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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기반 쇼핑 브랜드앱 UI의 기능적요인, 광고효과, 만족 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unctional Factors, Advertising Effect, and Satisfaction of Smartphone-based Shopping Brand App UI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0 no.5, 2020년, pp.97 - 105  

윤혜원 (한남대학교, 디자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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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의 보편화와 비대면소비활동이 맞물리면서 새로운 소비환경이 도래하고 있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쇼핑 브랜드 앱의 UI 기능적요인 경험을 통하여 광고효과로서 선호도와 브랜드신뢰를 측정하고 만족에 미치는 인과구조적 관계 규명에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다. 이론적 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설문조사로 수집된 223명의 자료를 SPSS 25.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앱 UI 기능적요인은 광고효과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침이 확인되었고, 광고효과는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브랜드 쇼핑 앱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기초 연구자료를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smartphone app use and untact consumption activities become more common, a new consumption environment is start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easure preference and brand trust as an advertising effect through experience of UI functional factors of shopping brand app and to establish causal...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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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유통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서, 스마트폰 쇼핑 브랜드 앱의 사용자 편의를 위한 기능적요인과 광고효과, 만족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20년 6월 1일부터 6월 20일까지 스마트폰 쇼핑 브랜드 앱을 이용한 소비자 270명을 설문조사하였으며, 그중 불성실한 자료 47명을 제외한 223명을 설문조사를 최종 연구분석에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UI의 기능적요인은 선호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기능적요인은 선호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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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플리케이션 이용이 확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스마트 폰의 기기적인 속성[1, 2]과 스마트폰 쇼핑이 갖는 속성[3]으로 애플리케이션 이용이 확산되면서 통신사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은 고객 접점 정보를 이용한 제휴광고 형태, 쿠폰 광고를 이용한 광고, 개인 맞춤형 광고서비스까지 등 다양한 형태로 광고는 진화하고 있다[4, 5]. 이와 더불어 쇼핑 브랜드 앱은 마케팅 소구로서 더욱 세련되고 사용하기 편리한 기능을 요구받고 있다[6].
스마트 폰 쇼핑 앱 UI 기능적요인과 선호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로 알 수 있는 사실은 무엇인가? 첫째, 기능적요인의 하위변인인 유연성요인이 선호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스마트폰 쇼핑 앱의 전반적인 디자인이 자유롭게 구성되어 있는 부분이 고객들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스마트폰 앱의 UI는 무엇을 고려하여 제작되는가? 스마트폰 앱의 UI는 Alison Head의 3가지 평가기준 (작업지원수준, 사용편리성, 미학적인 구성)[9], Steve Krug(2000)의 4가지 평가원칙(명확성, 실제 앱 이용방식과 일치여부, 시각적인 계층구조, 내비게이션)[10], Jakob Nielsen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10가지 사용성 휴리스틱(메타포, 보고선택하기, 직접조작, 반응과 대화, 관대함, 미적 완전함, 사용자에 대한 이해, 접근 가능성, 경제성, 조직성, 의사소통, 유니버셜디자인)[11]의 UI 디자인가이드를 GUI의 고려사항에 접목한 요소들로서 기능적요인 연구를 통하여 확인되었고, 제시된 사용성 평가원칙은 앱 디자인을 위한 기능성 연구의 이론적 토대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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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K. Siau, E. P. Lim and Z. Shen, "Mobile commerce: Promises, challenges and research agenda", Journal of Database Management (JDM), vol 12, no 3, pp. 4-13, 2001. DOI: https://doi.org/10.4018/jdm.2001070101. 

  2. Durlacher Research, Mobile Commerce Report, London: Durlacher Research Ltd, 1999. DOI: https://doi.org/10.1007/978-3-322-86790-2_25 

  3. Irvine Clarke III, "Emerging value propositions for M-commerce", Journal of Business Strategies, vol 18, no 2, pp. 133-148, 2008. 

  4. Kwanghyun Ro, Hoyoung Hwang and Seungcheon Kim, "A Research on Personalized Mobile Advertising Service using the Linkage between Digital Signage and Smartphones",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Webcasting, Internet and Telecommunication, vol 14, no 1, pp. 139-146, 2014. DOI: http://dx.doi.org/10.7236/JIIBC.2014.14.1.139 

  5. You-Jung Nam, Myung-Gwan Kim, "A Study on Consumer Preferences for Partnership Model of Smartphone App",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Webcasting, Internet and Telecommunication, vol 12, no 6, pp. 223-227, 2012. DOI: http://dx.doi.org/10.7236/JIWIT.2012.12.6.223 

  6. Donald Norman, Emotional design, Hakjisa, 2010. 

  7. Furner, C. P., Racherla, P., & Babb, J. S., "Mobile app stickiness (MASS) and mobile interactivity: a conceptual model", The Marketing Review, vol 14, no 2, pp. 163-188, 2014. DOI: http://dx.doi.org/10.1362/146934714X14024778816913 

  8. Van Noort, Guda, Van Reijmersdal and Eva A, "Branded Apps: Explaining Effects of Brands' Mobile Phone Applications on Brand Responses",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no 45, pp. 16-26, 2019, DOI: https://doi.org/10.1016/j.intmar.2018.05.003 

  9. A. J Head, "Design wise: a guide for evaluating the interface design of information resources", Information Today, Inc, 1999. 

  10. S. Krug, "Don't make me think!: a common sense approach to Web usability", Pearson Education India, 2000. 

  11. J. Nielsen, "Usability 101: Introduction to usability", https://www.nngroup.com/articles/usability-101-introduction-to-usability/, (accessed july 20, 2020) 

  12. K. Cox and D. Walker, User-interface design, Prentice-Hall, Inc., 1992 

  13. P. Haghirian and M. Madlberger, "Consumer Attitude toward Advertising via Mobile Devices - An Empirical Investigation among Austrian Users" in "Proceedings of the 13th European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Regensburg, Germany, 26-28 May 2005. 

  14. R. H. Colley, "Defining Advertising Goals for Measured Advertising Results", Association of National Advertisers. Inc., New York, NY, 1961. DOI: https://doi.org/10.2307/3149932 

  15. D. A. Aaker, "Should you take your brand to where the action is?", Harvard business review, vol 75, no 5, pp. 135-144, 1997. 

  16. S. Fournier, "Consumers and their brands: Developing relationship theory in consumer research",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24, no 4, pp. 343-373,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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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J. K. Rempel, J. G. Holmes and M. P. Zanna, "Trust in close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9(1), 95, 1985. 

  20. R. M. Morgan and S. D. Hunt,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The Journal of Marketing, 20-38, 1994. DOI: https://doi.org/10.2307/1252308 

  21. P. M. Doney and J. P. Cannon, "An examination of the nature of trust in buyer-seller relationships." The Journal of Marketing, 35-51, 1997. DOI: https://doi.org/10.1177/002224299706100203 

  22. L. A. Mohr and M. J. Bitner, "The role of employee effort in satisfaction with service transaction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32, no 3, pp. 239-252, 1995. DOI: https://doi.org/10.1016/0148-2963(94)00049-k 

  23. R. A. Westbrook, and M. D. Reilly, "Valuepercept Disparity : An Alternative to the Disconfirmation of Expectations Theory of Consumer Satisfactio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 10, no 3, pp. 256-261,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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