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학생 대상의 리빙랩을 활용한 현장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과정 연구 The Study of Development and Assessment of On-site Customized Education Program with Living Lab for Studen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College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교과과정 내에서 리빙랩을 활용하여 현장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를 수행하는 것이다. 개발 과정은 리빙랩의 작동 메커니즘에 따라 아이디어 발현, 의제 설정, 실제 활동, 피드백의 단계로 수행되었다. 개발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4가지 주제, 16가지 소주제, 53개의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부산 소재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교사 68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모든 문항에서 대부분 80%이상 만족스럽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본 연구는 대학 교과에 리빙랩을 활용한 연구로 이후 대학의 다양한 전공 및 여러 교과에서 리빙랩을 적용하는데 기초자료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교과과정 내에서 리빙랩을 활용하여 현장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를 수행하는 것이다. 개발 과정은 리빙랩의 작동 메커니즘에 따라 아이디어 발현, 의제 설정, 실제 활동, 피드백의 단계로 수행되었다. 개발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4가지 주제, 16가지 소주제, 53개의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부산 소재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교사 68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모든 문항에서 대부분 80%이상 만족스럽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본 연구는 대학 교과에 리빙랩을 활용한 연구로 이후 대학의 다양한 전공 및 여러 교과에서 리빙랩을 적용하는데 기초자료로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conduct development and assessment of the on-site customized education program in college curriculum with utilizing Living Lab. The development process is conducted in Living Lab's mechanism ; idea expression, setting agenda, actual activities, and feedback. The develop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conduct development and assessment of the on-site customized education program in college curriculum with utilizing Living Lab. The development process is conducted in Living Lab's mechanism ; idea expression, setting agenda, actual activities, and feedback. The developed early education program is constructed four subjects, sixteen sub themes, and fifty three activities. For the assessment of the program, the satisfaction survey was conducted to sixty eight teachers who work for early education institutes in Busan, S. Korea. In the result, more than 80% of respondents answered that the program was satisfying. The study is meaningful as a basic data to utilize Living Lab in various subjects and majors in colleg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conduct development and assessment of the on-site customized education program in college curriculum with utilizing Living Lab. The development process is conducted in Living Lab's mechanism ; idea expression, setting agenda, actual activities, and feedback. The developed early education program is constructed four subjects, sixteen sub themes, and fifty three activities. For the assessment of the program, the satisfaction survey was conducted to sixty eight teachers who work for early education institutes in Busan, S. Korea. In the result, more than 80% of respondents answered that the program was satisfying. The study is meaningful as a basic data to utilize Living Lab in various subjects and majors in colle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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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지만 대학의 리빙랩 활용은 시작단계로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국내 연구는 정효진(2020)이 시민참여형 리빙랩을 활용하여 도시공원에 ‘말하는 사람들의 공간’인 스피커스 코너를 설치한 후 그 효과를 살펴본 연구 외에 많지 않은 실정이다[9].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대학 커리큘럼 내에 리빙랩을 도입하여 그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예비유아교사를 양성하는 유아교육과의 교과도 현장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과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과과정에 리빙랩을 도입하여 학생이 직접 현장의 요구를 조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현장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현장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과정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 교과과정에 리빙랩을 도입하여 대학생이 유아교육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현장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해당 교과목은 ‘영유아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이었고, 수강학생은 유아교육과 4학년 학생 27명이었다.
본 연구는 대학 교과과정에 리빙랩을 활용하여 유아교육과 학생을 대상으로 유아교사를 위한 현장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아교사를 양성하는 유아교육과도 현장에서 유아를 대상으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운영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표이다. 하지만, 기존의 교과 내용은 그동안 수행되었던 교육 프로그램을 학습하고 이를 응용하여 구성하는 과정에만 머물러 있었다[3].
제안 방법
각 주제마다 소주제를 선정하였고, 소주제에 따른 활동을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개발된 전체 프로그램은 주제 4가지, 소주제 16가지, 활동 53개로 구성하였다.
