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용공연의 디지털미디어연계 실황중계 사례분석 : 창작산실 무용 지원사업을 중심으로
A Case Study on the Digital Media-Connected Liveness of the Dance Performance: Focused on the Chang-jak-san-shil Dance Project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8 no.4, 2020년, pp.1 - 8  

이지설 (협성대학교 웨슬리창의융합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디지털미디어를 연계한 무용공연 지원사업인 창작산실의 사례를 라이브니스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실황중계에 있어 지닌 한계를 살펴보고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으로 공연의 매체성을 재매개된 공연의 라이브니스 관점에서 시·공간적 요소와 관객성(현장성, 수용 경험의 공유)측면에서 보았다. 연구 결과, 공연예술의 접근성을 위한 적극적인 SNS의 활용, 일방향 디지털 매체 송출에서 관객 참여 유도와 창조적 감상을 위한 다차원적인 접근방식 제공, 아카이빙을 통한 예술교육의 교수매체를 활용한 예술접근 기회 확장, 실황 중계 및 영상제공에 있어 저작권 보호의 장치마련이 필요하다. 궁극적으로 이는 감상자로 하여금 공연관람 유입의 창구로서 연계될 필요가 있다. 공연예술 분야의 미래에 대한 장기적 전략으로 예술과 기술의 융합한 실험적인 작품과 관객과의 소통에 대한 변화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ase of Dance Chang-jak-san-shil, a dance performance support project linked to digital media, was analyzed from the perspective of liveness. The purpose was to examine the limitations of the liveness and to suggest ways to overcome them. The research case was focused on the factors of the tim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과정에서 공연의 예술표현 방식을 넘어 라이브송출의 플랫폼에 확장성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미디어 영상매체로 연계된 공연의 매체성을 재매개된 공연의 라이브니스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또한 무용공연의 창작성을 기반한 작품을 지원하는 창작산실의 중점적으로 시·공간적 요소와 관객성(현장성, 수용 경험의 공유)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 과정에서 공연의 예술표현 방식을 넘어 라이브송출의 플랫폼에 확장성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미디어 영상매체로 연계된 공연의 매체성을 재매개된 공연의 라이브니스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또한 무용공연의 창작성을 기반한 작품을 지원하는 창작산실의 중점적으로 시·공간적 요소와 관객성(현장성, 수용 경험의 공유)을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무용공연의 창작성을 기반한 작품을 지원하는 창작산실의 중점적으로 시·공간적 요소와 관객성(현장성, 수용 경험의 공유)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창작산실을 중점으로 공연실황 중계양상을 살펴보았다. 따라서 추후 무용분야의 공연실황을 위해 지원 정책에 대한 발전방안과 해외사례에 대해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 이 장에서는 창작산실 무용분야의 실황중계에 있어 공간·시간·관객성 요소를 중점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또한 무용공연의 창작성을 기반한 작품을 지원하는 창작산실의 중점적으로 시·공간적 요소와 관객성(현장성, 수용 경험의 공유)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디지털미디어로 재매개되어지는 무용공연의 다양한 가능성과 공연예술 분야 내 미래에 대한 장기적 전략으로 예술과 기술의 융합한 실험적인 예술로 예술가와 예술가, 예술가와 관객, 예술과 기술 등의 관계성과 소통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새로운 공연예술 시대로 변화를 준비하는데 있어 초석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 의미의 공연은 무엇으로 정의할 수 있는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행위자와 감상자가 실연되어지는 공연이 실제 공연되는 것 이상의 허위(pretense)가 존재함을 인식하여야 한다. 전통적 의미의 공연은 연기자의 실연을 매개로 같은 공간에 존재하는 연기자와 관객이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며, 서로를 만족시키는 매체로 정의할 수 있다[9].
실황중계 공연이란? 특히 공연계에서는 무관중 랜선공연, 방구석 공연 등으로 언급되면서 공연 실황중계가 확장되고 있으며, 공연 감상자의 니즈를 적용하며 오프라인 공연의 대안으로 확대되고 있다. 실황중계 공연은 미디어화된 콘텐츠이자 복제공연으로 유튜브 스트리밍, 페이스북 페이지, 온라인 스테이지, 카톡 1열, 랜선 공연, 방구석 공연, 온라인 공연 등의 명칭으로 사용되면서 그 명칭이 명확하게 정리되어지지 않았다. 이러한 온라인 공연 중계는 코로나 19 사태 이전부터 존재해 왔으나 거듭되는 바이러스로 인한 피해와 펜데믹 현상으로 통제가 되고 공연중단의 사태에 이르러 대안이자 온라인 중계의 촉발제로 작용하게 되었다.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인한 대안으로 공연계에서는 무엇을 실시하고있는가? 최근 발생한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인해 다방면의 영역에서 언택트(Untact)를 넘어 온택트(Ontact)로 변화를 꾀하면서 대안이 적용되었다. 특히 공연계에서는 무관중 랜선공연, 방구석 공연 등으로 언급되면서 공연 실황중계가 확장되고 있으며, 공연 감상자의 니즈를 적용하며 오프라인 공연의 대안으로 확대되고 있다. 실황중계 공연은 미디어화된 콘텐츠이자 복제공연으로 유튜브 스트리밍, 페이스북 페이지, 온라인 스테이지, 카톡 1열, 랜선 공연, 방구석 공연, 온라인 공연 등의 명칭으로 사용되면서 그 명칭이 명확하게 정리되어지지 않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Kim Hee Suk(2016). Audience Development Strategy for 'Live-cast Theater': Developing Strategies based on Audience Analysis from a 'Innovation Diffusion' and 'Service Quality' Perspective, Doctoral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2. Kim Hee Suk(2018). Audience Development Strategy for 'Live-cast Theater': Developing Strategies based on Audience Analysis from a 'Innovation Diffusion' and 'Service Quality' Perspective, Korean association of arts management, 45, 17-18. 

