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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쇼핑 환경에서 이성-감성적 평가를 통하여 서비스 품질 요인이 행위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ervice Quality Factors on the Purchase Intention through Rational-Emotional Evaluation in Mobile Shopping Environment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0 no.5, 2020년, pp.175 - 185  

박문희 (청주대학교 연극문화예술학과)

초록

모바일 쇼핑은 오늘날 뉴노멀이라고 할 정도로 일반적인 쇼핑 방법의 하나로 자리잡았다. 온라인 환경에서의 쇼핑을 연구하던 초기와 달리 현재에 보다 중요한 요인들은 상당히 달라졌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는 모바일 쇼핑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서비스품질 요인들을 선별하고 이것이 소비자의 이성-감성적 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피는 한편, 향후 구매의도와 구매의도 등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영향 관계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고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연구 결과는 서비스품질 중 개인화와 반응성만이 소비자 심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과 기대감정은 소비자 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개인화와 반응성은 중요한 요인임을 증명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소비자의 만족이 높으면 소비자 행동도 긍정적일 것으로 본 연구결과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bile shopping has been settled down as one of the general shopping methods, good enough to be called new normal today. Contrary to the initial stage for researching the shopping in online environment, the factors more important today must be changed quite a lot. Thus, this study aimed to select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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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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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박명호와 조형지 (2000)는 검토 결과, Oliver는 정서를 유쾌함만으로 너무 한정시킨다고 하며, 소비자만족은 흥미, 기쁨, 유쾌한 놀람, 쾌적함과 같은 다른 유형의 긍정적 정서요인과 감정경험과도 관계가 있어 함께 포함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본 연구는 만족도를 인지과정 후에 형성되는 소비자의 평가로 보는 보다 이성적인 판단으로 접근하고자 하며, 앞서 제시한 모바일 쇼핑에 대한 서비스품질 요인에 대한 종합적 평가가 만족도로 나타날 수 있다고 보고 다음과 같은 가설을 수립하였다.
  • 본 연구는 앞서 살펴 본 바와 같이, 모바일 웹 서비스 품질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근거로, 모바일 웹 서비스 품질이 이성-감성적 판단과 행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보고자 한다. 기존 SERVQUAL 모형을 e-SERVQUAL 모형으로 적용하여 설정하였고, e-SERVQUAL을 개인화, 응답성, 신뢰성, 보안성으로 나누어 인과관계를 확인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향후 지배적인 온라인 쇼핑의 형태가 될 것이라고 예상되는 모바일 쇼핑 서비스에 있어 기존의 연구에서 제시된 e-서비스 품질측정 요인들 중 보다 중요한 요인들이 무엇인지 식별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거래 아이템의 특성에 따라 어떠한 쇼핑 심리에 영향을 미치고 이를 통하여 실제적인 소비 의도로 이어지는지를 살피고자 한다. 이를 통해 모바일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소비자와의 장기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오늘날 모바일 서비스 이용이 일상화되었고 쇼핑이라는 행태 역시 매우 일상화되었기 때문에 과거 모바일 쇼핑 도입기에 중요하게 여겨졌던 서비스품질 요인들이 더 이상 중요하지 않게 되거나, 그 중요성이 달라졌을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또한 거래되는 아이템이 어떤 것인지에 따라서 판단 역시 달라질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 본 연구의 이상의 다양한 온라인 환경의 서비스품질 요인들 중 개인화, 응답성, 신뢰성, 보안성 등의 요인들에 대한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중요한 것으로 보고 접근하고자 한다. 개인화(customization)는 "소비자 취향, 경력, 쇼핑행태에 따라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도"를 말하고, 응답성(responsiveness)은 “문제발생 시 신속한 응답과 도움”을, 신뢰성은 “기술적 기능과 약속 이행의 정확성, 결제의 정확성, 정보의 정확성”, 보안성은 “해킹, 피싱 등 외부 유출을 통한 피해를 막기 위한 조치”를 의미한다[43].