SNS 조사는 부산 소재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70명을 대상으로 담당하는 학급의 유아 연령, 필요한 교육 주제와 도움을 받고 싶은 교육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였다. 두 번째 의제 설정 과정으로 조사 결과를 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구체적인 프로그램 주제를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4가지 주제가 선정되었고, 각 주제는 ‘장애 인식 개선 프로그램’, ‘유아 인성 프로그램’, ‘주제에 따른 유아과학 프로그램’, ‘생활 속 자연과 함께 하는 놀이 프로그램’이었다.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교사의 만족도만으로 평가하였다. 그래서 후속 연구로는 프로그램을 장기적으로 유아에게 적용할 때 나타나는 효과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주제별로 각 12~14개의 활동을 포함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마지막은 피드백 과정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에 대한 현장의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만족도 설문 문항은 김현정, 홍혜경(2007)의 연구 설문 내용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12]. 구체적인 설문지 문항은 Table 2와 같다.
성지은, 송위진, 박인용(2013)의 연구에서 제시한 리빙랩의 작동 메커니즘을 적용하여 본 연구에서는 먼저 아이디어 발현 과정으로 사용자의 특성과 그들의 요구 및 교육현장의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SNS 조사를 수행하였다. SNS 조사는 부산 소재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70명을 대상으로 담당하는 학급의 유아 연령, 필요한 교육 주제와 도움을 받고 싶은 교육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4가지 주제가 선정되었고, 각 주제는 ‘장애 인식 개선 프로그램’, ‘유아 인성 프로그램’, ‘주제에 따른 유아과학 프로그램’, ‘생활 속 자연과 함께 하는 놀이 프로그램’이었다. 세 번째는 실제 활동 과정으로 자료 수집과 문헌 분석 및 토의를 통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주제별로 각 12~14개의 활동을 포함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의제 설정 단계에는 조사결과를 분석한 후 주제를 도출하였다. 실제 활동 단계에서 참고자료를 수집하고 문헌을 분석하며 토의를 거쳐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피드백의 단계에서 SNS 만족도 조사를 하여 프로그램을 평가하였다.
즉, 아이디어 발현 단계에서 SNS 조사를 통한 현장의 문제점 및 요구를 파악하였다. 의제 설정 단계에는 조사결과를 분석한 후 주제를 도출하였다. 실제 활동 단계에서 참고자료를 수집하고 문헌을 분석하며 토의를 거쳐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세 번째는 실제 활동 과정으로 자료 수집과 문헌 분석 및 토의를 통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주제별로 각 12~14개의 활동을 포함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마지막은 피드백 과정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에 대한 현장의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첫째, 본 연구는 리빙랩의 작동 메커니즘에 의해 4단계 과정을 거쳐 수행하였다. 즉, 아이디어 발현 단계에서 SNS 조사를 통한 현장의 문제점 및 요구를 파악하였다. 의제 설정 단계에는 조사결과를 분석한 후 주제를 도출하였다.
첫째, 본 연구는 리빙랩의 작동 메커니즘에 의해 4단계 과정을 거쳐 수행하였다. 즉, 아이디어 발현 단계에서 SNS 조사를 통한 현장의 문제점 및 요구를 파악하였다.
실제 활동 단계에서 참고자료를 수집하고 문헌을 분석하며 토의를 거쳐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피드백의 단계에서 SNS 만족도 조사를 하여 프로그램을 평가하였다. 이러한 수행 과정은 단기적인 활동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지역사회 현장과의 협력적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으로 확대될 필요가 있다[6].
활동 계획안은 현장에서 교사가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구하기 쉬운 자료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고, 활동 순서에 따라 실제적인 발문을 제시하였다. 이후 확장하여 할 수 있는 활동도 안내하였다.
대상 데이터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4가지 주제, 16가지 소주제, 53개의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의 특성은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가 수행하는 활동들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는 리빙랩 첫 번째 과정에서 요구도 조사를 한 부산 소재 유아교육기관 유아교사 7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만족도 조사 분석 대상은 응답하지 않은 2명을 제외한 6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는 리빙랩 첫 번째 과정에서 요구도 조사를 한 부산 소재 유아교육기관 유아교사 7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만족도 조사 분석 대상은 응답하지 않은 2명을 제외한 6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각 주제마다 소주제를 선정하였고, 소주제에 따른 활동을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개발된 전체 프로그램은 주제 4가지, 소주제 16가지, 활동 53개로 구성하였다. 구체적인 프로그램 활동 계획안의 예는 다음과 같다(Fig.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4가지 주제, 16가지 소주제, 53개의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의 특성은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가 수행하는 활동들이다. 여기에 만족도 평가의 개방식 문항에서 가정에서 연계된 활동이 필요하다는 답변이 있었다.
해당 교과목은 ‘영유아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이었고, 수강학생은 유아교육과 4학년 학생 27명이었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리빙랩의 작동 메커니즘에 따라 개발 과정을 진행하였다[11](Fig. 1).
