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22 no.3, 2020년, pp.146 - 152
Hospice and palliative care (HPC) education is an essential component of undergraduate medical education. Since February 4th, 2018, withholding and withdrawing life-sustaining treatment at the end of life (EOL) has been permitted in Korea as put forth by law, the "Act on Hospice and Palliative Car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현대 호스피스의 창시자는 누구인가? | 우리나라의 호스피스 완화의료는 진료가 먼저 발전하고 교육이 수반되는 형태로 발전하였으므로, 진료의 역사와 함께 살피기로 한다. 현대 호스피스는 간호사 출신 의사인 Cicely Saunders 박사가 창시자로 호스피스는 신체적인 고통뿐 아니라 사회· 경제적· 영적 고통 등 총체적인 고통(total pain)을 조절하여 죽음이 예견되는 환자와 보호자에게 최상의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하고 환자가 위엄을 갖고 죽음을 맞이할 수 있도록 전인적(holistic)으로 돌보는 행위로 소개하고, 1967년 런던에 성 크리스토퍼 호스피스 병동을 열면서 시작되었다[11]. 우리나라는 그보다 2년 전 1965년 원주교구에 호주에서 파견된 마리아의 작은 자매회 수녀님들에 의해 강릉 갈바리의원을 개원하여 호스피스 활동을 시작한 것이 효시이다. | |
국외에서는 호스피스 완화의료 교육 시 강의 뿐만이 아니라 어떤 방법들을 병행하는가? | 그러나 2016년도 조사에 의하면 대부분의 의과대학에서 전래적으로 택하고 있는 강의 교육방법 이외에는, 소그룹학습(52%), 임상실습(44%), 역할극(15%), 비디오(7%), 증례 토의(4%) 등이 가끔 이용되었으며, 3개 의과대학에서는 오직 강의만을 교육방법으로 사용하였다[16]. 국외 보고에 의하면 교육방법으로는 강의를 주로 하는 방법과 다른 방법을 함께 사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함께 이루어지는데, 병실환자 호스피스 임상실습, 가정방문, 호스피스 팀 미팅 참석 등의 방법도 고려할 수 있다. 미국의 한 대학에서 임상 전 1학년 과정에서 자원 학생에게 선택과정으로 호스피스 자원봉사자로 호스피스환자를 방문하게 하는 조기 경험을 제공하였는데, 참여 학생들은 의학적인 면과 인간적인 면을 통합한 좋은 프로그램으로 평가하였고 교육효과도 좋아 우리나라에서도 시도해볼 만하다[19]. | |
호스피스란 무엇인가? | 우리나라의 호스피스 완화의료는 진료가 먼저 발전하고 교육이 수반되는 형태로 발전하였으므로, 진료의 역사와 함께 살피기로 한다. 현대 호스피스는 간호사 출신 의사인 Cicely Saunders 박사가 창시자로 호스피스는 신체적인 고통뿐 아니라 사회· 경제적· 영적 고통 등 총체적인 고통(total pain)을 조절하여 죽음이 예견되는 환자와 보호자에게 최상의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하고 환자가 위엄을 갖고 죽음을 맞이할 수 있도록 전인적(holistic)으로 돌보는 행위로 소개하고, 1967년 런던에 성 크리스토퍼 호스피스 병동을 열면서 시작되었다[11]. 우리나라는 그보다 2년 전 1965년 원주교구에 호주에서 파견된 마리아의 작은 자매회 수녀님들에 의해 강릉 갈바리의원을 개원하여 호스피스 활동을 시작한 것이 효시이다. |
Fitzpatrick D, Heah R, Patten S, Ward H. Palliative care in undergraduate medical education: how far have we come? Am J Hosp Palliat Care. 2017;34(8):762-73.
Bharmal A, Morgan T, Kuhn I, Wee B, Barclay S. Palliative and end-of-life care and junior doctors': a systematic review and narrative synthesis. BMJ Support Palliat Care. 2019:bmjspcare-2019-001954.
Walker S, Gibbins J, Paes P, Barclay S, Adams A, Chandratilake M, et al. Preparing future doctors for palliative care: views of course organisers. BMJ Support Palliat Care. 2018;8(3):299-306.
