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부과적 완벽주의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정서표현 양가성과 경험회피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Socially-Prescribed Perfectionism to Depression: Focusing on Mediating effect of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Experiential Avoidance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10, 2020년, pp.150 - 160  

오예람 (건양대학교 상담심리학과 대학원) ,  송원영 (건양대학교 심리상담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사회부과적 완벽주의가 우울에 영향을 주는 과정에서 정서표현 양가성과 경험 회피가 순차적으로 매개하는 경로를 탐색하였다. 전국의 성인 201명을 대상으로 다차원적 완벽주의 척도, 정서표현 양가성 척도, 수용-행동 질문지-II, 우울 척도로 구성된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 분석을 위해 기술통계분석과 Pearson 상관분석, 매개효과를 검증을 실행하였고, 간접효과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정서표현 양가성, 경험회피는 우울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우울의 관계에서 정서표현 양가성과 경험 회피의 순차적 매개효과가 유의하였다. 결과를 바탕으로 우울을 높이는 변인으로써 정서표현 양가성과 경험 회피의 역할을 확인하였고,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정서표현 양가성, 경험 회피, 우울의 통합적인 모델을 제시하였다. 나아가 경험 회피를 이용한 치료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test the effect of socially-perfectionism on depression by mediating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experiential avoidance. For this purpose, 201 participants across the country conducted the survey, a measure of MPS, AEQ-K, AAQ-II, CES-D. The descript...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로써 우울 수준을 높이는 변인으로써 정서표현 양가성과 경험 회피의 역할을 확인하였고,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정서표현 양가성, 경험 회피, 우울의 통합적인 모델을 제시하였다. 더불어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정서표현 양가성, 경험 회피 경로로 인해 야기되는 우울을 치료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성인을 대상으로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우울의 관계를 살펴보고,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우울의 관계에서 정서표현 양가성과 경험회피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 이는 정서를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음에도 억압하거나 표현을 하더라도 후회하고 갈등하는 정서표현 양가성과 이어진다[29-30]. 또한, 정서표현 양가성이 높은 사람들은 혼란스러운 정서를 경험할 때 적응적으로 대처하기 보다는 회피하려 한다. 하지만 경험 회피는 미숙한 대처 특성으로 당장의 상황을 피할 수는 있지만 오히려 우울 수준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온다[32-33].
  • 본 연구는 사회부과적 완벽주의가 우울에 영향을 주는 과정에서 정서표현 양가성과 경험 회피가 순차적으로 매개하는 경로를 검증하였다. 이로써 우울 수준을 높이는 변인으로써 정서표현 양가성과 경험 회피의 역할을 확인하였고,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정서표현 양가성, 경험 회피, 우울의 통합적인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완벽주의란 무엇인가? 완벽주의(Perfectionism)란 성취하기 어려운 과도한 기준에 자신을 맞추기 위해 스스로를 몰아세우고 평가하는 것으로 정의된다[1]. 완벽주의 수준이 높을 경우 완벽에 대한 비합리적 신념과 강박을 가질 수 있으며, 이상적인 기준에 따라 성공과 실패를 이분법적으로 판단해 자신의 수행 결과를 파국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2].
사회부과적 완벽주의가 우울에 영향을 주는 과정에서 정서표현 양가성과 경험 회피가 순차적으로 매개하는 경로를 탐색하기 위해 전국의 성인 201명을 대상으로 다차원적 완벽주의 척도, 정서표현 양가성 척도, 수용-행동 질문지-II, 우울 척도로 구성된 설문을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는?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정서표현 양가성, 경험회피는 우울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우울의 관계에서 정서표현 양가성과 경험 회피의 순차적 매개효과가 유의하였다. 결과를 바탕으로 우울을 높이는 변인으로써 정서표현 양가성과 경험 회피의 역할을 확인하였고,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정서표현 양가성, 경험 회피, 우울의 통합적인 모델을 제시하였다.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자는 누구인가? 반면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자는 부모, 선생님, 친구 등 주변의 의미 있는 타인으로부터 성취하기 어려운 높은 기준을 부여받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다[5].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수준이 높을수록 주변으로부터 성취 압박을 강하게 받으며, 타인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완벽을 추구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1)

  1. D. Burns. (1980). The perfectionist's script for self-defeat. Psychology Today, 34-51. 

  2. R. Shafran, Z. Cooper & C. G. Fairburn. (2002). Clinical perfectionism: A cognitive-behavioural analysis.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40(7), 773-791. DOI : 10.1016/S0005-7967(01)00059-6 

  3. S. H. Kim & M. H. Hyun. (2012). The effect of perfectionism on facial expression interpretation and memory in evaluation situation. Th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31(1), 27-44. 

