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고학년의 인터넷 게임 및 스마트폰 이용실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ternet Game and Smartphone Usage of the Seni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0, 2020년, pp.421 - 432  

이인숙 (인하대학교 간호학과) ,  이미형 (인하대학교 간호학과) ,  김희경 (상지대학교 간호학과) ,  박정숙 (인하대학교 간호학과) ,  손지혜 (수원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인터넷 게임 및 스마트폰 이용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2018년 10월 6일부터 2019년 9월 30일까지 K 지역 소재 16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4~6학년 1,618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기술통계와 빈도분석, Chi-square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인터넷 게임중독 자가진단척도(I-GUESS)는 고위험군이 6.1%로 나타났고,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S-scale)는 잠재적 위험군 10.1%, 고위험군 0.8%로 나타났다. 인터넷 게임 및 스마트폰 사용과 관련된 신체적 문제는 36.0%가 경험했다고 응답했고, 눈의 피로가 20.4%로 가장 높았다. 정서적 문제는 18.5%에서 경험했다고 응답했으며, 분노가 6.8%로 가장 높았다. 사회적 문제는 21.8%가 경험한 것으로 파악되었고, 부모와의 갈등이 10.3%로 가장 높게 보고되었다. S-scale 점수와 I-GUESS 점수에 따른 주 사용 콘텐츠를 조사한 결과, S-scale 점수와 I-GUESS 점수가 높을수록 중계방송콘텐츠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I-GUESS와 S-Scale 간의 상관관계에서는 I-GUESS와 S-Scale 간의 상관관계에서는 I-GUESS 점수가 고위험군 일수록, S-scale의 고위험군 비율도 높게 나타났으며, S-scale 점수가 고위험군 일수록 I-GUESS 점수의 고위험군 비율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이러한 변수를 고려하여 예방의 관점에서 초등학생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 및 부모 교육 컨텐츠 개발이 시급함을 제언코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determine the Internet game and smartphone usage status of seni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6 October 2018 to 30 September 2019, and 1618 subjects were analyzed using SPSS 18.0. As a result of the study, the I-GUESS rating was 6.1% in the high-ri...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K 지역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넷 및 스마트폰 사용문제를 파악하기 위한 Cross- sectional study이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인터넷 게임 및 스마트폰 사용 행태를 조사하여 인터넷 게임 및 스마트폰 중독 현황과 특성을 파악하고 예방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정보화진흥원의 전수 조사 항목과 Kang(2007)의 변인을 토대로 초등학교 고학년을 위한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인터넷 게임 및 스마트폰 사용 관련 특성과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인터넷 게임 중독과 스마트폰 과의존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Fig 1).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인터넷 게임 및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를 파악하고, 관련 요인을 분석하여 초등학생의 인터넷 및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을 위한 교육 자료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8년 기준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어떠한가?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2012년을 기점으로 크게 상승하였으며, 2018년 기준 초등 저학년 37.8%, 초등 고학년 81.2%가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5〕.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사용 연령이 낮아지면서 청소년들이 겪는 부작용 또한 늘어나고 있다〔6〕.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인터넷 게임 및 스마트폰 이용실태를 파악하는 연구 결과는 무엇인가? 2018년 10월 6일부터 2019년 9월 30일까지 K 지역 소재 16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4~6학년 1,618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기술통계와 빈도분석, Chi-square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인터넷 게임중독 자가진단척도(I-GUESS)는 고위험군이 6.1%로 나타났고,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S-scale)는 잠재적 위험군 10.1%, 고위험군 0.8%로 나타났다. 인터넷 게임 및 스마트폰 사용과 관련된 신체적 문제는 36.0%가 경험했다고 응답했고, 눈의 피로가 20.4%로 가장 높았다. 정서적 문제는 18.5%에서 경험했다고 응답했으며, 분노가 6.8%로 가장 높았다. 사회적 문제는 21.8%가 경험한 것으로 파악되었고, 부모와의 갈등이 10.3%로 가장 높게 보고되었다. S-scale 점수와 I-GUESS 점수에 따른 주 사용 콘텐츠를 조사한 결과, S-scale 점수와 I-GUESS 점수가 높을수록 중계방송콘텐츠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및 스마트폰 보급률의 순기능은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1994년 인터넷 상용 서비스를 개시한 이래로 인터넷 보급률이 꾸준히 증가해 왔으며〔1〕, 인터넷은 다양한 정보와 상호 간의 교류를 쉽게 이룰 수 있는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다주었다〔2〕. 인터넷 및 스마트폰 보급률은 정보의 공유, 취미, 학습, 스트레스 해소 등 다양한 순기능도 가지고 있지만, 인터넷 과다 사용으로 인한 역기능의 문제들도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청소년들에게 문제 양상이 더 심각해지고 있다[3]. 또한, 핸드폰의 발달은 단순한 통화수단을 뛰어넘어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폰으로 진화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D. J. Choi, Y. S. Kim, N. R. Aum, & H. S. Kim. The survey on smartphone overdependence [Internet]; Daegu: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17.[cited 2018 April 1]. 

