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8 no.4, 2020년, pp.1 - 8
이지설 (협성대학교 웨슬리창의융합대학)
The case of Dance Chang-jak-san-shil, a dance performance support project linked to digital media, was analyzed from the perspective of liveness. The purpose was to examine the limitations of the liveness and to suggest ways to overcome them. The research case was focused on the factors of the tim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통적 의미의 공연은 무엇으로 정의할 수 있는가? |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행위자와 감상자가 실연되어지는 공연이 실제 공연되는 것 이상의 허위(pretense)가 존재함을 인식하여야 한다. 전통적 의미의 공연은 연기자의 실연을 매개로 같은 공간에 존재하는 연기자와 관객이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며, 서로를 만족시키는 매체로 정의할 수 있다[9]. | |
실황중계 공연이란? | 특히 공연계에서는 무관중 랜선공연, 방구석 공연 등으로 언급되면서 공연 실황중계가 확장되고 있으며, 공연 감상자의 니즈를 적용하며 오프라인 공연의 대안으로 확대되고 있다. 실황중계 공연은 미디어화된 콘텐츠이자 복제공연으로 유튜브 스트리밍, 페이스북 페이지, 온라인 스테이지, 카톡 1열, 랜선 공연, 방구석 공연, 온라인 공연 등의 명칭으로 사용되면서 그 명칭이 명확하게 정리되어지지 않았다. 이러한 온라인 공연 중계는 코로나 19 사태 이전부터 존재해 왔으나 거듭되는 바이러스로 인한 피해와 펜데믹 현상으로 통제가 되고 공연중단의 사태에 이르러 대안이자 온라인 중계의 촉발제로 작용하게 되었다. | |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인한 대안으로 공연계에서는 무엇을 실시하고있는가? | 최근 발생한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인해 다방면의 영역에서 언택트(Untact)를 넘어 온택트(Ontact)로 변화를 꾀하면서 대안이 적용되었다. 특히 공연계에서는 무관중 랜선공연, 방구석 공연 등으로 언급되면서 공연 실황중계가 확장되고 있으며, 공연 감상자의 니즈를 적용하며 오프라인 공연의 대안으로 확대되고 있다. 실황중계 공연은 미디어화된 콘텐츠이자 복제공연으로 유튜브 스트리밍, 페이스북 페이지, 온라인 스테이지, 카톡 1열, 랜선 공연, 방구석 공연, 온라인 공연 등의 명칭으로 사용되면서 그 명칭이 명확하게 정리되어지지 않았다. |
Kim Hee Suk(2016). Audience Development Strategy for 'Live-cast Theater': Developing Strategies based on Audience Analysis from a 'Innovation Diffusion' and 'Service Quality' Perspective, Doctoral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im Hee Suk(2018). Audience Development Strategy for 'Live-cast Theater': Developing Strategies based on Audience Analysis from a 'Innovation Diffusion' and 'Service Quality' Perspective, Korean association of arts management, 45, 17-18.
Kim Moon-jung(2008). Empire and Communications, Innis, H, Trans.). commbooks.(Original work published 1950)
Chie, Hye Won(2016). Mediated liveness in intermedial theatre with case studies of livecast cinema theatre, Department of Visual Communi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Communication & Arts Yonsei University
Paek, Rora(2008). A Problematic issue in Discourses of Contemporary Performance Studies and Media Technology Theater, Journal of korean theatre studies association, 34, 130-131.
Park Jung-gyu, Trans(1997). Understanding Media:The Extensions of Man. commbooks. McLuhan, Understanding Media: The Extension of Man, McGraw-Hill, New York, (Original work published, M, 1964).
Youngju Baik(2011). The Employment of New Media on the Theater Stage and the Mode of Spectatorship,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12(3). 215-229. UCI : G704-001069.2011.12.3.039.
Osipovich, D. (2006). What is a Theatrical Performance?, The Journal of Aesthetics and Art Criticism, 64(4), 461-470.
Osipovich, D. (2006). What is a Theatrical Performance?, The Journal of Aesthetics and Art Criticism, 64(4), 461-470.
