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청소년의 자아탄력성, 이중문화수용태도, 집단따돌림 및 부모양육태도가 학업중단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Ego-Resilience, Biculture-Acceptance, bullying and Parenting attitude on Their Intention of School Dropout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10, 2020년, pp.161 - 173  

정두수 (한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 ,  백진아 (한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의 자아탄력성, 이중문화수용태도, 집단따돌림 및 부모양육태도가 학업중단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문화청소년패널 5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다문화 청소년 1,347명을 표본으로 추출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체적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청소년의 높은 자아탄력성 및 이중문화수용태도와 긍정적 부모양육태도는 학업중단의도를 감소시키는 영향을 미쳤다. 둘째, 다문화 청소년의 집단따돌림 피해경험은 학업중단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는 다문화 청소년의 학업중단의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독립변수 중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문화 청소년이 학업중단의도를 가지는 것을 예방하고 실천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ries to examine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ego-resilience, biculture acceptance, bullying, and parenting attitude on their intention of school dropout. To do this, the subjects(n=1,347) extracted from the 5th year of the Multicultural Adolescent Panel Survey were analyzed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의 학업중단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다문화가정 자녀들에 대한 이해와 학업지속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본 연구가 갖는 한계점과 그에 기초하여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청소년의 학업중단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개인요인, 부모요인, 친구요인, 문화요인으로 분류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 다문화 청소년의 개인요인에 해당되는 변수로 자아탄력성, 문화요인은 이중문화수용태도, 친구요인은 집단따돌림, 부모요인은 부모양육태도의 하위요인인 긍정적 양육태도와 부정적 양육태도로 구분하고 종속변수를 학업중단의도로 설정하였다.
  • 양육태도와 청소년의 학업중단의도를 분석한 Nam의 연구[8]에서도 부모의 양육태도를 긍정과 부정으로 분류하여 청소년의 학업중단의도에 대해 살펴본 결과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애정, 합리적 설명, 감독)는 학업중단의도를 낮추는 반면,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방임, 학대, 과잉간섭 등)는 학업중단의도를 높여주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부모가 자녀를 어떻게 양육하는지에 따라 청소년들의 학업중단의도에 서로 다르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예측하게 한다.
  • 따라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회적 비용을 감소시키고 개인의 성장을 위해 다문화 학생들이 경험하는 학교생활의 어려움과 학업중단의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사회적 관심과 정책적 대응이 요구된다. 이러한 문제의식하에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청소년들이 학업중단을 실제 결정하기 전에 학교를 그만두고 싶어하는 생각, 즉 학업중단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그에 기초하여 실천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또한 다문화 청소년과 일반 청소년 집단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각 집단에 더 의미있게 작용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그에 기초하여 보다 각 대상집단에 적합한 현실적인 방안들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한계에도 본 연구는 다문화청소년의 학업중단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보호요인과 위험요인을 살펴봄으로써 학업중단의도를 예방할 수 있는 요인을 찾고 이를 실천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를 갖고 있다.
  •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청소년의 학업중단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설명함에 있어 개인요인인 자아탄력성과 문화요인인 이중문화수용태도 및 부모요인인 긍정적·부정적 양육태도, 친구요인인 집단따돌림으로 설정하여 보다 포괄적인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 다문화청소년의 학업중단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양하지만 본 연구에서 살펴본 자아탄력성, 이중문화수용태도,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는 학업중단의도를 낮추는 긍정적인 보호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는 학업중단의도를 증가시키는 위험요인임이 밝혀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청소년의 학업중단의도를 예방하기 위해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청소년의 자아탄력성은 학업중단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둘째,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요인인 이중문화수용태도는 학업중단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셋째, 다문화 청소년의 집단따돌림 경험은 학업중단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넷째, 다문화 가정의 부모양육태도(긍정적/부정적 양육태도)는 청소년의 학업중단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청소년의 자아탄력성은 학업중단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둘째,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요인인 이중문화수용태도는 학업중단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셋째, 다문화 청소년의 집단따돌림 경험은 학업중단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넷째, 다문화 가정의 부모양육태도(긍정적/부정적 양육태도)는 청소년의 학업중단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http://kostat.go.kr 