  • 본 연구는 향후 지배적인 온라인 쇼핑의 형태가 될 것이라고 예상되는 모바일 쇼핑 서비스에 있어 기존의 연구에서 제시된 e-서비스 품질측정 요인들 중 보다 중요한 요인들이 무엇인지 식별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거래 아이템의 특성에 따라 어떠한 쇼핑 심리에 영향을 미치고 이를 통하여 실제적인 소비 의도로 이어지는지를 살피고자 한다. 이를 통해 모바일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소비자와의 장기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또한 거래되는 아이템이 어떤 것인지에 따라서 판단 역시 달라질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이에 모바일 쇼핑에 있어 의류 브랜드 구매를 예로 들어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e-SERVQUAL에 있어 중요 요인을 개인화, 응답성, 신뢰성, 보안성으로 구분하여 독립변수를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H1-1: 모바일 웹 서비스품질의 개인화는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모바일 웹 서비스품질의 개인화는 기대감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모바일 웹 서비스품질의 응답성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모바일 웹 서비스품질의 응답성은 기대감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모바일 웹 서비스품질의 신뢰성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2: 모바일 웹 서비스품질의 신뢰성은 기대감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1: 모바일 웹 서비스품질의 보안성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2: 모바일 웹 서비스품질의 보안성은 기대감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1: 모바일 웹 사이트에 대한 만족은 긍정적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2: 모바일 웹 사이트에 대한 만족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1: 모바일 웹 사이트에 대한 기대감정은 긍정적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2: 모바일 웹 사이트에 대한 기대감정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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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전이란 무엇이라 정의할 수 있는가? 따라서 이 때 소비자의 제품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 중 하나가 구전이다. 구전이란“특정 주제에 관하여 소비자들 간의 개인적인 직·간접경험에 대해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내용의 정보를 비공식적으로 교환하는 의사소통 행위 또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17].
모바일 쇼핑이 제품과 서비스 거래에 있어 뉴 노멀(new normal)로 자리매김함에 따라 모바일 쇼핑 초기인 도입기에 중요하게 여겨졌던 요인들과 지금의 요인들 간에는 차이가 발생할 것으로 여겨지는데, 이러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렇듯 모바일 쇼핑이 제품과 서비스 거래에 있어 뉴 노멀(new normal)로 자리매김함에 따라 모바일 쇼핑 초기인 도입기에 중요하게 여겨졌던 요인들과 지금의 요인들 간에는 차이가 발생할 것으로 여겨진다. 이는 많은 기업들이 더 나은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품질을 높여왔고 국내 업체들은 경쟁사의 더 나은 서비스를 벤치마킹하며 기능들을 보완해 왔기 때문이다. 가령 온라인 비즈니스 초기에는 성공의 주요 요인이 가격 경쟁력이라고 생각하였지만, 치열한 경쟁 속에서 어느 정도의 가격 평준화가 이루어지게 되고 점차 결정적인 차이는 온라인 서비스 품질에서 나타난다는 인식도 늘어나고 있다.
PZB의 SERVQUAL 모델은 무엇인가? 서비스는 제품과 달리 그 품질의 정의에는 어려움이 따르나 이에 대해 PZB(1988)가 SERVQUAL을 발표하면서 표현한 특정 서비스의 우수성과 관련되어 갖는 개인의 전반적인 판단 혹은 태도라는 정의가 가장 많이 인용되고 있다. PZB의 SERVQUAL 모델(1988)은 Oliver(1980)가 제시한 “기대-성과불일치모델”을 기초로 해서 만들어진 서비스 품질은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기대와 지각된 성과 간의 차이는 전체에 근거를 두고 개발된 다양한 서비스 산업에 보편적으로 적용 가능한 일반화된 척도로 서비스품질평가 모형이다. 1988년 PZB는 그들이 1985년의 연구를 통해서 제시한 신뢰성(reliability), 유형성(tangibles), 반응성 (responsiveness), 능력(competence), 접근 가능성 (access), 예절(courtesy), 의사소통(communication), 신용도(credibility), 안전성(security), 고객이해(understanding the customer)등과 같은 10개 차원의 서비스 품질 결정요소를 나타내는 97개 항목에 대하여 반복적인 요인 분석 과정을 거쳐 유형성(tangibles), 신뢰성(reliability), 반응성(responsiveness), 확신성 (assurance), 공감성(empathy) 등과 같은 5개 차원 22개 항목으로 구성된 서비스 품질의 측정을 SERVQUAL 모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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