  3. Kim Moon-jung(2008). Empire and Communications, Innis, H, Trans.). commbooks.(Original work published 1950) 

  4. Chie, Hye Won(2016). Mediated liveness in intermedial theatre with case studies of livecast cinema theatre, Department of Visual Communi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Communication & Arts Yonsei University 

  5. Paek, Rora(2008). A Problematic issue in Discourses of Contemporary Performance Studies and Media Technology Theater, Journal of korean theatre studies association, 34, 130-131. 

  6. Park Jung-gyu, Trans(1997). Understanding Media:The Extensions of Man. commbooks. McLuhan, Understanding Media: The Extension of Man, McGraw-Hill, New York, (Original work published, M, 1964). 

  7. Youngju Baik(2011). The Employment of New Media on the Theater Stage and the Mode of Spectatorship,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12(3). 215-229. UCI : G704-001069.2011.12.3.039. 

  8. Osipovich, D. (2006). What is a Theatrical Performance?, The Journal of Aesthetics and Art Criticism, 64(4), 461-470. 

  9. Osipovich, D. (2006). What is a Theatrical Performance?, The Journal of Aesthetics and Art Criticism, 64(4), 461-470. 

  10. Paek, Rora(2008). A Problematic issue in Discourses of Contemporary Performance Studies and Media Technology Theater, Journal of korean theatre studies association, 34, 127-158. 

  11. Paek, Rora(2008). A Problematic issue in Discourses of Contemporary Performance Studies and Media Technology Theater, Journal of korean theatre studies association, 34, 130. 

  12. Chapple, F. & Kattenbelt, C. (2006). Intermediality in theatre and performance. Rodopi, New York. 

  13. Chie, Hye Won(2016). Mediated liveness in intermedial theatre with case studies of livecast cinema theatre, Department of Visual Communi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Communication & Arts Yonsei University, 63. 

