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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0 no.5, 2020년, pp.97 - 105
윤혜원 (한남대학교, 디자인과)
As smartphone app use and untact consumption activities become more common, a new consumption environment is start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easure preference and brand trust as an advertising effect through experience of UI functional factors of shopping brand app and to establish caus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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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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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리케이션 이용이 확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스마트 폰의 기기적인 속성[1, 2]과 스마트폰 쇼핑이 갖는 속성[3]으로 애플리케이션 이용이 확산되면서 통신사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은 고객 접점 정보를 이용한 제휴광고 형태, 쿠폰 광고를 이용한 광고, 개인 맞춤형 광고서비스까지 등 다양한 형태로 광고는 진화하고 있다[4, 5]. 이와 더불어 쇼핑 브랜드 앱은 마케팅 소구로서 더욱 세련되고 사용하기 편리한 기능을 요구받고 있다[6]. | |
스마트 폰 쇼핑 앱 UI 기능적요인과 선호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로 알 수 있는 사실은 무엇인가? | 첫째, 기능적요인의 하위변인인 유연성요인이 선호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스마트폰 쇼핑 앱의 전반적인 디자인이 자유롭게 구성되어 있는 부분이 고객들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
스마트폰 앱의 UI는 무엇을 고려하여 제작되는가? | 스마트폰 앱의 UI는 Alison Head의 3가지 평가기준 (작업지원수준, 사용편리성, 미학적인 구성)[9], Steve Krug(2000)의 4가지 평가원칙(명확성, 실제 앱 이용방식과 일치여부, 시각적인 계층구조, 내비게이션)[10], Jakob Nielsen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10가지 사용성 휴리스틱(메타포, 보고선택하기, 직접조작, 반응과 대화, 관대함, 미적 완전함, 사용자에 대한 이해, 접근 가능성, 경제성, 조직성, 의사소통, 유니버셜디자인)[11]의 UI 디자인가이드를 GUI의 고려사항에 접목한 요소들로서 기능적요인 연구를 통하여 확인되었고, 제시된 사용성 평가원칙은 앱 디자인을 위한 기능성 연구의 이론적 토대가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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