  2. J. U. Haewon, S. M. Bae. A Psychological Interview and Test Battery for Record of Internet Addiction Counseling.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22. No.5, pp.231-254, 2015. 

  3. S. M. Shin, S. J. Ryu, B. J. Kim, D. H. Lee, Y. J. Chung.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MI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Adolescents Internet-addiction.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16, No.4, pp.89-109, August 2015. 

  4. M. H. Song, B. S. Jin. Understanding psychological factors regarding adolescents' addiction to smart phones and developing persuasive message strategies for prevention.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ol.14, No.3, pp 135-179.14. September 2014. 

  5. J. U. Noh, J. Y. Choi. The Influence of Excessive Smart Phone Use on Happiness among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Higher Grad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Relationship.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9, No.12, pp.1265 -1286, June 2019.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9.19.12.1265 

  6. D. K. Yang. The relationships between adolescent's sensation seeking, internet addiction tendency, and internet-related delinquenc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7, No.2, pp.117-136, December 2000. 

  7. M. S.,Kown, G. W., Nam, B. K. Seo. A survey on internet addiction.[Internet]. Seoul: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4 [cited 2015 June 30]. 

  8. Korea Research. The survey on smartphone overde -pendence [Internet]; Daegu: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19. 

  9. S. Y. Bhang. Internet Addiction Status and Policies of Youth. Mental Health Policy Forum, No.6, pp. 32-49. December 2012. 

  10. S. C. Shin, K. Y. Lee, S. Y. Choi. Effect of internet addiction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on their mental health and physical symptom, scholastic achievement. Journal of the Future Youth. Vol.5, No.1, pp.141-162, 2008. 

  11. A. Akin, M. Iskender. Internet addiction and depre -ssion, anxiety and stress. International online journal of educational sciences. Vol.3, No.1, pp.138-148, 2011. 

  12. S. P. Hong, H. J. Lee. Research on asocial behavior by types of internet addic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Vol.28, No.1, pp.205-216, Feb 2007. 

  13. Y. S. Lee, S. J. Lee, J. Y. Do, D. I. Kim. Development of prevention program for youth excessive use of internet.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Vol.19, No.2, pp.105-124, Nov 2011. DOI: http://dx.doi.org/10.35151/kyci.2011.19.2.006 

  14. S. E. Park, S. A. Lim. Meta-analysis on Predictors of Internet Addic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30, No.3, pp.497-534, September 2016. DOI: http://dx.doi.org/10.17286/KJEP.2016.30.3.02. 

  15. M. K. Yang, O. W. Oak. Effects of the Internet Game Addiction Prevention Educational Program on Self-control and Time Spent on Internet Games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Child Health Nursing, Vol.13. No.3. pp.282-290. July 2007. 

  16. C. S. Ahn. Study on Young Adolescent's Internet Use and Addiction : Inoculation Approach. Korea Regional Communication Research Association, Vol.5. No.2. pp.243-275. August 2005. 