  4. R. O. Frost, P. Marten, C. Lahart & R. Rosenblate. (1990). The dimensions of perfectionism.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14(5), 449-468. 

  5. P. L. Hewitt & G. L. Flett. (1991). Perfectionism in the self and social contexts: Conceptualization, assessment, and association with psychopatholog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0(3), 456-470. DOI : 10.1037/0022-3514.60.3.456 

  6. S. M. Lee & N. M. Yang. (2011). The Effect of Perfectionism on Academic Procrastination -Focusing on Stress and Academic Self-Efficacy as a Mediator.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3(3), 717-738. 

  7. M. H. Lee & J. H. Rhyu. (2002). The Positive and Negative Function of Perfectionism - in Relations with Achievement Goal, Stress, Psychological Well-Being and Depress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9(3), 293-316. 

  8. P. L. Hewitt & G. L. Flett. (1993). Dimensions of perfectionism, daily stress, and depression: a test of the specific vulnerability hypothesi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2(1), 58. DOI : 10.1037/0021-843X.102.1.58 

  9. G. S-Y. Chow. (2002). The cultural context of perfectionism and psychological outcome: Investigating a stress-mediated model with asian american and european american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Michigan, USA. 

  10. M. W. Enns & B. J. Cox. (2002). The nature and assesment of perfectionism: A critical analysis. In G. L. Flett & P. L. Hewitt (Eds.), Perfectionism: Theory, research, and treatment. Washington, D. 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1. G. L. Flett, P. L. , Hewitt, K. R. Blankstein. M. Solnik & M. V. Brunschot. (1996). Perfectionism, social problem-solving ability, and psychological distress. Journal of Rational-Emotive & Cognitive-Behavior Therapy, 14(4), 245-274. 

  12. H. J, Kim & C, N. Son. (2006). The Relationships between Perfectionism and Self-Esteem, Depression, Subjective Well-Being of Undergradu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1(2), 345-361. 

  13. E. C. Chang, A. Watkins & K. H. Banks. (2004). How Adaptive and Maladaptive Perfectionism Relate to Positive and Negative Psychological Functioning: Testing a Stress-Mediation Model in Black and White Femal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1(1), 93. DOI : 10.1037/0022-0167.51.1.93 

  14. B. J. Kim, D. G. Lee & H. K. LEE. (2012). Exploration of Mediators between Perfectionism (Socially-prescribed and Self-oriented) and Depression: Social Anxiety and Rumination.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3(2), 417-436. DOI : 10.15703/kjc.13.2.201204.417 

  15. K. R. Blankstein & D. M. Dunkley. (2002). Evaluative concerns, self-critical, and personal standards perfectionism: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trategy. .In G. L. Flett & P. L. Hewitt (Eds.), Perfectionism: Theory, research, and treatment (p. 285-315).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DOI: 10.1037/10458-012 

  16. D. B. O'Connor, R. C. O'Connor & R. Marshall. (2007). Perfectionism and psychological distress: Evidence of the mediating effects of rumination.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21(4), 429-452. DOI: 10.1002/per.616 

  17. M. A. Aldea & K. G. Rice. (2006). The role of emotional dysregulation in perfectionism and psychological distres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3(4), 498. DOI : 10.1037/0022-0167.53.4.498 

  18. Kennedy-Moore, E., & Watson, J. C. (1999). Expressing emotion. New York: Guilford. 

  19. L. A. King & R. A. Emmons. (1990). Conflict over emotional expression: Psychological and physical correlat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8(5), 864. DOI : 10.1037/0022-3514.58.5.864 

  20. E. J. Kim & J. S. Kim. (2010). The Relation Between Childhood Trauma and Early Adulthood Depression: the Mediating Effects of Early Maladaptive Schemas,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Avoidance Coping Style.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2(3), 605-630. 

