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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생애발달주기에 따른 다문화 청소년 진로문제 인식의 차이 연구
Difference in Perception toward Career Problems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based on Life-cycle Stag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0, 2020년, pp.470 - 487  

김소라 (순천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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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가정 여부와 생애주기 네 개 단계(청소년, 결혼 전 성인기, 가족형성기, 자녀양육기)에 따라 다문화 청소년의 진로문제 인식에 있어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다문화 가정 여부와 생애주기간에 다문화 청소년 진로문제 인식에의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지 알아본다. 이를 위해 전국 규모의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총 1,338명의 응답 자료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목적을 위해 이원 다변량 분산분석(two-way MANOVA)을 실행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가정 구성원들이 비다문화 가정 구성원들에 비해 다문화인 외모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청소년 집단이 상대적으로 다문화 청소년들의 대인 관계 및 사회생활 적응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낮은 편이었다. 둘째, 다문화 가정 구성원들은 비다문화 구성원들보다 다문화 학생들의 진로교육 기회 확대와 취업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었으며, 청소년이 다른 집단에 비해 취업 지원에 대한 필요성을 강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다문화 가정 여부와 생애주기 간에 다문화 청소년 진로문제 인식에의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가정환경, 진로활동, 교육 및 제도의 모든 항목에서 상호작용 효과가 존재하였다. 다문화 가정 내 또는 비다문화 가정 내 구성원들 간에 다문화 청소년 진로문제에 대한 인식이 다를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was aimed to find out whether there are differences in perception toward multicultural youth's career problems according to the four stages of life cycle(adolescence, pre-marriage, family formation child rearing), and multicultural families and non-multicultural respondents. Also is was ai...

주제어

표/그림 (13)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1년에 한국에서 제정된 다문화가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이루게한 법은? 한국에서는 2011년 [다문화가족지원법]이 제정되고 이에 따라 혼인‧귀화자와 함께 대한민국 국적 취득자도 다문화가족에 포함함으로써 우리 사회에서 다문화가족에 대한 인식의 근본적인 변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넓은 의미에서 보면 다문화 청소년은 국제결혼가정자녀와 외국인 근로자 가정의 자녀를 모두 포함하며, 제3국 출생 외국인 자녀들도 교육적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다문화 청소년 범주에 포함하고 있다[10].
생애주기 네 개 단계는 무엇인가? 이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가정 여부와 생애주기 네 개 단계(청소년, 결혼 전 성인기, 가족형성기, 자녀양육기)에 따라 다문화 청소년의 진로문제 인식에 있어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다문화 가정 여부와 생애주기간에 다문화 청소년 진로문제 인식에의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지 알아본다. 이를 위해 전국 규모의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총 1,338명의 응답 자료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다문화 가정 여부와 생애주기간에 다문화 청소년 진로문제 인식에의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헤 이원 다변량 분산분석을 실행한 결과는 어떠한가?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가정 구성원들이 비다문화 가정 구성원들에 비해 다문화인 외모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청소년 집단이 상대적으로 다문화 청소년들의 대인 관계 및 사회생활 적응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낮은 편이었다. 둘째, 다문화 가정 구성원들은 비다문화 구성원들보다 다문화 학생들의 진로교육 기회 확대와 취업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었으며, 청소년이 다른 집단에 비해 취업 지원에 대한 필요성을 강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다문화 가정 여부와 생애주기 간에 다문화 청소년 진로문제 인식에의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가정환경, 진로활동, 교육 및 제도의 모든 항목에서 상호작용 효과가 존재하였다. 다문화 가정 내 또는 비다문화 가정 내 구성원들 간에 다문화 청소년 진로문제에 대한 인식이 다를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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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통계청, 2019 교육기본통계, 2019. 

  2. 전태국, "한국과 독일의 사회통합 비교: 불평등과 다문화주의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제53권, 제2호, pp.307-368, 2014. 

  3. 이덕희, "다문화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대처, 사회적 지원, 심리적 안녕감과 학업태도 간의 인과관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3호, pp.760-770, 2016. 

  4. 조영달, 다문화가정의 자녀 교육 실태 조사. 교육인적자원부 정책연구과제 2006-이슈-03, 2006. 

  5. 정현영, 다문화 가정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6. 김기홍, 이남철, 나현미, 다문화 청소년 직업교육훈련지원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기본연구 2018-03, 2018. 

  7. 김기덕, 박민서,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충청남도 천안시와 아산시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제48권, 제1호, pp.97-121, 2009. 

  8. 김홍주, 박길태,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생활실태와 복지욕구 특징: 일반청소년과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제49권, 제1호, pp.93-128, 2010. 

  9. 김소라, "다문화 청소년의 진로문제에 대한 인식 유형별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9권, 제8호, pp.427-439, 2019. 

  10. 류성창, "다문화 청소년 진로지도 실태와 과제," 제40차 한국진로교육학회 학술대회지, pp.95-136, 2015. 

  11. 심미영, 이둘녀, "청소년의 다문화 경험이 다문화 인식과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15권, 제10호, pp.214-224, 2015. 

  12. K. K. Kim and Y. J. Hwang, "Determinants of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ol.39, No.1, pp.87-117, 2012. 

  13. A. Munroe and C. Pearson, "The multicultural attitude scale Questionaire," A new instrument for multicultural studies, Education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66, No.5, pp.819-834, 2006. 

  14. J. A. Banks, An Introduction to Multi-cultural Education (4th ed), Boston, MA: Allyn and Bacon, 2008. 

  15. 박진우?, 장재홍,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아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심리적인 요인," 청소년학연구, 제21권, 제4호, pp.133-154, 2014. 

  16. 박근수, 곽연희, "청소년의 다문화 인식 조사를 통해 본 청소년 다문화 교육 필요성 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2권, 제1호, pp.112-137, 2013. 

  17. 이태주, 이민경, 박혜경, 문경희, 이주배경을 지닌 아동 청소년 종합지원정책 보고서, 보건복지가족부, 2008. 

  18. 우룡, "도시와 농어촌 지역 다문화청소년의 사회적 응 실태 분석," 청소년보호지도연구, 제11권, 제1호, pp.25-54, 2007. 

  19. 오성배, 서덕희, "중도입국 청소년의 진로의식, 진로준비행동과 사회적 지원실태 탐색," 중등교육연구, 제60권, 제2호, pp.517-552, 2012. 

  20. 전종미, 장진경, "다문화가정 중학생 자녀의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제49권, 제1호, pp.9-34, 2009. 

  21. 최윤희, 김순자,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자아정체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제30권, 제3호, pp.743-662, 2011. 

  22. 박하나, 조영달, 박윤경, "다문화가정 고등학생의 진로교육 현황 및 문제점 분석 -일반고와 특성화고의 사례비교를 중심으로-," 다문화교육연구, 제6권, 제1호, pp.21-49, 2013. 

  23. 남연주, 안상근, 중학생이 지각한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진로포부와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일반가정과 다문화가정 비교," 진로교육연구, 제30권, 제4호, pp.1-25, 2017. 

  24. 교육부, 다문화.탈북 학생들의 진로교육 및 취업지원강화 방안에 대한 연구, 2015. 

  25. 경기도 가족여성연구원, 경기도 다문화 가정 청소년생활실태와 지원방안 연구, 2010. 

  26. 홍두승, 사회조사분석, 4th ed. 다산출판사, 2012. 

  27. 양계민, "국내 소수집단에 대한 청소년들의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심리학회지, 제3권, 제2호, pp.59-79,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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