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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미국 글로벌위성항법시스템(GPS)의 거버넌스에 관한 연구 - 한국형위성항법시스템 거버넌스를 위한 제언 -
A Study on the Governance of U.S. Global Positioning System 원문보기

항공우주정책·법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air & space law and policy, v.35 no.3, 2020년, pp.127 - 150  

정영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주정책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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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개발진흥 기본계획(이하 "기본계획"이라 한다)은 우주개발진흥법에 따라 5년마다 수립되는 우리나라 우주개발에 관한 중장기 정책 목표 및 기본 방향을 정하는 국가계획으로서 우주개발에 관한 우리나라 최고 심의기관인 국가우주위원회의 심의 대상이다. 2018년 2월 국가우주위원회에서 제3차 기본계획이 확정되었다. 제2차 기본계획 및 우주개발 중장기 계획과 비교 시 제3차 기본계획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 구축'이 중점 전략으로 채택되었다는 점이다. 그간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전 세계의 모든 국가가 미국의 글로벌 위성항법시스템인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에 의존해 왔다. 미국은 1983년 소련의 대한항공 007기 격추를 계기로 GPS의 표준위치결정서비스를 전 세계에 무료로 제공해 왔다. 그러나 GPS의 기술적 장애가 발생하거나 국제관계에서 국가 간 이해 충돌로 GPS의 표준위치결정서비스의 무상 제공이 중단될 경우 교통, 에너지, 통신, 금융 등의 국가 기반시설의 통상적인 운영이 불가능하게 되어 궁극적으로 국가의 경제·사회·안보에 큰 피해를 야기할 수 있다. 러시아의 GLONASS, 유럽연합의 Galileo, 중국의 Beidou, 인도의 NavIC 및 인도의 QZSS와 같은 글로벌 또는 지역 위성항법시스템의 등장이 상기와 같은 배경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 구축도 마찬가지다. 즉 "국민이 사용하는 IT 기반 기기들과 국가 기간시설이 미국 GPS 등 해외 항법위성에 의존하고 있어 국가 책임하의 안정적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현재 위성항법시스템은 도로, 항공, 해양, 재난, 국방, 건설, 물류, 통신, 농축산업 등 국가 전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지구관측 목적인 아리랑위성 및 차세대중형위성, 통신 및 해양·기상·환경 관측 목적인 천리안위성 등과는 달리,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의 개발, 운영, 활용 등에 있어서 범정부 차원의 역량 집중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위성항법시스템의 종합적·체계적 구축을 비롯하여 활용 관련 각 부처의 주요 정책과 계획을 조정할 수 있는 범정부적 거버넌스가 요구된다. 아울러 위성항법시스템은 수명을 다한 인공위성을 주기적으로 대체해야할 뿐만 아니라 시스템 구축 후 지속적인 운영과 성능 개선을 수반하기 때문에 거버넌스는 법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 우리나라는 아리랑위성, 천리안위성 등과 같이 인공위성을 개별적으로 개발하고 운영한 경험은 풍부하지만,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처럼 위성·지상·사용자 시스템을 동시에 개발·운영한 경험, 이른바 거버넌스 경험은 없다. 그러므로 개발·운영에 관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해외 사례의 검토가 요구된다. 미국의 GPS 거버넌스가 대표적인 본보기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Basic Plan for the Promotion of Space Development (hereinafter referred to as "basic plan"), which prescribes mid- and long-term policy objectives and basic direction-setting on space development every five years, is one of the matters to be deliberated by the National Space Committee. Confirmed F...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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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단이 5개년 국가계획은 매년 갱신된다는 점이 특기할 만하다. 셋째, 우주 기반 PNT 5개년 국가계획상의 우주 기반 PNT의 역량과 서비스를 시의적절하게 제공하기 위하여 부처 및 기관의 예산과 일정의 타당성을 매년 분석하는 것이다.
  • 33)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사업 착수가 확정되면 예산 편성을 위한 노력과 함께 한국형위성항법시스템의 개발, 운영 등에 관한 거버넌스를 수립하기 위한 입법이 요구된다. 미국 GPS 거버넌스 사례와 함께 우리나라 우주개발 진흥법을 고려하여, 한국형위성항법시스템에 관한 거버넌스의 수립 방법, 내용 등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우주 기반 PNT 국가전략’의 수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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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주개발진흥 기본계획이란? 우주개발진흥 기본계획(이하 "기본계획"이라 한다)은 우주개발진흥법에 따라 5년마다 수립되는 우리나라 우주개발에 관한 중장기 정책 목표 및 기본 방향을 정하는 국가계획으로서 우주개발에 관한 우리나라 최고 심의기관인 국가우주위원회의 심의 대상이다. 2018년 2월 국가우주위원회에서 제3차 기본계획이 확정되었다.
우주개발진흥 기본계획은 어떤 곳의 심의 대상인가? 우주개발진흥 기본계획(이하 "기본계획"이라 한다)은 우주개발진흥법에 따라 5년마다 수립되는 우리나라 우주개발에 관한 중장기 정책 목표 및 기본 방향을 정하는 국가계획으로서 우주개발에 관한 우리나라 최고 심의기관인 국가우주위원회의 심의 대상이다. 2018년 2월 국가우주위원회에서 제3차 기본계획이 확정되었다.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 구축이 중점전략으로 채택된 이유는? 제2차 기본계획 및 우주개발 중장기 계획과 비교 시 제3차 기본계획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 구축'이 중점 전략으로 채택되었다는 점이다. 그간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전 세계의 모든 국가가 미국의 글로벌 위성항법시스템인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에 의존해 왔다. 미국은 1983년 소련의 대한항공 007기 격추를 계기로 GPS의 표준위치결정서비스를 전 세계에 무료로 제공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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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관계부처 합동, "제3차 우주개발 진흥 기본계획", 2018. 2. 

  2. 박원화.정영진, 우주법, PubPle, 2013. 

  3. 정영진, "국가 위성항법시스템 체계 구축 방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0. 8. 

  4. 최완식, "대한항공여객기 피격사건에 관한 법률적 연구", 국제법학회논총, 제30권 제2호, 대한국제법학회, 1985. 

  5. Charter National Space-Based Positioning, Navigation, and Timing Executive Committee, Jan 26 2004. 

  6. Charter National Space-Based Positioning, Navigation and Timing Systems Engineering Forum, Oct 29 2013. 

  7. DoD Directive 5101.1. "DoD Executive Directive" Sep 03 2002. 

  8. DoD Directive 5101.2. "DoD Executive Directive for Space" June 03 2003. 

  9. Frederic L. Kirgis, International Organizations In Their Legal Setting (2d ed. 1993). 

  10. Homeland Security Presidential Directive 7-Critical Infrastructure Identification, Prioritization and Protection, Dec 03 2017. 

  11. National Space Policy of U.S.A., June 28 2010. 

  12. 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 Charter of the National Space -Based Positioning, Navigation, and Timing Advisory Board, May 3 2019. 

  13. Terms of Reference National Space-Based Positioning, Navigation, and Timing Coordination Office, Jan 25 2006. 

  14. U.S. Commercial Remote Sensing Space Policy, Apr 25 2003. 

  15. U.S. Space-Based Positioning, Navigation, and Timing Policy, Jan 26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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