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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죽음에 대한 교육" 특집호를 준비하며
Preparing a Special Edition of Education on Death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22 no.3, 2020년, pp.145 - 145  

예병일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의학교육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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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박중철 교수님께서는 “의과대학생을 위한 죽음학 수업”이라는 글을 통해 죽음학 수업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시고, 죽음에 대해 그동안 생각하고 교육해 오신 내용을 정리해 주셨다.
  • 연세대학교 강남세브란스병원 통합내과 이기병 교수님께서는 “죽음과 애도에 대한 고찰과 교육 가능성 탐색”의 글에서 의료현장에서 접할 수 있는 죽음과 애도의 상황에서 의료인이 생각하고 고려해야 할 점을 지적하시면서 의과대학생을 대상으로한 죽음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해 주셨다.
  • 이화여대 이순남 명예교수님과 동국대 김도연 교수님께서는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의과대학의 호스피스 완화의료 교육”이라는 제목으로 그동안 학부생 대상의 호스피스 완화교육이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지에 대해 총정리를 하듯이 상세한 내용을 소개해 주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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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죽음은 어떤 과정인가? 죽음은 이 세상에 태어난 모든 사람들이 겪어야 하는 과정이다. 죽음은 평생 그 사람과 인연을 맺어온 이들이 더 이상 서로 반응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것에 대해 가까운 이들은 그동안의 인연을 끝마치는 것에 대한 애도의 순간을 맞이한다.
죽음을 통해 어떤 순간을 맞이하게 되는가? 죽음은 이 세상에 태어난 모든 사람들이 겪어야 하는 과정이다. 죽음은 평생 그 사람과 인연을 맺어온 이들이 더 이상 서로 반응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것에 대해 가까운 이들은 그동안의 인연을 끝마치는 것에 대한 애도의 순간을 맞이한다. 사망판정을 내려야 하는 의사 중에는 어느날 우연히 당직을 서다 불려와서 망자를 처음 대하는 이도 있을 것이고, 장기간 치료를 하면서 죽음을 향해 가는 과정을 함께 한 이들도 있을 것이다.
의학교육논단 22권 3호에서 의과대학생을 위한 죽음교육을 주제로 다루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2000년대에 접어들어 우리나라 의학교육에서 인문학에 대한 교육이 강조되기 시작하면서 “(말기 암환자나 보호자에게) 나쁜소식 전하기” 주제의 수업이 진행되거나 호스피스 완화의료에 대한 수업이 전보다 늘어나면서 죽음에 대한 수업이 시도되어 오기는 했지만 아직까지 학교별로 차이가 많고, 막상 죽음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우에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판단이 서지 않아서 수업에 도입하는 걸 망설이는 분들도 계실 것이다. 이상이 “의학교육논단” 22권 3호에서 “의과대학생을 위한 죽음교육”을 주제로 다루게 된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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