Chen CA, Kotliar D, Drolet BC. Medical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do residents feel prepared? Perspect Med Educ. 2015;4(4):181-5.
Horowitz R, Gramling R, Quill T. Palliative care education in U.S. medical schools. Med Educ. 2014;48(1):59-66.
Chiu N, Cheon P, Lutz S, Lao N, Pulenzas N, Chiu L, et al. Inadequacy of palliative training in the medical school curriculum. J Cancer Educ. 2015;30(4):749-53.
Kim DY, Kim KJ, Shin SJ, Heo DS, Lee SN, Nam EM. Factors that influence attitudes toward end-of-life care among medical students: nationwide survey for fourth-year Korean medical students. Am J Hosp Palliat Care. 2019;36(6):460-5.
Act on Decisions on Life Sustaining Treatment for Patients in Hospice and Palliative Care at the End of Life, Law No. 14013 (Feb 3, 2016).
Korea National Institute for Bioethics Policy. Annual report on life sustaining treatment decision at the end of life [Internet]. Seoul: National Agency for Management of Life-Sustaining Treatment; 2019 [cited 2020 Jun 30]. Available from: https://www.lst.go.kr.
Kim JS, Yoo SH, Choi W, Kim Y, Hong J, Kim MS, et al. Implication of the Life-Sustaining Treatment Decisions Act on end-of-life care for Korean terminal patients. Cancer Res Treat. 2020;52(3):917-24.
Korean Society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Textbook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Pajoo: Koonja; 2018.
Hong YS. Past, present and future of hospice in Korea. J Korean Med Assoc. 2008;51(6):509-16.
Kim NC. Guidelines for teaching of hospice and palliative medicine. J Korean Med Assoc. 1998;41(11):1135-40.
Kim DY. Undergraduate medical curriculum: hospice palliative care education and training certification program.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Annual Conference: 2009 Dec 4; Seoul, Korea. Seoul: Korean Society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2009.
Schiessl C, Walshe M, Wildfeuer S, Larkin P, Voltz R, Juenger J. Undergraduate curricula in palliative medicine: a systematic analysis based on the palliative education assessment tool. J Palliat Med. 2013;16(1):20-30.
Meekin SA, Klein JE, Fleischman AR, Fins JJ. Development of a palliative education assessment tool for medical student education. Acad Med. 2000;75(10):986-92.
Mott ML, Gorawara-Bhat R, Marschke M, Levine S. Medical students as hospice volunteers: reflections on an early experiential training program in end-of-lifecare education. J Palliat Med. 2014;17(6):696-700.
Gadoud A, Lu WH, Strano-Paul L, Lane S, Boland JW. A pilot study of interprofessional palliative care education of medical students in the UK and USA. BMJ Support Palliat Care. 2018;8(1):67-72.
Head BA, Furman CD, Lally AM, Leake K, Pfeifer M. Medicine as it should be: teaching team and teamwork during a palliative care clerkship. J Palliat Med. 2018;21(5):638-44.
Nakamura Y, Takamiya Y, Saito M, Kuroko K, Shiratsuchi T, Oshima K, et al. A survey of palliative medicine education in Japan's undergraduate medical curriculum. BMC Palliat Care. 2017;16(1):38.
Billings ME, Engelberg R, Curtis JR, Block S, Sullivan AM. Determinants of medical students' perceived preparation to perform end-of-life care, quality of end-of-life care education, and attitudes toward end-of-life care. J Palliat Med. 2010;13(3):319-26.
General Medical Council. Tomorrow's doctors; outcomes and standards for undergraduate medical education [Internet]. London: General Medical Council; 2020 [cited 2020 Jun 30]. Available from: https://www.gmc-uk.org/education/standards-guidance-and-curricula/standards-and-outcomes.
Liaison Committee for Medical Education. Functions and structure of a medical school: standards for accreditation of medical education programs leading to the MD degree [Internet]. Washington (DC): Liaison Committee for Medical Education; 2019 [cited 2020 Jun 30]. Available from: https://lcme.org/publications/.
National Hospice Center, National Cancer Center. Manual for standard curriculum for hospice palliative care professionals [Internet]. Goyang: National Hospice Center; 2020 [cited 2020 Jun 30]. Available from: http://hospice.go.kr.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