  14. Park, Jin A(2018). A Research into Potential for the Development of Convergence Art of Dancing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Korean Journal of Dance Studies, 68(1), 37-52. DOI: 10.16877/kjds.68.1.201803.37. 

  15. Sung Hee Cho, Eun Jung Kim(2018).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 A Classification of Reality-Virtual Media Connection System and Case Studies on Dance Performing Ar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8(9). 544-554. DOI: 10.5392/JKCA.2018.18.09.544. 

  16. Kim Un-Mi(2017). A View on Strategies for Global Popularization of Korean Dance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Journal of Korean Dance. 13(4). 9-40. 

  17. Yi, Eui Shin, Kim, Sun Young(2017). A Study on KOPIS for Performing Arts Industry of the era of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Korean Society of Science & Art. 27. 227-242. DOI:10.17548/ksaf.2017.03.28.227. 

  18. Hur-Lan Young(2016). The Value of Performing Arts Content and Convergence Structure -Focused on Performing Arts Live Video-.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16(1). 241-255. DOI:10.5392/JKCA.2016.16.01.241. 

  19. Kim Jiyun(2019). The Composition of the Artistic Program and Choreography Characteristics of the Olympic Opening Ceremony, Dept. of Physical Education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20. Arts Council Korea(2017). a high-quality creative performance that meets in my hands. press release. 

  21. Ko Juwon(2015). Performing Arts, Art Management Academy LINK Art + ${\alpha}$ : New Media Technology in Art, Extend the Boundary of Imagination. Korea Arts Management Service. 37-38. 

  22. Chie, Hye Won(2016). Intermedial Relationship and Mediality of Livecast Cinema Theatre. Review of Culture and Economy, 19(3), 141. UCI: G704-SER000009837.2016.19.3.003. 

  23. ARKO Arts Council Korea(2016.2.1.). 2015 Chang-jak-san-shil Excellent work- Art Project BORA-Somoo. https://www.youtube.com/watch?v41IMQwMbSTw. 

  24. Arts Council Korea(2020.04.29), Performing Arts Fostering Program new-poster, We will now see you on CGV-Execute. Arco Live (ARKO LIVE) of the Korean Culture and Arts Council..press release. 

  25. GYEONGGIDO DANCE COMPANY(2015.01.14.). Live-Action broadcast "布行". https://www.youtube.com/watch?vAhAC834BB1c. 

  26. ARKO Arts Council Korea(2015. 1. 14). 2014 Dance Chang-jak-san-shil lee kyung ok dance company "Sim Cheong". https://www.youtube.com/watch?vPkHmskjMu-k. 

  27. ARKO Arts Council Korea(2015. 1. 14). 2014 Dance Chang-jak-san-shil lee kyung ok dance company "Sim Cheong". https://www.youtube.com/watch?vPkHmskjMu-k. 

  28. Jang su hye(2020.05.14.). When the stage is smaller than me: Corona19, memories of watching online performances. Seoul Foundation for Arts and Culture Zoomout-F/Review. http://choomin.sfac.or.kr/zoom/zoom_view.asp?zom_idx540&div04&typeOUT. 

  29. ARKO Arts Council Korea(2020.02.10). [Chang-jak-san-shil Talk Talk] Dance'Body Rock' Interview with 뀨tv, https://www.youtube.com/watch?v_yOnQ3mRczU. 

  30. Morris, C. (2010). Digital Diva; Opera on Video, The Opera Quarterly, 26, 96-119. 

  31. Chie, Hye Won(2016). Intermedial Relationship and Mediality of Livecast Cinema Theatre, Review of Culture and Economy19(3). 151. UCI : G704-SER000009837.2016.19.3.003. 

  32. Jiyoung Lee(2017.08.08.), Live performance that even pushes 'review', Become a marketing tool. Joongang ilbo. https://news.joins.com/article/21823924.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