.2.190 

  42. Wolfberg, P., DeWitt, M., Young, G. S., & Nguyen, T. (2015). Integrated play groups: Promoting symbolic play and social engagement with typical peers in children with ASD across setting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45(3), 830-845. http://dx.doi.org/10.1007/s10803-014-2245-0 

  43. Yoo, D. H., Hong, D. G., & Hwang, S. J. (2014). Construct validation of the sensory profile for children with congenital cerebral palsy. Journal of Rehabilitation Research, 18(4), 315-330. 

  44. Yoo, D. H., Hong, D. G., & Lee, J. S. (2013). The standardization of the clock drawing test (CDT) for people with stroke using rasch analysis. Journal of Physical Therapy Science, 25(12), 1587-1590. http://dx.doi.org/10.1589/jpts.25.1587 

  45. Yoo, E. Y., Jung, M. Y., Park, S. Y., & Choi, E. H. (2006). Current trends of occupational therapy assessment tool by Korean occupational therapis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4(3), 27-3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