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계획·설계 전공 대학생들에 대한 리빙랩 프로젝트 체험 교육의 효과 분석
An Analysis of the Effect of Living Lab Project Experience Education for Urban Planning and Design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4, 2021년, pp.378 - 385  

김용진 (한국교통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  김성희 (안양대학교 도시정보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도시계획·설계 전공생들에게 도시 문제 해결을 위한 물리적 환경에 대한 대안제시능력과 함께 날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는 비물리적 대안을 제시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관련 비교과과정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관련 전공 대학생 총 30명을 대상으로 약 1년 동안 전공 교육 과정과 연계하여 지역 내 유휴공간을 활용한 리빙랩 프로젝트의 비교과과정을 운영한 뒤, 전공만족도, 전공 관련 직업 취직 의사, 학업성취도 등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서는 솔로몬 4집단 설계를 활용하여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과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의 차이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리빙랩 프로젝트의 비교과과정에 참여한 학생들의 전공만족도와 전공 관련 직업취직 의사가 유의한 수준에서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리빙랩 프로젝트라는 수단을 활용하여 도시계획·설계 전공학생들이 지역 주민, 상인과 호흡하며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물리적·비물리적 대안을 제시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과정이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애착과 자긍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그 시사점이 크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a comparative process so that students majoring in urban planning and design can develop the ability to present non-physical alternatives along with the ability to present alternatives to a physical environment to solve urban problems. A total...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14)

  1. J. E. Seong, I. Y. Park, "Living Lab as Transition Arena",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ol.19, No.1, pp.1-28, 2016. 

  2. J. E. Sung, K. Y. Han, S. H. Jung, "A Case Study on Korean Living Labs for Local Problem-Solving",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Studies, Vol.16, No.2, pp.65-98, 2016. 

  3. BDI, "Revitalization of Social Innovation Tools and Living Lab Utilization", BDI Policy Focus, Vol.315, pp.1-12, 2016. 

  4. J. E. Seong, "The Direction of Social Economic Innovation Growth", Future Horizon, Vol.43, pp.62-66, 2019. 

  5. J. H. Jo, "Living Lab Key Components and their Effects for the Smart Urban-regeneration Projects - In-depth Case Study on the Living Lab in Goyang City", Urban Design, Vol.21, No.5, pp.51-70, 2020. DOI: https://doi.org/10.38195/judik.2020.10.21.5.51 

  6. S. E. Shin, "Establishment of demonstration model for heat wave and drought damage reduction of livestock, crops, and water management based on high-resolution multi-scale weather forecasting and living lab", Korean Meteorological Society, 2020(10), pp.380-380, 2020. 

  7. S. B. Noh, H. Y. Kim, D. H. Noh, J. H. Choi, "Design Study of ICT Convergence Living Lab for Farming-Safety as Model Demonstration of Rural Safety Village Model",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2020(8), pp.2392-2395, 2020. 

  8. D. Y. Kim, D. H. Kim, S. H. Lee, "Livinglab Data Test in Video Action Recognition using synthetic data",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2020(8), pp.2575-2576, 2020. 

  9. K. H. Han, M. H. Choi, "A Case Study of a Living Lab based Engineering Design Class: When and How do Students Learn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21, No.4, pp.10-19, 2018. DOI: https://doi.org/10.18108/jeer.2018.21.4.10 

  10. Y. H. Choi, "The Study on the Class Participation, Attitudes and Scores on Formative Assess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in the Liberal Arts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12, No.4, pp.267-283, 2018. 

  11. I. S. Par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Model for School Curriculum Evaluation, Ph.D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pp.34-55, 2010. 

  12. K. W. Kim, Study on Understanding-Change at Physical Education Class of Girls' Middle School Students by New Sports and Humanities-Oriented Class, Ph.D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pp55-58, 2011. 

  13. M. N. Jun, "The Solomon 4-Group Experimental Design and Appropriate Statistical Analysis", Journal of Educatino Research, Vo.21, No.2, pp.183-198, 2000. 

  14. H. J. Lee, "Longitudinal relationship between Female College Students' Extracurricular Program Participation, Career Maturity, Core Competency and Academic Achievement: Comparison of Major Field and Gender",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21, No.3, pp.849-878, 202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