  21. L. S. Greenberg & J. D. Safran. (1989). Emotion in psychotherapy. American psychologist, 44(1), 19. DOI: 10.1037/0003-066X.44.1.19 

  22. P. Salovey & D. Grewal. (2005). The sci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14(6), 281-285. DOI: 10.1111/j.0963-7214.2005.00381.x 

  23. P. Salovey & J. D. Mayer.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3), 185-211. DOI: 10.2190/DUGG-P24E-52WK-6CDG 

  24. J. J. Gross & O. P. John. (2003). Individual differences in two emotion regulation processes: implications for affect, relationships, and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5(2), 348. DOI : 10.1037/0022-3514.85.2.348 

  25. J. J. Gross & R. W. Levenson. (1997). Hiding feelings: the acute effects of inhibiting negative and positive emotion.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6(1), 95. DOI : 10.1037/0021-843X.106.1.95 

  26. Y. J. Kim. (2012). Influence of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Locus of Control on Psychosocial Adjustment of cancer patients: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Gyeongsan. 

  27. C. K. Oh, & N. W. Chung. (2007). The Effect of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Counselor Perception on Working Alliance. The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13(1), 115-136. 

  28. J. E. Shin. (2002). Relationship among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perfectionism and emotional expressivenes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Hong-ik University, Seoul. 

  29. T. Y. Lee & M. K. Song (2017). Relation between Socially-prescribed Perfectionism and Depression: The Mediating Effect of Perfectionistic Self-presentation, and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2(2), 397-416. DOI : 10.17315/kjhp.2017.22.2.010 

  30. H. Y. Yoon. (2013). The effect of perfectionism and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ivenesson on interpersonal problem: moderated mediation of emotion regulation style. Master's thesis.Graduate School Catholic University, Bucheon. 

  31. H. Y. Choi, D. G. Lee & K. H. Min. (2008). Clusters by Affect Intensity, Emotional Attention, Emotional Clarity, and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on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2(4), 59-73. DOI : 10.21193/kjspp.2008.22.4.005 

  32. J. E. Um. (2010). Relationship between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Cognitive motion Regulation Strategie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Catholic University, Korea. 

  33. J. Ha. (1997). The effect of emotional expressiveness, stress appraisal and coping on depression: Integrative study on human's emotion, cognition and behavior.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34. J. H. Heo. (2014). Effects of emotional suppression on SWB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the moderation of experiential avoidanc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5(2), 595-608. DOI : 10.15703/kjc.15.2.201404.595 

  35. S. C. Hayes, K. G. Wilson, E. V. Gifford, V. M. Follette & K. Strosahl. (1996). Experiential avoidance and behavioral disorders: A functional dimensional approach to diagnosis and treatment.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4(6), 1152. DOI : 10.1037/0022-006X.64.6.1152 

  36. H. S. Hwang, J. Y. Lee & J. Y. Jang, (2012). The Mediating Effect of Experiential avoida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Work Stress and Depression in Secondary School Teachers.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60(2), 495-515. DOI : 10.25152/ser.2012.60.2.495 

  37. J. Garber, S. M. Miller & L. Y. Abramson. (2000). On the distinction between anxiety and depression: perceived control, certainty, and probability of goal attainment. In: J. Garber, & M. Seligman (Eds.), Human helplessness: theory and application (p.199-211). San Francisco: Academic Press. 

  38. S. C. Hayes, K. D. Strosahl & K. G. Wilson.(1999).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An experiential approach to behavior change. New York: Guilford Press. 

  39. J. K. Choi, Y. R. Oh & W. Y. Song. (2020). The Effect of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and Intolerance of Uncertainty of College Students to Depression: Focusing on Mediating Effects of Experiential Avoidance.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5(4), 737-756. DOI : 10.17315/kjhp.2020.25.4.007 

  40. A. Y. Kim. (2018). The Mediating Effect of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on and Experience Avoida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Borderline Personality Trait and Depressive Tendency.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Gyeongsan. 

  41. Y. H. Kim. (2018). The effects of College Student's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on Psychological Well-being: Self-efficacy and Experience Avoidance as Mediator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Tongmyon University, Busan. 

