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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차량 안정성을 위한 도로 거칠기 기반 제동압력 계산 시스템
The road roughness based Braking Pressure Calculation System(BPCS) for an Autonomous Vehicle Stability 원문보기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v.13 no.5, 2020년, pp.323 - 330  

손수락 (Department of Software Engineering,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  이병관 (Department of Software Engineering,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  심손권 (Department of Software Engineering,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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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자율차량 안정성을 위한 도로 거칠기 기반 제동압력 계산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동압력 계산 시스템는 차량의 전방 이미지를 랜덤 포레스트의 입력에 맞게 가공하는 이미지 정규화 모듈, 기상정보와 이미지 정규화 모듈에서 정규화된 차량 전방 이미지를 입력으로 사용하여 차량이 주행 중인 도로의 거칠기를 구별하는 랜덤 포레스트 기반 도로 거칠기 분류 모듈과 도로 거칠기에 따라 차량에 적용되는 마찰 계수를 수정하고, 전방 차량에 따라 최적 주행을 유지하는 브레이킹 강도를 결정하는 차량 브레이크 압력 제어 모듈로 구성된다. 본 논문은 제동압력 계산 시스템의 효율성을 검증하기 위해 제동압력 계산 시스템에 사용되는 랜덤 포레스트 모델을 중심으로 실험이 진행되었다. 실험 결과, 랜덤 포레스트 모델의 정확도는 SVM보다 약 2% 높았고, 정확한 랜덤 포레스트 모델 구성을 위해 7개의 특징이 중복 허용 임의 추출되어야 한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따라서 제동압력 계산 시스템은 차량이 제동해야 하는 상황에서 정확성 모두를 만족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the road roughness based Braking Pressure Calculation System(BPCS) for an Autonomous Vehicle Stability. The system consists of an image normalization module that processes the front image of a vehicle to fit the input of the random forest, a Random Forest based Road Roughness Cla...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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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4레벨 이상의 완전 자율주행차량을 위해서는 지정되지 않은 도로에서도 차량의 안정성이 확보되어야 하며, 특히 직진 중인 일반차량과 자율주행차량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자율주행차량의 제동능력이 향상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차량 전방 이미지를 수집하여 차량이 주행 중인 도로의 거칠기를 계산하고, 도로의 거칠기와 전방 차량의 거리, 속도에 따라 브레이크의 강도를 조절하여 차량이 최적의 상태로 주행할 수 있게 하는 자율차량 안정성을 위한 도로 거칠기 기반 제동압력 계산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동압력 계산 시스템은 차량의 차선 인식에 주로 사용되는 ROI 기술을 이용하여 차량의 전방 이미지에서 도로가 아닌 부분을 제거하고 해당 이미지를 랜덤 포레스트의 입력에 맞게 재가공한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한 도로 거칠기 기반 제동 입력 계산 시스템의 효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두 가지 실험이 진행되었다. 첫 번째 실험은 랜덤 포레스트의 최적화를 위하여 중복 허용 임의 추출되는 특징의 개수를 조절하며 랜덤 포레스트가 최적으로 도로 거칠기를 계산할 수 있는 환경을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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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 거칠기 기반 제동압력 계산 시스템은 어떻게 동작하는가?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차량 전방 이미지를 수집하여 차량이 주행 중인 도로의 거칠기를 계산하고, 도로의 거칠기와 전방 차량의 거리, 속도에 따라 브레이크의 강도를 조절하여 차량이 최적의 상태로 주행할 수 있게 하는 자율차량 안정성을 위한 도로 거칠기 기반 제동압력 계산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동압력 계산 시스템은 차량의 차선 인식에 주로 사용되는 ROI 기술을 이용하여 차량의 전방 이미지에서 도로가 아닌 부분을 제거하고 해당 이미지를 랜덤 포레스트의 입력에 맞게 재가공한다. 재가공된 이미지는 현재 기상정보와 함께 랜덤 포레스트의 입력으로 사용되며, 랜덤 포레스트는 도로 이미지와 기상정보를 통해 현재 도로의 거칠기를 계산한다. 랜덤 포레스트를 통해 도로의 거칠기가 계산되면, 제동압력 계산 시스템은 도로의 거칠기를 사용하여 차량에 적용할 도로 마찰 계수를 수정하고, 전방 차량과의 거리와 상대속도를 통해 차량이 최적 상태로 주행할 수 있도록 브레이크에 가해질 압력의 세기를 조절한다. 제동압력 계산 시스템은 차량 전방의 이미지를 ROI와 정규화를 통해 랜덤 포레스트의 입력에 맞게 수정하는 이미지 정규화 모듈, 이미지 정규화 모듈의 출력값과 현재 기상정보를 이용하는 랜덤 포레스트를 사용하여 차량이 주행 중인 도로의 상태를 결정하는 도로 거칠기 분류 모듈, 도로 거칠기와 차량의 상태에 따라 마찰 계수를 수정하고, 전방 차량과 거리를 측정하여 최적의 주행을 유지할 수 있는 브레이크 압력의 강도를 계산하는 차량 브레이크 압력 제어 모듈로 구성된다.
현재 자율주행차량이 일으킨 사고 대부분은 어떻게 일어난 것인가? 현재 3레벨 자율주행차량은 지정된 도로에서만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또한, 현재 자율주행차량이 일으킨 사고의 대부분은 도심 교차로에서 발생했으며, 뒤따르던 일반 차와 충돌한 사고가 절반가량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진 주행 사고 49건 중 18건은 서행 중인 전방의 일반차량과 충돌이었으며, 12건은 후방의 일반차량과 충돌이었다 [1].
4레벨 이상의 완전 자율주행차량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직진 주행 사고 49건 중 18건은 서행 중인 전방의 일반차량과 충돌이었으며, 12건은 후방의 일반차량과 충돌이었다 [1]. 따라서 4레벨 이상의 완전 자율주행차량을 위해서는 지정되지 않은 도로에서도 차량의 안정성이 확보되어야 하며, 특히 직진 중인 일반차량과 자율주행차량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자율주행차량의 제동능력이 향상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차량 전방 이미지를 수집하여 차량이 주행 중인 도로의 거칠기를 계산하고, 도로의 거칠기와 전방 차량의 거리, 속도에 따라 브레이크의 강도를 조절하여 차량이 최적의 상태로 주행할 수 있게 하는 자율차량 안정성을 위한 도로 거칠기 기반 제동압력 계산 시스템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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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자율주행 차 사고, 뒤따르던 일반 차와 충돌 많았다." 김영주, https://news.joins.com/ article/23718449 

