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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10, 2020년, pp.259 - 267
현미숙 (동국대학교의료원)
This study explored a structural model that predicted the influencing factors of GRIT and job crafting on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of medical center employees and verifi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m. This study was conducted on 450 sub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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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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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의료기관들이 경영의 목표로 제시하고 있는 것들은 무엇인가? | 병원 조직은 직접 의료행위를 하는 의사, 간호사 외에 의료지원, 행정직 등의 다양한 직종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구성원 개개인이 각자의 위치에서 환자를 치료하고자 하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맡은 바 직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1]. 최근 의료기관은 진료서비스 분야의 질적인 향상은 물론 행정 절차 및 서비스 개선, 설명 잘 해주는 병원, 친절한 병원 등을 우선으로 병원 경영의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2]. 또한 의료기관인증평가와 각종 의료 질 평가 등 외부 평가에 대한 경쟁이 높아져 병원종사자들의 업무 강도는 점점 더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1]. | |
그릿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은? | 개인 수준의 내재적인 특성을 나타내는 그릿은 일관된 흥미가 지속되는 노력으로 이뤄지는 개념으로 수립된 장기목표를 유지하려는 성향이 있다. 이러한 성향은 조직의 최상위 목표를 향해 자신의 직무 영역을 확장하는 개인의 잡 크래프팅을 유발하는 동기가 되며, 이는 구성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조직효과성으로 나타날 것으로 사료된다. 조직효과성은 조직의 성공 정도를 측정하는 지표로서 조직이 적합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10]. | |
병원 조직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병원 조직은 직접 의료행위를 하는 의사, 간호사 외에 의료지원, 행정직 등의 다양한 직종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구성원 개개인이 각자의 위치에서 환자를 치료하고자 하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맡은 바 직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1]. 최근 의료기관은 진료서비스 분야의 질적인 향상은 물론 행정 절차 및 서비스 개선, 설명 잘 해주는 병원, 친절한 병원 등을 우선으로 병원 경영의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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