  2. https://www.bing.com/search 

  3. http://www.moe.go.kr 

  4. H. J. Kim & M. Yang. (2017). A Study on the Social Support, Ego-resiliency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of School-Dropout Adolesc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 23-34. DOI: 10.14400/JDC.2017.15.1.23 

  5. O. Y. Kim, Y. S. Lee & Y. M. Woon. (2004). An Analysis into Perception and Risk and Protective Factors Associated with the Dropout of Study of Juveniles in Jeollabuk-Do.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5(3), 725-741. DOI:10.14400/JDC.2017.15.1.23 

  6. I. S. Kim & S. E. Y. (2015). A Study on Academic Withdrawal Factors and Support Strategies for North Korean College Students: Search for Risk and Protective Factors. Multiculture & Peace, 9(3), 122-142. DOI: 10.22446/MNPISK.2015.9.3.006 

  7. R. R. Kim & J. K. Lee. (2016). A Study on the Danger and Protection Factors that Affect Adolescents Intention to Quit School: Focusing on M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in Busa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3(9), 53-81. 

  8. Y. O. Nam. (2016). The Influence of Parenting Attitude on Intention of School Dropout in Adolescents: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Journal of Youth Welfare, 18(4), 251-274. 

  9. J. J. Han & J. Y. Hong. (2017). The Mediating Effect of Self-Control on Parenting Attitudes and Intention of School Dropout in Specialize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24(3), 493-504. DOI: 10.3928/02793695-20180503-06 

  10. J. Block & A. M. Kremen. (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349-361. DOI: 10.1037/0022-3514.70.2.349 

  11. A. S. Masten. (2001). Ordinary Magic-Resilience Processes in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 56(3), 227-238. DOI: 10.1037/0003-066x.56.3.227 

  12. W. J. Kim, J. A. Jung, T. E. Shim & S. Y. Lee (2017). A Study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Changes in Cesilience by Language Ability and Bicultural Acceptance Using a Latent Growth Model. Studies on Korean Youth, 28(4), 167-194. DOI: 10.14816/sky.2017.28.4.167 

  13. M. E. P. Seligman & M. Csikszentmihalyi. (2000). Positive psychology. An Introduction. American Psychologist, 55(1), 5-14. 

  14. J. A. Han, (2009). (The)Progressive Analysis of School Adjustment in Multicultural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Graduate School of Kyungsung University. 

  15. Y. S. Chae, H. J. Kim, H. T. Chung, K. S. Lee & M. W. No. (2015). A Study on Emotional Characteristics and Emotional Regulation Forms - Focused on Students in a Small Rural Middle School Students -. Korean Book Research, 27(3), 37-52. 

  16. Y. S. Goo. (2016). Educational Support for Low-Performing Students with Multicultural Backgrounds with Reference to Basic Academic Competency of Elementary/Middle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5), 361-374. DOI: 10.5392/JKCA.2016.16.05.361 

  17. Ministry of Gender Family. (2016). http://www.mogef.go.kr/ 

  18. J. H. Cha. (1998).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Group Therapy Program Focused on Psychodrama for Delinquent Female High School Students. Major in Social Welfare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19. D. Olweus. (1994). Bullying at School: Basic Facts and Effects of a School Based Intervention Program, Th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5(7), 1171-1190. DOI: abs/10.1111/j.1469-7610.1994.tb01229.x 

  20. O. S. Cho & J. A. Paik. (2014). The Effects of Adolescent's Academic Stress and School Bullying Victim on Suicidal Ideation: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8(2), 233-244. 

  21. H. J. Jeong. (2011). A Study on the Children's Educational Environment, Self-Esteem, and Adaptation to Schools in Multicultural Families of Rural Areas-A Comparison with the Children from Non-multicultural Families.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Mokpo National University. 

  22. S. H. Lee. (2012). The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arenting Behavior Scale' Parents with School-Age Children.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23. H. J. Kim & S. H. Hong. (2015). The Mediating Effects of Peer Attachment and Self-Esteem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ing Attitude and School Adjustment.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6(1), 413-429. DOI: 10.20972/kjee.26.1.201503.413 

  24. J. G. Kim & K. H. Lee. (2008). Relationships between Combinational Pattern of Parenting Styles and Middle School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9(3), 1183-1200. 

