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직업건강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25 no.4, 2016년, pp.259 - 267
Purpose: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job stress, depression and perceived health status on job satisfaction among child care teachers. Methods: Data were from a convenient sample of 169 child care teachers with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 from January 5th to 30th, 2015. Collected data w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보육교사의 특징은? | 보육의 질을 보장하기 위해 보육보육교사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보육교사는 영아기 부터 학령전기에 이르는 아동을 대상으로 업무를 하고, 업무는 신체적 ․ 정신적 ․ 사회적 집중과 노력이 필요하며 부여되는 역할과 사회적인 역할기대 또한 다양하고 지속적으로 직무능력의 향상을 요구받는다(Lee &Lee, 2006). 그러나, 이러한 기대역할과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가 갖게 되는 어려움과 문제에 대한 관심과 관리는 부족한 상황이다(Koo, 2007). | |
산업화와 여성 교육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여성의 사회진출이 증가하면서 사회에 어떤 변화가 생겼는가? | 여성의 사회진출이 산업화와 여성 교육수준의 향상으로 증가되었다. 이는 맞벌이 가구의 증가를 초래하였고 우리나라의 가족구조와 기능을 변화시켰으며 부부중심의 핵가족으로 가족을 단순화시켰다(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2013). 또한 출산과 양육에 대한 가치와 태도의 변화는 저출산 현상의 주요원인이 되고 있으며, 영유아 교육이 저연령화 되고 있다. 사회와 가족의 영유아 보육의 질과 양적 향상에 대한 요구가 높아졌으며 보육시설의 이용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Chae & Shin, 2009). 이러한 사회현상은 국가 및 사회적 차원의 영아보육에 대한 책임을 요구하였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다양한 돌봄 제도의 개발과 지원은 중요한 사회적 관심사가 되었다(Park & Chung, 2009). | |
영아보육에 대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다양한 돌봄 제도의 개발과 지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이러한 사회현상은 국가 및 사회적 차원의 영아보육에 대한 책임을 요구하였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다양한 돌봄 제도의 개발과 지원은 중요한 사회적 관심사가 되었다(Park & Chung, 2009). 이에 우리 정부는 ‘보육의 공공성 강화’와 ‘양질의 보육서비스 제공’의 목표를 수립하였고, 여성가족부는 건강가정지원법, 아이돌봄지원법, 가족친화 사회환경의 조성 촉진에 관한 법률 등의 제 ․ 개정과 정책수립을 통하여 보육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영유아 보육인력의 확보, 전문성 향상, 보육시설의 기준강화와 보육과정의 내실화를 위해 보육 평가인증 및 국가자격제도를 시행함으로써 보육을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Byun, M. H., Kang, K. J., & Chung, H. J. (2007) Service and policy direction. Journal of Korean Family Resource Management Association, 11(2), 67-83.
Carson, R. L., Baumgartner, J. J., Matthews, R. A., & Tsouloupas, C. N. (2010). Exhaustion, absenteeism, and turnover intentions in childcare teachers.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5(6), 905-914.
Chae, Y. R., & Shin, S. K. (2009). A study on the job satisfactions of teachers of toddlers. The Journal of Eco-Early Childhood Education, 8(1), 87-107.
Cho, M. J., & Kim, K. H. (1993). Diagnostic validity of the CES-D (Korean version) in the assessment of DSM-III-R major depression.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32(3), 381-399.
Cho, S., & Lee, Y. (2016). The influences of mental health and feelings of happiness of child care teachers on their empowerment,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1(2), 191-211. http://dx.doi.org/10.20437/KOAECE21-2-08
Hong, K. H., & Jung, H. J. (2013). Effect of preschool teacher's job stress and depression on burnout: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depression.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9(1), 263-280.
Jung, S. H., & Kim, J. H. (2013). The study on the effects of the child-care service provider's job stress, job satisfaction, turnover intention. Journal of Service Management Society, 14(2), 275-293.
Kim, H. J., & Park, Y. S. (1997). Determinants of health-promoting behavior in the elderl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4(2), 289-300.
Kim, Y. A., Park, Y. J., & Kim, K. E. (2014). Job satisfaction among Korean child care teachers: The effects of background characteristics, self-efficacy and job stres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5(4), 1-15.
Koo, E. M. (2007). A study on health perceptions, health promoting lifestyles and job stress of child care teachers.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2(4), 97-113.
La, S., Gu, S., Park, Y. (2013). A study on childcare teachers' health status and job satisfaction in childcare centers.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 Education, 14(3), 307-328.
Lee, C. H., & Koh, T. S. (2009).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of job satisfaction, efficacy, health promoting lifestyle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child care teacher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6(2), 49-70.
Lee, H., & Kim, J. (2007). Meaning of teacher's recognization and practice about care.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1(4), 291-316.
Lee, K. Y., & Park, Y. S. (2015). The relationship among mindfulness, job stress, teacher efficacy and care-giving for infants and children's right in child-care teachers' perception. Journal of Life-span Studies, 5(3), 47-63.
Lee, S. (2008). Health perception level and health promoting behavior analysis of child care teacher. Journal of Young Child Studies, 11, 19-40.
Lee, S. N., & Lee, Y. S. (2006). A study of the efficacy of educare center's teachers and perception of role performing ability.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3(1), 25-54.
Lee, S., & Sung, S. (2012). Day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regarding thd background variables and working conditions.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1(3), 267-284.
Lee, Y. R., Park, S. N., & Chu, M. S. (2014). Impact of perceived health status, depression and job stress on job satisfaction among child care provider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Home Health Care Nursing, 21(1), 26-35.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2013). Outline of child care service in 2013. Seoul: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Moon, D. K., Kim, Y. H., & Hur, E. K. (2012). A meta-regression analysis on related variables of the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6(1), 213-234.
Moses, T. (2000). Why people choose to be residential child care workers. Child and Youth Care Forum, 29(2), 113-126.
Park, H. S., & Kim, J. J. (2011).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childcare center directors' emotional leadership perceived by childcare teachers and the child 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awareness of professionalism.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0(3), 121-135.
Park, J. H. (2013). A study on the influence of role-stress o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of edu-care teac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Seoul
Park, J. Y., & Chung, M. J. (2009) A study of child care teachers' recognition of infants' and preschoolers' mental health.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4(4), 237-260.
Schudrich, W., Auerbach, C., Liu, J., Fernandes, G., McGowan, B., & Claiborne, N. (2012). Factors impacting intention to leave in social workers and child care workers employed at voluntary agencies.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34(1), 84-90.
Song, E. K., & Son, Y. J. (2011). Impact of body mass index and perceived health status on depression in elderly women living alone in the commun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0(4), 376-385.
Yoon, H. M., & Chung, K. J. (2008). Effects of job stress and self-efficacy on preschool teachers' job satisfaction. Journal of Human Ecology, 12(1), 81-9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