Paek, Rora(2008). A Problematic issue in Discourses of Contemporary Performance Studies and Media Technology Theater, Journal of korean theatre studies association, 34, 127-158.
Paek, Rora(2008). A Problematic issue in Discourses of Contemporary Performance Studies and Media Technology Theater, Journal of korean theatre studies association, 34, 130.
Chapple, F. & Kattenbelt, C. (2006). Intermediality in theatre and performance. Rodopi, New York.
Chie, Hye Won(2016). Mediated liveness in intermedial theatre with case studies of livecast cinema theatre, Department of Visual Communi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Communication & Arts Yonsei University, 63.
Park, Jin A(2018). A Research into Potential for the Development of Convergence Art of Dancing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Korean Journal of Dance Studies, 68(1), 37-52. DOI: 10.16877/kjds.68.1.201803.37.
Kim Un-Mi(2017). A View on Strategies for Global Popularization of Korean Dance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Journal of Korean Dance. 13(4). 9-40.
Yi, Eui Shin, Kim, Sun Young(2017). A Study on KOPIS for Performing Arts Industry of the era of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Korean Society of Science & Art. 27. 227-242. DOI:10.17548/ksaf.2017.03.28.227.
Hur-Lan Young(2016). The Value of Performing Arts Content and Convergence Structure -Focused on Performing Arts Live Video-.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16(1). 241-255. DOI:10.5392/JKCA.2016.16.01.241.
Kim Jiyun(2019). The Composition of the Artistic Program and Choreography Characteristics of the Olympic Opening Ceremony, Dept. of Physical Education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Arts Council Korea(2017). a high-quality creative performance that meets in my hands. press release.
Ko Juwon(2015). Performing Arts, Art Management Academy LINK Art + ${\alpha}$ : New Media Technology in Art, Extend the Boundary of Imagination. Korea Arts Management Service. 37-38.
Chie, Hye Won(2016). Intermedial Relationship and Mediality of Livecast Cinema Theatre. Review of Culture and Economy, 19(3), 141. UCI: G704-SER000009837.2016.19.3.003.
ARKO Arts Council Korea(2016.2.1.). 2015 Chang-jak-san-shil Excellent work- Art Project BORA-Somoo. https://www.youtube.com/watch?v41IMQwMbSTw.
Arts Council Korea(2020.04.29), Performing Arts Fostering Program new-poster, We will now see you on CGV-Execute. Arco Live (ARKO LIVE) of the Korean Culture and Arts Council..press release.
GYEONGGIDO DANCE COMPANY(2015.01.14.). Live-Action broadcast "布行". https://www.youtube.com/watch?vAhAC834BB1c.
ARKO Arts Council Korea(2015. 1. 14). 2014 Dance Chang-jak-san-shil lee kyung ok dance company "Sim Cheong". https://www.youtube.com/watch?vPkHmskjMu-k.
ARKO Arts Council Korea(2015. 1. 14). 2014 Dance Chang-jak-san-shil lee kyung ok dance company "Sim Cheong". https://www.youtube.com/watch?vPkHmskjMu-k.
Jang su hye(2020.05.14.). When the stage is smaller than me: Corona19, memories of watching online performances. Seoul Foundation for Arts and Culture Zoomout-F/Review. http://choomin.sfac.or.kr/zoom/zoom_view.asp?zom_idx540&div04&typeOUT.
ARKO Arts Council Korea(2020.02.10). [Chang-jak-san-shil Talk Talk] Dance'Body Rock' Interview with 뀨tv, https://www.youtube.com/watch?v_yOnQ3mRczU.
Morris, C. (2010). Digital Diva; Opera on Video, The Opera Quarterly, 26, 96-119.
Chie, Hye Won(2016). Intermedial Relationship and Mediality of Livecast Cinema Theatre, Review of Culture and Economy19(3). 151. UCI : G704-SER000009837.2016.19.3.003.
Jiyoung Lee(2017.08.08.), Live performance that even pushes 'review', Become a marketing tool. Joongang ilbo. https://news.joins.com/article/2182392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