  2. Nguyen Manh Cuong, Jaesung Lee, "Automatic Detection of ROI for Vehicle Positioning", Proceedings of Symposium of the Korean In 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pp. 164-165, June, 2016 

  3. Lee, Seung-Hyun, Kim, Tae-Dong, Yi, Kang, Jung, Kyeong-Hoon, "Hypothesis Generation for Vehicle Detection by Combining Shadow and Edge",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Broad Engineers, pp. 316-319, June, 2016 

  4. Hyun-cheol Yoon, Ju Yong Choi, "Transportation vehicle active safety warning systems developed algorithms". Fall Conference and Exhibi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 734-735, November, 2014 

  5. Jongcherl Park, Hojun Lee, Kyongsu Yi, "Cut-in Intension Inference based on Human Driving Data Analysis using Random Forest Method",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2018 Conference, pp. 1703-1708, December, 2018 

  6. Duyoung Heo, Sang Jun Kim, Choong Sub Kwak, Jae-Yeal Nam, Byoung Chul Ko,"Vehicle Headlight and Taillight Recognition in Nighttime using Low-Exposure Camera and Wavelet-based Random Forest",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ol.22, No.3, ,pp. 282-294, May, 2017 

  7. Chanyong Choi, Hunki Kim, Young Cheul Kim, Sang-su Kim, "Prediction of Track Quality Index (TQI) Using Vehicle Acceleration Data based on Machine Learning", Journal of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ol.19, No.1, pp. 45-53, March, 2020 

  8. Kwangseub Kim, Wang Maosen, Naktak Jung, Seongmo Yang, Sehoon Yoo, Daeseong Gi, Myungwon Suh, "A Study on Drowsy Driving Behavior Detection Based on Driving Information",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702-705, May, 2015 

  9. Lynn B. Fricke, Traffic Accident Reconstruction, pp. 62-114, Northwest- ern University Traffic Institute,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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