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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과 학생 대상의 리빙랩을 활용한 현장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과정 연구
The Study of Development and Assessment of On-site Customized Education Program with Living Lab for Studen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College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8 no.5, 2020년, pp.102 - 107  

연혜민 (동명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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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교과과정 내에서 리빙랩을 활용하여 현장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를 수행하는 것이다. 개발 과정은 리빙랩의 작동 메커니즘에 따라 아이디어 발현, 의제 설정, 실제 활동, 피드백의 단계로 수행되었다. 개발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4가지 주제, 16가지 소주제, 53개의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부산 소재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교사 68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모든 문항에서 대부분 80%이상 만족스럽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본 연구는 대학 교과에 리빙랩을 활용한 연구로 이후 대학의 다양한 전공 및 여러 교과에서 리빙랩을 적용하는데 기초자료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conduct development and assessment of the on-site customized education program in college curriculum with utilizing Living Lab. The development process is conducted in Living Lab's mechanism ; idea expression, setting agenda, actual activities, and feedback. The develo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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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대학의 리빙랩 활용은 시작단계로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국내 연구는 정효진(2020)이 시민참여형 리빙랩을 활용하여 도시공원에 ‘말하는 사람들의 공간’인 스피커스 코너를 설치한 후 그 효과를 살펴본 연구 외에 많지 않은 실정이다[9].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대학 커리큘럼 내에 리빙랩을 도입하여 그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예비유아교사를 양성하는 유아교육과의 교과도 현장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과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과과정에 리빙랩을 도입하여 학생이 직접 현장의 요구를 조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현장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현장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과정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 교과과정에 리빙랩을 도입하여 대학생이 유아교육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현장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해당 교과목은 ‘영유아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이었고, 수강학생은 유아교육과 4학년 학생 27명이었다.
  • 본 연구는 대학 교과과정에 리빙랩을 활용하여 유아교육과 학생을 대상으로 유아교사를 위한 현장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유아교사를 양성하는 유아교육과도 현장에서 유아를 대상으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운영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표이다. 하지만, 기존의 교과 내용은 그동안 수행되었던 교육 프로그램을 학습하고 이를 응용하여 구성하는 과정에만 머물러 있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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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빙랩의 유형 중 기업주도형이 갖는 특징은? 리빙랩의 유형은 운영주체별로 나눌 수 있는데 기업주도형, 공공기관 및 지자체 주도형, 연구기관 주도형, 사용자 주도형으로 구분된다[5]. 기업주도형은 비즈니스 모델에 가장 근접한 구조로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 또는 테스트할 때 활용한다. 공공기관 및 지자체 주도형은 정부 및 지자체가 주도하는 유형으로 우리나라의 리빙랩은 대부분 이 유형에 속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개발 과정은 리빙랩의 작동 메커니즘에 따라 아이디어 발현, 의제 설정, 실제 활동, 피드백의 단계로 수행되었다. 개발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4가지 주제, 16가지 소주제, 53개의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부산 소재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교사 68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는 누구를 대상으로 이뤄졌나? 개발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4가지 주제, 16가지 소주제, 53개의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부산 소재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교사 68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모든 문항에서 대부분 80%이상 만족스럽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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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J. E. Seong & I. Y. Park. (2016). Living Lab as Transition Arena: Case Analysis and Implication.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19(1), 1-28. 

  2. J. E. Seong, K. Y. Han, W. J. Song & M. S. Kim. (2019). Current Status and Tasks of Campus Living Labs as a New Model for Innovation. The Journal of Social Science, 26(2), 171-195. DOI : 10.46415/jss.2019.06.26.2.171 

  3. K. H. Lee. (2016). Challenges and possibilities of the Nuri Curriculum for 3-5 year olds: critical perspectives. The Journal of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15(4), 1-23. 

  4. C. B. Kim & S. Y. Lee. (2020). Major Changes in the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and Analysis on the Continuity between the Revised Nuri Curriculum and the Current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31(1), 245-265. DOI : 10.20972/Kjee.31.1.202003.245 

  5. E. J. Kim. (2017). A Study on Development of Living Lab Evaluation Indicators; Focusing on Urban Living Labs.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6. J. E. Seong & M. S. Kim. (2018). Living Labs as a Model for University Innovatio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21(6), 118-127. DOI : 10.18108/jeer.2018.21.6.118 

  7. Y. M. Kim. (2020). A Study on the Promotion of Regional Innovation and Industrial-Academic Cooperation Using Living Lab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4), 121-127. DOI : 10.14400/JDC.2020.18.4.121 

  8. J. E. Seong, W. J. Song & I. Y. Park. (2014). Living Lab as User-Driven Innovation Model: Case Analysis and Applicability.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17(2), 309-333. 

  9. H. J. Jeong. (2020). A Study of the Operation of "Speakers' Corner" Based on an Urban Parks College Living Lab. Culture and Convergence, 42(4), 447-478. DOI : 10.33645/cnc.2020.04.42.4.447 

  10. T. Cohen & B. Lovell. (2013). The campus as a living laboratory: Using the built environment to revitalize college education: A guide for community colleges. Washington : American Association of Community Colleges. DOI : 10.1177/0973408214530037b 

  11. J. E. Seong, W. J. Song & I. Y. Park. (2013). Operation System and Case on Living Labs. STEPI Insight, 127, 1-46. 

  12. H. J. Kim & H. K. Hong. (2007). The Effect of a Training Program of Inclusiv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Based on Childcare Teachers' Demands on Teacher Efficacy and Satisfac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2(6), 167-193. 

  13. G. J. Yoo & S. H. Kim. (2020). Development of a digital operations management interface model for partnership betwee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organizations and familie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5(2), 243-270. DOI : 10.20437/KOAECE25-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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