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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LHI journal of land, housing, and urban affairs, v.11 no.3, 2020년, pp.93 - 101
Recently, as a BIM-based construction simulation system, 4D CAD tools using virtual reality (VR) objects are being applied in construction project. In such a system, since the expression of the object is based on VR image, it has a sense of separation from the real environment, thus limiting the 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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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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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4D 시뮬레이션 영상에서 나타나는 현장과의 괴리감을 해소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일반적인 4D 시뮬레이션 영상은 가상현실 그래픽으로만 표현된 영상이므로 현장기술자나 원거리에 있는 다양한 공사참여자들이 접하게 되면 현장과의 괴리감을 갖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은 AR객체를 4D 모델과 연동하여 현재 시점까지의 실제 공정 완성상태 이미지와 향후 진행 예정의 공정을 가상현실 이미지로 증강함으로써 해소할 수 있으며, 이때 현장 공정 완료모습을 비마커로 인식하는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보다 편리하게 4D 모델을 연동할 수 있다. 이러한 증강현실 환경에서는 실시간 영상정보를 건설현장에 설치된 웹카메라를 통해 수집해야 하고, 원거리에 있는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하므로 인공적인 마커를 도입하여 연동하는 마커기반 방식보다는 실제 환경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점, 선, 텍스처 등과 같은 특징들로부터 객체를 인식하여 추적하는 비마커 기반의 방식이 효과적이다. | |
증강현실은 무엇인가?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은 컴퓨터 그래픽에 의한 가상의 정보(Object, 객체)와 실제영상이 합성된 영상을 의미하며 도면관리 업무의 적용 예를 들면, 2D도면에 진행 중인 공정의 완성모습을 4D객체로 증강함으로써 도면의 실제 구성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고,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객체보다 초기 설계의도를 보다 분명하게 파악할 수 있다. AR객체가 시공 공정관리업무에 활용되면 현재 시점까지 완성된 시설물의 실제 영상에 향후 일정기간 동안 진행 예정인 공정들의 완성모습을 공사 일정별로 시뮬레이션하여 표현할 수 있다. | |
마커기반의 방식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 이러한 객체 인식과 객체 추적기술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법은 실세계 환경에 마커를 도입하여 이를 추적하여 실제영상에 가상의 객체를 증강시키는 마커기반의 방식이다. 마커기반의 방식은 마커(Marker)와 비마커(Markerless) 인식 방식으로 분류된다. 마커 방식은 좌표의 역할을 하는 사각형의 이미지에서 기준점을 찾는 것으로 흑백과 칼라형태의 마커, 2D 바코드 등이 대표적 예이며, 실세계 환경에 직접 대입한 마커를 추적하기 때문에 마커 탐지가 쉽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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