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의 우울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Child-care Teacher's Depression on Burn-out: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9 no.1, 2019년, pp.1 - 13  

이한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  유영미 (서경대학교 아동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우울 및 사회적 지지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보육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우울에 대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과 경기도 지역의 보육교사 343명이었다. 자료분석을 위해 기술통계, Pearson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고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보육교사의 우울수준이 높을수록 소진을 더 경험하였으며, 직장 내 사회적 지지와 직장 외 사회적 지지를 많이 받을수록 소진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보육교사의 우울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직장 내와 직장 외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직장 외 사회적 지지에서만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결론적으로, 보육교사의 소진에 대한 우울의 영향은 직장 외 사회적 지지 수준이 높은 교사에서는 상대적으로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나, 교사의 직장 외 사회적 지지가 우울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완충하는 역할을 함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examined the influence of child-care teachers' depression and social support on their burn-out and investigated whether social support had any moderating effect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of child-care teachers' depression and burn-out. Method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민하영(2010)은 보육교사의 우울이 소진에 영향을 미칠 때 동료교사의 지지가 이를 조절해준다는 것을 밝혀 우울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사회적 지지가 조절해주는 보호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아직까지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검증한 연구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므로 이 변인들의 관계를 예측하기 위해 선행연구의 범위를 넓혀 대인업무를 수행하는 직종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효과를 살펴본 김철희(2017)는 직무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우울에 부정적 영향을 주었고 사회적 지지는 직무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다고 보고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우울 및 사회적 지지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보육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우울에 대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는 보육교사의 우울로 인한 소진을 완화하는데 있어 사회적 지지가 효과적인 조절 방안이 될 수 있다는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지지를 활용한 중재방안과 예방안 마련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우울 및 사회적 지지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보육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우울에 대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 때 사회적 지지를 제공하는 원천에 따라 직장 내 사회적 지지와 직장 외 사회적 지지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본 연구는 개인의 정신적 건강상태의 중요한 지표인 우울이 보육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힘으로써 이를 토대로 보육교사의 우울 완화를 통해 소진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또 동안 간과되어왔던 직장 외에서 받는 사회적 지지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직장 외 지지 원천에 대한 추가 연구 필요성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 그러나 임진형(1999)은 소진을 예방하고 완충시킬 수 있는 변인으로 사회적 지지를 탐색하기 위해서는 직장 내, 직장 외로 구분하여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고 제안하였으며, 김지민과 정지나(2016)도 보육교사 에게 제공되는 사회적 지지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살펴보기 위해서는 직장 내에서 제공되는 지지와 직장 외에서 제공되는 지지를 함께 살펴보아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지지를 제공하는 대상을 직장 내와 직장 외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육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핵심적 요인은? 보육교사는 보육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핵심적 요인이다. 물리적 환경이 뛰어나고 우수한 보육프로그램이 제공되더라도 이것을 보육교사가 어떻게 구성하고 운영하는가에 따라 교육적 성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이병임, 2014).
현재 우리나라 보육교사들의 현실은? 물리적 환경이 뛰어나고 우수한 보육프로그램이 제공되더라도 이것을 보육교사가 어떻게 구성하고 운영하는가에 따라 교육적 성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이병임, 2014).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보육교사들은 과중한 업무와 저임금, 승진 기회의 부족, 낮은 사회적 인식 등 열악한 근무 여건으로 인해 높은 직무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으며(유현숙, 권정해, 2017) 직무스트레스의 누적으로 인한 소진의 위험에 놓여 있다(민하영, 2010).
보육교사는 보육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핵심적 요인인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보육교사는 보육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핵심적 요인이다. 물리적 환경이 뛰어나고 우수한 보육프로그램이 제공되더라도 이것을 보육교사가 어떻게 구성하고 운영하는가에 따라 교육적 성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이병임, 2014).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보육교사들은 과중한 업무와 저임금, 승진 기회의 부족, 낮은 사회적 인식 등 열악한 근무 여건으로 인해 높은 직무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으며(유현숙, 권정해, 2017) 직무스트레스의 누적으로 인한 소진의 위험에 놓여 있다(민하영,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