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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안전을 위한 앱서비스 'Smombie Safe Go' UI 연구
User Interface for the 'Smombie Safe Go' App for Walking Safe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0, 2020년, pp.190 - 198  

차오셴웨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  김세화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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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기술의 발전은 인간의 생활에 편리를 가져왔으나,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은 다양한 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 중 생명과 직결되는 대표적인 위험한 사고가 보행 중 부주의로 인한 안전사고이다. 본 연구에서는 보행 중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이러한 사고를 방지할 수 있도록 하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Smombie Safe Go' UI(user interface)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자료 조사와 사용자 관찰을 통해 보행자 여정맵을 작성하고 사용자 보행 중 안전에 필요한 주요 기능을 도출하였는데, 투명한 인터페이스를 비롯하여 장애물 위치 알림, 위험에 대한 주의와 경고 기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내용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사용자 관찰을 통해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보행 시에 맞닥뜨리는 위험상황을 세 가지로 - ① 전방에 장애물이 나타날 경우, ② 횡단보도에 신호등이 있는 경우, ③ 횡단보도에 신호등이 없는 경우- 구분하였다. 위험상황별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각 상황에서 위험을 경고하는 앱서비스 flow와 UI를 설계하였다. 또한 이 서비스 구현을 위해 V2N(Vehicle to Network), AI 3D 물체인식기술, 비콘(Beacon) 등의 기술들을 검토하고 활용방식을 제안하였다. 나아가 연구의 심화를 통해, 'Smombie Safe Go'는 일반 보행자 뿐 만 아니라, 시각 장애인들에게 안전한 보행을 지원할 수 있는 앱서비스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in smartphone technology has brought convenience to the life of the mankind, but an excessive use of smartphones sometimes causes various accidents. This research tried to propose an application service 'Smombie Safe Go' UI(User Interface) that allows the prevention of such accident ...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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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안된 앱 서비스의 구현을 위해서는 다양한 첨단 기술이 응용되어야 한다. 그러나 프로그램 구현완성은 인프라 및 기술적인 면에서 구현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UI 프로토타입을 제안하는 것까지 진행하였다. 그러나 향후 이와 같은 앱들이 실제 개발되어 서비스가 이뤄진다면, 스몸비와 같은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보행안전 향상에 기여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시각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안전하게 보행하고 위험 상황을 즉시 인지하여 위험상황을 미연에 방지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이 빈번한 사용자층을 대상으로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실태를 조사하고, 사용자 보행 시 각종 위험상황에 따라 위험을 인지하고 상해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새로운 앱 서비스인 [Smombie Safe Go]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이유로 인해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으로는 보행 시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해야 하나,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보행중 스마트폰 사용과 이로 인한 안전사고는 줄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도 주의가 덜 분산되어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보행 중 스마트폰을 볼 때, 사용자의 시야 범위가 10~20°로 감소하기 때문에[12], 사용자는 자주 고개를 들어 주변 상황을 확인해야 하고,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면서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그림 4]. 따라서 이를 개선하고자 [그림 5]와 같이 사용자가 보행 중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스마트폰 사용과 주변 환경을 동시에 주시할 수 있도록 하는 투명배경 인터페이스를 제안하였다. 이 투명화면 인터페이스는 스마트폰 사용 중에도 스마트폰 후방 카메라를 이용해 전방의 도로 상황이나 주변 환경의 정보(계단 위치, 아이 위치 등)를 스마트폰 화면에 보여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보행안전을 위한 앱 서비스 개발을 위해, 다음과 같은 서비스 개발과정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중독사용으로 인한 보행안전사고에 대한 자료를 정리하고, 보행 중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스몸비 사용자들의 보행 여정을 관찰하였다. 관찰 결과,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에 따른 문제점을 주변상황에 대한 주의결핍, 장애물 미인식, 횡단보도에서 주의분산의 위험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이 보고서에서는[2],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에 의한 주의의 분산이 어떻게 사고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실험 결과가 제시되어 있다. 시선추적기(Eye Tracker)를 이용하여 주시점의 위치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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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mombie Safe Go는 어떤 애플리케이션인가? 이 중 생명과 직결되는 대표적인 위험한 사고가 보행 중 부주의로 인한 안전사고이다. 본 연구에서는 보행 중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이러한 사고를 방지할 수 있도록 하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Smombie Safe Go' UI(user interface)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자료 조사와 사용자 관찰을 통해 보행자 여정맵을 작성하고 사용자 보행 중 안전에 필요한 주요 기능을 도출하였는데, 투명한 인터페이스를 비롯하여 장애물 위치 알림, 위험에 대한 주의와 경고 기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에 대한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에는 무엇이 있는가? 오늘날 스마트폰은 생활에 필수품이 되었으나, 스마트폰에 대한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도 함께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어, 안구 피로 및 시력 저하나 목 디스크 등과 같은 신체적 증상과 함께 다양한 안전사고들이 늘고 있다. 이 중 생명과 직결되는 대표적인 사고가 보행 중 부주의로 인한 상해사고이다.
분산된 주의는 인간의 정보처리과정에 자원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무엇을 의미하는가? 스마트폰과 전방을 동시에 주시하기 위해서는 주의를 배분하여 할당하게 되는데, 이를 ‘분산된 주의(divided attention)라고 한다[6]. 분산된 주의는 인간의 정보처리과정에 자원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어떠한 과업 또는 사건에 주의를 집중할 때 다른 출처로부터의 정보처리 능력이 감소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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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https://en.wikipedia.org/wiki/Smartphone_zombie, 2020.02.15. 

  2. 현대해상,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의 위험성 연구, 2016. 

  3. Dekra, Financial report, corporate information 2017. 

  4. GHSA, Pedestrian Traffc Fatalities by State, Spotlight on Highway Safety, Governors Highway Safety Association, 2017. 

  5. 교통안전공단, 스마트폰 사용이 보행안전에 미치는 위험성 연구 2013. 

  6. Robert J. Sternberg, Karin Sternberg, Cognitive Psychology, Inc Press, Wadsworth Publishing, 2016. 

  7. 김지윤, 이스마트폰 사용 보행자의 안정성 제공을 위한 알람서비스에 관한 연구 : texting mode에서 depth-based alarming 적용 효과를 중심으로, 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8. 이주형, 한문석, "비콘 서비스를 사용한 보행자 안전신호감지시스템의 설계," 정보과학회 컴퓨팅의 실제 논문지, 제22권, 제11호, pp.576-582, 2016. 

  9. 이지훈,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자 안전 개선 디자인,"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제2016권, 제10호, pp.220-221, 2016. 

  10. 이동운, "스마트폰 사용 보행자를 위한 계단에서의 사고 방지 시스템 제안," 한국HCI학회, 제2017권, 제2호, pp.538-541, 2017. 

  11. Donghee Kim and Kyungsik Han, "Smombie Guardian: We watch for potential obstacles while you are walking and conducting smartphone activities," smartphone activities, Vol.13, No.6, pp.1-21, 2018. 

  12. 전성숙, 박성룡, 황용섭, "공공디자인에서 지면밀착형 사인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제11권, 제6호, pp.19-29, 2016. 

  13. https://snapshot.canon-asia.com/taiwan/article/zh/lens-basics-6-wide-angle-lenses, 2020.03.20. 

  14. https://zhuanlan.zhihu.com/p/32171299, 2020.04.10. 

  15. 金珠瑛, 휴대용 스마트 기기 내장 센서 정보 융합을 활용한 보행자 추측 항법의 개발, 홍익대학교 기계공학부전공, 석사학위논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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