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6 no.5, 2020년, pp.201 - 218
최인숙 (원광대학교 가정아동복지학과) , 채진영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experiences in close relationships with teachers for young children on their depression and to see whether there would be a mediating effect of their self-compassion. Methods: The subjects were 206 teachers recruited from Seou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우울은? | 우울은 한 개인의 전반적인 안녕과 건강을 나타내는 지표이다(Cacioppo, Hughes, Waite, Hawkley, & Thisted, 2006). 우울은 일시적으로 슬프거나 침울한 기분을 기반으로 부정적인 생각과 신체상태와 행동을 수반하기도 한다(김철희, 2017). | |
아동기에 안정적으로 애착을 형성하지 못한 성인은 어떤 상태를 보이는가? | 이때 불안정애착을 형성한 개인은 자기 자신에 대한 부정적 관점을 발달시키고 자신이 형성한 대인관계에 대해서도 초기의 경험을 토대로 부정적 시각을 갖게 된다. 따라서 아동기에 안정적으로 애착을 형성하지 못한 성인은 친구나 연인 등 의미있는 타자와의 관계에서도 상대적으로 친밀한 관계를 경험하기 어렵고 불안이나 지나친 의존상태를 보인다. 그리고 이러한 애착체계로 인해 쉽게 우울에 빠질 수 있다는 것이다. | |
교직은 자신의 감정을 직업 내에서의 규칙에 따라 관리해야하는데 교사에게 미치는 영향은? | 하지만 교직은 자신의 감정을 직업 내에서의 규칙에 따라 관리하는 감정노동(Hochschild, 1983)으로 직무의 대상인 영유아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위해 자신의 감정과는 별개로 적절한 감정을 표현해야 한다. 이처럼 자신의 감정을 관리하고 때로는 억눌러야 하는 상황은 교사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실제로 한국직업능력개발원(한상근, 2016)에서 203개 직업에 종사하는 현직자 5,66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감정노동 수준을 5점을 만점으로 했을 때 유치원 교사가 4. |
김경의, 이금단, 조용래, 채숙희, 이우경 (2008). 한국판 자기-자비 척도의 타당화 연구: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3(4), 1023-1044. doi:10.17315/kjhp.2008.13.4.012
김병직, 오경자 (2013). 성인 애착 불안/회피 차원과 우울 사이를 매개하는 변인의 탐색: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에 대한 정서 조절의 차별적 경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5(3), 519-548.
김성현 (2004). 친밀 관계 경험 검사 개정판 타당화 연구: 확증적 요인분석과 문항 반응 이론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신실, 유금란 (2014). 청소년의 애착유형이 자기자비에 미치는 영향: 정서인식 명확성의 매개효과. 청소년상담연구, 22(1), 27-45. doi:10.35151/kyci.2014.22.1.002
김은영, 이지은 (2015). 대학생들의 성인애착과 우울의 관계에 경험적 회피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6(3), 345-358. doi:10.15703/kjc.16.3.201506.345
김은정, 권정혜 (1998). 우울증상과 관련된 대인관계 특성: 성인기 애착관계형성을 중심으로.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7(1), 139-153.
김철희 (2017).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우울과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효과. 한국케어매니지먼트연구, 24, 139-166.
김현정, 손정락 (2006). 대학생의 완벽주의와 자아존중감 및 우울, 주관적 안녕감 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1(2), 345-361.
성형모, 김정범, 박영남, 배대석, 이선희, 안현의 (2008). 한국어판 백 우울 설문지 2판의 신뢰도 및 타당도 연구. 생물치료정신의학, 14(2), 201-212.
원진희, 장문선 (2014). 애착과 우울간의 관계에서 사회지향성 및 자율지향성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6(2), 341-361.
이수민, 양난미 (2016). 상담에서의 자기자비에 대한 개념정의와 개관. 상담학연구, 17(5), 85-108. doi:10.15703/kjc.17.5.201610.85
이용주 (2015). 원장 및 동료교사와의 관계, 보수와 승진에 대한 인식이 어린이집 교사의 정신건강과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0(5), 231-150.