  25. M. Janosz, M. Le Blanc, B. Boulerice & R. E. Tremblay. (2000). Predicting Different Types of School Dropouts: A Typologica Approach with Llongitudinal Sampl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2(1), 171-190. 

  26. B. Y. Khu, H. S. Shin & J. M. Yoo. (2002). A Study on the School Dropout Model Through the Data Mining.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0(2), 35-57. 

  27. K. Y. Kim. (2009). The Effect of High School Students' Self-defense Mechanism and Parents' Nurturing Behavior Perceived on Adaptation to School Life.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nsei University. 

  28. S. H. Oh. (2010). Abstracts : The Study on the Eco-systemic Variables Affecting Youth Runaway -Focus on the Runaway Impulse and Runaway Experience.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2(4), 301-324. 

  29. H. J. Lee, S. Y. Kim & S. M. Cheon. (2016). Meta-Analysis on the Relationship of Parent-Child Relationship Variable to Youth Internet and Smartphone Addiction.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23(2), 329-348. 

  30. R. M. Ryan, J. D. Stiller & J. H. Lynch. (1994). Representations of Relationships to Teachers, Parents, and Friends as Predictors of Academic Motivation and Self-Esteem.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4, 226-249. 

  31. J. Block & A. M. Kremen. (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d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349-361. 

  32. S. K. Yoo & H. W. Shim. (2002).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6(4), 189-206. 

  33. C. L. Noo & J. J. Hong. (2006). Adaptation of Migrant Workers' Children to Korean Society: Adaptation of Mongolian Migrant Worker's Children in Seoul, Gyeonggi Area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22, 127-159. 

  34.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7). https://www.nypi.re.kr 

  35. H. K. Lee & H. W. Kim. (2001). Social and Psychological Variables Predicting Elementary Students' School Bullying Behaviors : On the Bases of Their Gender and Grade.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15(1), 117-138. 

  36. M. Y. Huh. (2000). The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arenting Behavior Inventory' Perceived by Adolescent.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37. J. Y. Lee, S. Y. Kang, H. J. Kim, Y. Y. Lee & E. J. Yang. (2010). Risk and Protective Factors Perceived by School Dropout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8(2), 228-241. 

  38. B. K. Jang. (2016). Effects of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Maladaptation on Intention of Leaving School among Adolescents-Focused on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Relationships with Teachers and Peers. The Graduate School,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Daegu. 

  39. H. S. Lee. (2013). The Effect of Perceived Parental Attitudes on Intention of High School Students Dropout-The Moderating Effect of Ego-Resilience. Graduate School, Myongji University, Seoul. 

  40. M. E. Seligman & M. Csikszentmihalyi. (2000). Positive Psychology. An introduction. American Psychology, 55(1), 5-14. 

  41. A. S. Woo. (2020). The Effects of Parents' Positive and Negative Parenting Attitudes to Multicultural Students on Their Intention of School Dropout: Mediating Effects of Bicultural Acceptance Attitudes and Depression. The Graduate School of Hansei University, Gunpo. 

  42. M. Y. Shim. (2013). A Study of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on School Adaptation among Children from Muticultural Families: Focused on Mediating of Bicultural Adaptation.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25, 233-254. 

  43. J. H. Lee. (2013). Analysis of the Peer Bullying Victimization Process Amongst Middle School Students. The Graduate School of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44. J. K. Lee. (2018).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 among College Students' Stress, School Maladjustment, Academic Achievement, and Latent Dropout Intention. Social Science Research Review, 34(3), 1-24. 

  45. S. Y. Lee & S. I. Nam. (199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Social Adaptation Policy for Middle-School Students. Korea Youth Counselling and Welfare Institute, 1-233. 

  46. J. Staff & D. A. Kreager. (2008). Too Cool for School?: Violence, Peer Status and High School Dropout. Social Forces, 87, 445-447. 

  47. H. W. Kim (2011). A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on Relationships among Peer Rejection, Peer Victimization, Psychological Health, School Attitudes, and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3(2), 173-198. 

  48. S. Graham, A. D. Bellmore & J. Mize. (2006). Peer Victimization, Aggression, and Their Co-occurrence in Middle School: Pathways to Adjustment Problem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4(3), 363-37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