  17. H. Y. Kang, C. N. Kang. A meta analysis on the variables related Internet and Game addiction. The Korean Jounrnal of Health Psycholoy, Vol.12, No.4, pp.733-744, December 2007. DOI: http://dx.doi.org/10.17315/kjhp.2007.12.4.004 

  18.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The survey on smartphone overdependence. 2017. 

  19. S. H. Hong, H. K. Yu, S. I. Nam. Development of A Group Counseling Program to Reduce Smart phone SNS Addiction Tenden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Higher Grad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16, No.6, pp.241-257, December 2015. DOI: http://dx.doi.org/10.12703/kjc.16.6.201512.241 

  20. N. M. Yang, J. Y. .Lee. The analysis of boy and girl elementary school student's attachment, game addiction and adjustment.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8, No.2, pp.639-655, May 2007. DOI: http://dx.doi.org/10.15703/kjc.8.2.200706.639 

  21. G. H Kim. A Review on the Efficacy of Educational Counseling.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3, No.1, pp.131-155, March 2002. 

  22. M. S.,Corey, G.,Corey, C. Corey. Groups: Process and practice. Cengage Learning, 2013 

  23. S. J. Jo, H. W. Yim, H. K. Lee, H. C. Lee, J. S. Choi, K. Y. Baek. The internet game use-elicited symptom screen proved to be a valid tool for adolescents aged 10-19 years. Acta Paediatrica, Vol.107, No.3, pp.511-516, September 2017. DOI: https://doi.org/10.1111/apa.14087 

  24. S. M. Yoo, J. S. Noh. A Survey on the Cognitive Distortions on Gam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Urban Area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diction Psychiatry, Vol.24, No.1, pp.37-44, April 2020. 

  25. Y. J. Park, C. S. Lee. A Study on the real condition and improvement of overindulgence of adolescents' Internet games. Korean Association of Addiction Crime Review. Vol.5, No.1, pp.19-49. June 2015. 

  26. E. J. Lim. C. S. Park, B. J. Kim, B. S. Cha, S. J. Kim. Personality Characteristic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Internet and Smartphone Addic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diction psychiatry. Vol.23, No.2, pp.100-104, September 2019. 

  27. S. Y. Lee, D.,Lee, C. R. Nam, D. Y.,Kim, S. Park, J. G. Kwon, J. S. Choi. Distinct patterns of Internet and smartphone-related problems among adolescents by gender: Latent class analysis. Journal of behavioral addictions, Vol.7, No.2, pp.454-465, Jun 2018. DOI: https://doi.org/10.1556/2006.7.2018.28 

  28. H. N. Kim, M. O. Kim, S. H. Kim, S. M. Che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mmunication Style with Parents and Internet-Game Addiction Tendency of 5th and 6th Graders in Public Elementary School: The Meditation of Self-Control.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Vol.29, No.4, pp 175-194, December 2013. 

  29. C. B. Cho. Smart-phone Addiction and Off-line Delinquency in Adolescence: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On-line Delinquency.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Research, Vol.55, pp.317-345. December 2017. DOI: https://doi.org/10.17997/SWRY. 55.1.11. 

  30. Y. G. Kwon, Y. S. Lee. A study on the influence of internet game addiction on the parent-children communication perceived by juveniles.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ame Society, No.17, pp. 127-135, June 2009. 

  31. H. J. Choi, J. H. Yoo.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Social Support, Smartphone Dependency, Internet Game Dependency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21, No.1, pp78-84. May 2015. DOI: http://dx.doi.org/10.14370/jewnr.2015.21.1.78 

  32. M. J. Seo, T. Y. Choi, J. M. Woo, J. H. Kim, J. H. Lee. A Comparative Study of Smartphone and Internet Addictionon Adolescent Psychopathology. Journal of Korean Soc Biol Ther Psychiatry, Vol.19, No.2, pp.154-162, September 2013. 

  33. K. W. Jang, J. H. Le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game addiction/engagement scale (K-GAE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12, No.3, pp. 517-527, July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