이은지, 서영석 (2014). 불안전 성인애착 (애착불안, 애착회피) 과 대인관계문제 및 심리적 디스트레스의 관계: 자기자비와 낙관적 성향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6(2), 413-439.
이지연, 임성문 (2006). 성인애착과 대학생의 우울과의 관계: 낙관성과 비관성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7(4), 969-984.
제주현, 김영근 (2018). 성인애착유형과 우울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조절효과. 인지행동치료, 18(2), 139-157. doi:10.33703/cbtk.2018.18.2.139
조숙영 (2015). 어린이집 교사의 정신건강, 직무만족도 및 행복감이 영유아 권리존중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9(4), 553-574.
진현정, 이기학 (2009). Self-Compassion Scale 한국 번역판의 타당화 연구. 청소년상담연구, 17(2), 1-20. doi:10.35151/kyci.2009.17.2.001
최형성 (2016). 보육교사의 우울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및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3(2), 71-90.
한상근 (2016). 감정노동의 직업적 특성에 관한 연구. 노동연구, 32, 5-27.
홍길회, 정혜진 (2013).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우울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 : 우울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1), 263-280.
Bartholomew, K., & Horowitz, L. M. (1991). Attachment styles among young adults: A test of a four-category model.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1(2), 226-244. doi:10.1037/0022-3514.61.2.226
Bernard, L. K., & Curry, J. F. (2011). Self-compassion: Conceptualizations, correlates, and interventions.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15(4), 289-303. doi:10.1037/a0025754
Beck, A. T., Steer, R. A., & Brown, G. K. (1996). Manual for the Beck Depression Inventory-II. San Antonio, TX: The Psychological Corporation.
Bowlby, J. (1973). Attachment and loss: Vol. 2. Separation: Anxiety and anger. New York: Basic Books.
Bowlby, J. (1980). Attachment and loss: Vol. 3. Loss, sadness and depression. New York: Basic Books.
Brennan, K. A., Clark, C. L., & Shaver, P. R. (1998). Self-report measurement of adult attachment: An integrative overview. In J. A. Simpson & W. S. Rholes (Eds.), Attachment theory and close relationships (pp. 46-76). New York: Guilford.
Brown, G. W., & Harris, T. (1978). Social origins of depression: A study of psychiatric disorder in women. London: Tavistock
Cacioppo, J. T., Hughes, M. E., Waite, L. J., Hawkley, L. C., & Thisted, R. A. (2006). Loneliness as a specific risk factor for depressive symptoms: Cross-sectional and longitudinal analyses. Psychology and Aging, 21(1), 140-151. doi:10.1037/0882-7974.21.1.140
Coates, D., & Wortman, C. B. (1980). Depression maintenance and interpersonal control. In A. Baum & J. Singer (Eds.), Advances in environmental psychology Vol. 2 (pp. 149-182). Hillsdale, NJ: Erlbaum.
Coyne, J. C. (1976). Toward an interactional description of depression. Psychiatry, 39(1), 28-40.
Dagan, O., Facompre, C. R., & Bernard, K. (2018). Adult attachment representations and depressive symptoms: A meta-analysis.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236, 274-290. doi:10.1016/j.jad.2018.04.091
Davidovitz, R., Mikulincer, M., Shaver, P. R., Izsak, R., & Popper, M. (2007). Leaders as attachment figures: Leaders' attachment orientations predict leadership-related mental representations and followers' performance and mental healt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3(4), 632-650. doi:10.1037/0022-3514.93.4.632
Fraley, R. C., & Shaver, P. R. (2000). Adult romantic attachment: Theoretical developments, emerging controversies, and unanswered questions.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4(2), 132-154. doi:10.1037/1089-2680.4.2.132
Fraley, R. C., Waller, N. G., & Brennan, K. A. (2000). An item response theory analysis of self-report measures of adult attach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2), 350-365. doi:10.1037/0022-3514.78.2.350
Hankin, B. L., Kassel, J. D., & Abela, J. R. (2005). Adult attachment dimensions and specificity of emotional distress symptoms: Prospective investigations of cognitive risk and interpersonal stress generation as mediating mechanism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31(1), 136-151. doi:10.1177/0146167204271324
Hayes, A. F. (2017).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2nd ed.). New York: The Guilford Press.