성능/효과
만족도 조사 결과 본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64명(94.1%)이었고, 구성 만족도는 매우 그렇다 42명(61.8%), 그렇다 13명(19.1%)로 만족한다는 긍정적 답변이 55명(80.9%)이었다. 평균도 4.
셋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의 평가는 선택형 문항 모두 긍정적 답변이 대부분 80% 이상 나타나 현장에서 만족스러운 반응을 나타냈다. 하지만 이러한 프로그램 개발 과정이 단기적으로 머무른다면 리빙랩으로서 의미가 없을 것이다.
61)로 문항 중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 현장에 필요하며, 구성과 내용이 만족스럽고, 유아에게 적절하며 흥미로운 프로그램이라는 결과를 나타낸다, 그 외 개방식 문항으로 본 프로그램에 제안할 점을 묻는 답변으로는 주제에 따른 활동의 수를 더 늘렸으면 한다는 반응이 6명, 유아연령에 따른 프로그램도 구성했으면 한다는 반응이 3명, 기존에 많이 했던 활동이 아닌 새로운 활동을 더 넣었으면 한다는 반응이 2명, 가정과 연계할 수 있는 활동을 넣었으면 한다는 답변이 2명 있었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교사의 만족도만으로 평가하였다. 그래서 후속 연구로는 프로그램을 장기적으로 유아에게 적용할 때 나타나는 효과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대학 리빙랩의 적용 연구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본 연구는 대학 교과과정에 리빙랩을 활용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였다는 자체로도 의미가 있다. 또한 이후 대학의 교육과정에 리빙랩을 적용할 때 본 연구가 참고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만족도 평가의 개방식 문항에서 가정에서 연계된 활동이 필요하다는 답변이 있었다. 이를 반영하여 유아 대상뿐 아니라 부모, 교사 대상의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조사한 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겠다. 이는 유아교육이 유아만을 대상으로 교육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유아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대상인 유아교육기관과 가정과의 긴밀한 연계 속에서 효과적인 교육이 수행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13].
또한 예비유아교사를 양성하는 교과과정 내 미술, 언어, 수, 과학, 음악 등 다양한 교과마다 지역사회 교육과 양육 문제를 해결하는 지속적인 리빙랩 활동 시스템이 구축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와 의미 있는 산출물이 계속 실험, 개발, 확산되어 현장에서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예비유아교사가 현장을 이해하며 현장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기여해야 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는 대학의 한 교과 내로 제한하여 수행되었다. 학과의 여러 교과가 연계되어 리빙랩을 수행한다면 교과의 특성, 학생, 지역사회 교육기관의 특성에 따른 차이를 비교하여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본 연구는 대학의 한 교과 내로 제한하여 수행되었다. 학과의 여러 교과가 연계되어 리빙랩을 수행한다면 교과의 특성, 학생, 지역사회 교육기관의 특성에 따른 차이를 비교하여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대학 교과과정에서 리빙랩을 활용할 때 영향을 주는 요인을 밝히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빙랩의 유형 중 기업주도형이 갖는 특징은?
리빙랩의 유형은 운영주체별로 나눌 수 있는데 기업주도형, 공공기관 및 지자체 주도형, 연구기관 주도형, 사용자 주도형으로 구분된다[5]. 기업주도형은 비즈니스 모델에 가장 근접한 구조로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 또는 테스트할 때 활용한다. 공공기관 및 지자체 주도형은 정부 및 지자체가 주도하는 유형으로 우리나라의 리빙랩은 대부분 이 유형에 속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개발 과정은 리빙랩의 작동 메커니즘에 따라 아이디어 발현, 의제 설정, 실제 활동, 피드백의 단계로 수행되었다. 개발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4가지 주제, 16가지 소주제, 53개의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부산 소재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교사 68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는 누구를 대상으로 이뤄졌나?
개발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4가지 주제, 16가지 소주제, 53개의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부산 소재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교사 68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모든 문항에서 대부분 80%이상 만족스럽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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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 J. Jeong. (2020). A Study of the Operation of "Speakers' Corner" Based on an Urban Parks College Living Lab. Culture and Convergence, 42(4), 447-478. DOI : 10.33645/cnc.2020.04.42.4.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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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 J. Yoo & S. H. Kim. (2020). Development of a digital operations management interface model for partnership betwee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organizations and familie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5(2), 243-270. DOI : 10.20437/KOAECE25-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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