  42. J. H. Yoon. (2017). Relationship between Internalized Shame and Social Anxiety: Focusing on mediating models among Evaluative Concerns Perfectionism,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on, and Experiential Avoidanc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4(10), 253-278. DOI : 10.21509/KJYS.2017.10.24.10.253 

  43. S. I. Kwon & H. H. Chung. (2014). Effects of the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Program on Psychological Adjustment of University Students with a High Level of Social Anxiety. Cognitive Behavior Therapy in Korea, 14(2), 145-164. 

  44. J. E. Kim & C. N. Son. (2012). Effects of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on Evaluative Concerns Perfectionism, Fear of Negative Evaluation, Experiential Avoidance, and Self-Efficacy of University Students with Evaluative Concerns Perfectionism.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1(3), 749-771. DOI : 10.15842/kjcp.2012.31.3.007 

  45. S. Y. Yang & H. K. Shin. (2013). Effects of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on Psychological Acceptance, Psychological Well-being,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of Depressed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2(4), 761-782. DOI : 10.15842/kjcp.2013.32.4.001 

  46. E. K. Lee & M. K. Song. (2018). Effectiveness of ACT-based Group Counseling for Depression and Anxiety: A Meta-Analysi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30(3), 635-661. DOI: 10.23844/kjcp.2018.08.30.3.635 

  47. Masuda, A., Hayes, S. C., Lillis, J., Bunting, K., Herbst, S. A., & Fletcher, L. B. (2009). The relation between psychological flexibility and mental health stigma in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A preliminary process investigation. Behavior and Social Issues, 18(1), 25-40. DOI : 10.5210/bsi.v18i1.2525 

  48. G. Y. Han. (1993).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Concept, measurement and maladjust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Korea university, Seoul. 

  49. H. Y. Choi & K. H. Min. (2007). The Study on the Validation of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Questionnaire: Comparison of Suppression Constructs in Korean Culture.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1(4), 71-89. DOI : 10.21193/kjspp.2007.21.4.004 

  50. Hayes, S. C. et al., (2004). Measuring experiential avoidance: A preliminary test of a working model. The psychological record, 54(4), 553-578. DOI : 10.1007/BF03395492 

  51. J. H. Hu, M. S. Choi & H. J. Jin. (2009). Study on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orean Translated Acceptance-Action Questionnaire-II.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1(4), 861-878. 

  52. L. S. Radloff. (1977). The CES-D scale: A self-report depression scale for research in the general population. Applied psychological measurement, 1(3), 385-401. DOI : 10.1177/014662167700100306 

  53. K. K. Chon & M. K. Rhee. (1992). Preliminary Development of Korean Version of CES-D.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1(1), 65-76. 

  54. National Center for Mental Health. (2019). 2019 Manual for Mental Health Screening Tools. 

  55. Hayes, A. F. (2017).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Guilford publications. 

  56. , P. L. Hewitt & G. L. Flett. (1991). Dimensions of perfectionism in unipolar depression.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0(1), 98-101. DOI : 10.1037/0021-843X.100.1.98 

  57. S. J. Kim. (2020). Mediating effects of dysfunctional metacognition and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in the relation between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and depressio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Hanyang University, Seoul. 

  58. H. J. Jeong. (2014). The Effect of Interpersonal Problems on Depression in University Students : Mediating Effect of Experiential Avoidance and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Gyeongsan. 

  59. M. J. Kim, S. W. Choi, S. Y. Moon, H. I. Park, H. K. Hwang, M. K. Kim & J. H. Seok. (2020). Treatment Effect of Psycho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 Using Virtual Reality Technique in the Patients with Depressive Symptoms.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59(1), 51-60. DOI : 10.4306/jknpa.2020.59.1.51 

  60. H. J. Song. (2019). Clinical Psychology in the Age of in the new technology: focusing on the recent studies trend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38(4), 549-578. DOI : 10.22257/kjp.2019.12.38.4.549 

  61. J. Y. Oh, J. Y. Ma, M. S. Kyu, W. S. Gim & J. Y. Lee. (2018). A Study on UI/UX design of mobile application of Mindfulnes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1), 179-192. DOI : 10.15207/JKCS.2018.9.11.17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