Hochschild, A. R. (1983). The managed heart: Commercialization of human feeling. Berkeley, CA: Univ. of California Press.
Jeon, L., Buettner, C. K., & Snyder, A. R. (2014). Pathways from teacher depression and child-care quality to child behavioral problem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82(2), 225-235. doi:10.1037/a0035720
Joeng, J. R., Turner, S. L., Kim, E. Y., Choi, S. A., Lee, Y. J., & Kim, J. K. (2017). Insecure attachment and emotional distress: Fear of self-compassion and self-compassion as mediator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12, 6-11. doi:10.1016/j.paid.2017.02.048
Kim, Y. H., & Kim, Y. E. (2010). Korean early childhood educators' multi-dimensional teacher self-efficacy and ECE center climate and depression severity in teachers as contributing factor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6(5), 1117-1123. doi:10.1016/j.tate.2009.06.009
Krieger, T., Altenstein, D., Baettig, I., Doerig, N., & Holtforth, M. G. (2013). Self-compassion in depression: Associations with depressive symptoms, rumination, and avoidance in depressed outpatients. Behavior Therapy, 44(3), 501-513. doi:10.1016/j.beth.2013.04.004
Maughan, A., Cicchetti, D., Toth, S. L., & Rogosch, F. A. (2007). Early-occurring maternal depression and maternal negativity in predicting young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and socioemotional difficultie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5(5), 685-703. doi:10.1007/s10802-007-9129-0
Murray, D., Cox, J. L., Chapman, G., & Jones, P. (1995). Childbirth: Life event or start of a long-term difficulty? The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66(5), 595-600. doi:10.1192/bjp.166.5.595
Neff, K. D. (2003a). Self-compassion: An alternative conceptualization of a healthy attitude toward oneself. Self and Identity, 2(2), 85-101. doi:10.1080/15298860309032
Neff, K. D. (2003b).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self-compassion. Self and Identity, 2(3), 223-250. doi:10.1080/15298860309027
Neff, K. D. (2012). The science of self-compassion. In C. K. Germer & R. Siegel (Eds.), Compassion and wisdom in psychotherapy (pp. 79-92). New York: Guilford Press.
Neff, K. D., Kirkpatrick, K. L., & Rude, S. S. (2007). Self-compassion and adaptive psychological functioning.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41(1), 139-154. doi:10.1016/j.jrp.2006.03.004
Neff, K. D., & McGehee, P. (2010). Self-compassion and psychological resilience among adolescents and young adults. Self and Identity, 9(3), 225-240. doi:10.1080/15298860902979307
Raque-Bogdan, T. L., Ericson, S. K., Jackson, J., Martin, H. M., & Bryan, N. A. (2011). Attachment and mental and physical health: Self-compassion and mattering as mediator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8(2), 272-278. doi:10.1037/a0023041
Rudolph, K. D., Hammen, C., Burge, D., Lindberg, N., Herzberg, D., & Daley, S. E. (2000). Toward an interpersonal life-stress model of depression: The developmental context of stress generation.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2(2), 215-234. doi:10.1017/s0954579400002066
Wei, M., Heppner, P. P., & Mallinckrodt, B. (2003). Perceived coping as a mediator between attachment and psychological distress: A structural equation model approach.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0(4), 438-447. doi:10.1037/0022-0167.50.4.438
Wei, M., Liao, K. Y., Ku, T. Y., & Shaffer, P. A. (2011). Attachment, self-compassion, empathy, and subjective well-being among college students and community adults. Journal of Personality, 79(1), 192-220. doi:10.1111/j.1467-6494.2010.00677.x
Wei, M., Mallinckrodt, B., Larson, L. M., & Zakalik, R. A. (2005). Adult attachment, depressive symptoms, and validation from self versus other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2(3), 368-377. doi:10.1037/0022-0167.52.3.368
Yasar, H., & Demir, S. (2015). The mediating role of teachers' depression level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labor and burn-out.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1(1), 1-8. doi:10.12973/ijem.1.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