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RSU 통신 및 딥러닝 기반 최적화 차량 라우팅 시스템 설계
A design of Optimized Vehicle Routing System(OVRS) based on RSU communication and deep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v.13 no.2, 2020년, pp.129 - 137  

손수락 (Department of Software Engineering,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  이병관 (Department of Software Engineering,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  심손권 (Department of Geography Education,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  정이나 (Department of Software Engineering,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자율주행 차량 시장은 3레벨 자율주행 차량의 상용화를 넘어 4레벨 자율주행 차량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4레벨 자율주행 차량에서 가장 주목되는 부분은 차량의 안정성이다. 3레벨과 다르게 4레벨의 자율주행 차량은 긴급상황을 차량이 직접 대처해야 하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긴급상황에서의 즉각적인 반응보다는 차량의 목적지가 정해진 순간 사고 가능성이 가장 낮은 경로를 결정하는 Optimized Vehicle Routing System (OVRS)을 제안한다. OVRS는 RSU 통신으로 수집한 도로와 주변 차량 정보를 분석하여 도로의 위험성을 예측하여 주행 중인 차량이 더 안전하고 빠른 길로 주행할 수 있도록 경로를 설정한다. OVRS는 네트워크 라우팅 방식처럼 도로에 있는 RSU를 통하여 도로 상황에 따른 경로 안내를 실행하기 때문에 차량의 안정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 실험 결과, OVRS모듈 중 하나인 ASICM의 RPNN은 CNN보다 약 17%, LSTM보다 약 40% 더 좋은 연산 시간을 보였다. 그러나 해당 연구가 PC를 이용한 가상환경에서 실행되었기 때문에, VPDM의 사고 가능성을 실제로 검증하지 못했다. 따라서 향후 사고 데이터 수집으로 인한 VPDM의 정확도 높은 실험과 실제 차량 및 RSU에서 실제 도로를 대상으로 한 실험이 진행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The autonomous vehicle market is researching and developing four-level autonomous vehicles beyond the commercialization of three-level autonomous vehicles. Because unlike the level 3, the level 4 autonomous vehicle has to deal with an emergency directly, the most important aspect of a fou...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RSU에서 빠르게 이동하는 OBU로 데이터를 전송할 경우 RSU에서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는 시간은 OBU의 속도에 의하여 결정되기 때문에, 데이터의 최대 정보량은 시간에 따라 변하는 차량의 속도에 결정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해당 연구에서는 OBU의 속도에 맞추어 최대의 정보량으로 전송하면서 데이터 디코딩 에러율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회귀 분석 모델을 이용한 SNC 시스템을 제안하였고 실제로 수집된 교통 데이터를 이용하여 성능을 확인하였다 [7].
  • 차량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 기존 연구는 차량 내부를 진단[1]하거나 주행 중 실시간으로 도로의 사고 가능성을 예측하거나 [2], 제한된 조건에서 보행자의 급격한 움직임을 피한다 [3]. 본 논문에서는 긴급상황에서의 즉각적인 반응보다는 차량의 목적지가 정해진 순간 사고 가능성이 가장 낮은 경로를 결정하는 Optimized Vehicle Routing System (OVRS)을 제안한다. OVRS는 RSU(Road Side Unit) 통신으로 수집한 도로와 주변 차량 정보를 분석하여 도로의 위험성을 예측하여 주행 중인 차량이 더 안전하고 빠른 길로 주행할 수 있도록 경로를 설정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긴급상황에서의 즉각적인 반응보다는 차량의 목적지가 정해진 순간 사고 가능성이 가장 낮은 경로를 결정하는 Optimized Vehicle Routing System (OVRS)을 제안했다. OVRS는 세 가지 모듈로 구성된다.
  • 본 논문은 OVRS의 유효성을 판단하기 위하여 가상환경의 기상데이터를 사용하여 ASICM와 VPDM에 대한 실험을 진행한다. ASICM의 경우 실시간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른 딥러닝 모델을 학습시키고 RSU에서 도로를 기반으로 사고 가능성을 예측했을 때 RPNN과 다른 딥러닝 모델의 연산 시간을 측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YiNa Jeong, SuRak Son, ByungKwan Lee, "he Lightweight Autonomous Vehicle Self-Diagnosis (LAVS) Using Machine Learning Based on Sensors and Multi-Protocol IoT Gateway", Sensor, Vol. 19, No. 11, June, 2019. 

  2. Byeongjoon Noh, Wonjun No, ,Jaehong Lee, David Lee, "Vision-Based Potential Pedestrian Risk Analysis on Unsignalized Crosswalk Using Data Mining Techniques", Applied Sciences, Vol. 10, No. 3, February, 2020. 

  3. Dario Vangi, Carlo Cialdai, Michelangelo-Santo Gulino, Kjell Gunnar Robbersmyr, "Vehicle Accident Databases: Correctness Checks for Accident Kinematic Data", Designs, Vol. 2, No. 1, January, 2018. 

  4. Jhihoon Joo, Odongo Steven Eyobu, Ji Hun Kim, Hong-Jong Jeong, Dong Seog Han, "Analysis of Radio Propagation Characteristics for V2V Scenarios in WAVE Standard Based Vehicular Communication System",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ol. 42 No. 6, pp. 1175-1184, 2017 

  5. Bongsue Suh, "Performance Analysis of RSUs in Probability-Based Data Delivery Strategy for Energy-Constrained V2I Systems".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6 No.11, pp. 69-76, 2018 

  6. Seok-Gyu Park, Heui-Hak Ahn, Yi-Na Jeuong, "Preventing Communication Disruption in the Urban Environment Using RRPS (RSU Request Priority Scheduling)",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Vol.9 No.6, pp. 584-590, 2016 

  7. Jungmin Kwon, Hyunggon Park, "Data Driven Reliable Dissemination Strategy Based Systematic Network Coding in V2I Networks",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ol.45 No.2, pp. 327-336, 2020 

  8. Bongsue Suh, "Variable Transmission Distance-Based Data Delivery Strategy to Support Near-Optimal Delivery Delay for V2I Systems",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17 No.12, pp. 93-100, 2019 

  9. Eum Han, Ilsoo Yun, Sang Soo Lee, Kitae Jang, ?Byungkyu Park, "Development of Real-time Traffic Signal Control Strategy for Coordinated Signalized Intersections under V2I Communication Environment",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17, No.3, pp. 59-71, 2018 

  10. Kyoung Soo Bok, Seung Wan Hong, Jae Hog Cha, Jong Tae Lim, Jaesoo Yoo, "Cooperative RSU Scheduling for Efficient Data Dissemination in VANET Environm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3 No.10, pp. 27-36,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