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게임중독이 학교폭력인식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martphone Game Addiction by Elementary Schoolers on School Violence Awarenes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2, 2020년, pp.417 - 425  

임동호 (한려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게임중독이 학교폭력인식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여 스마트폰 게임중독과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라남도 K시 소재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258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조사대상 초등학생의 성별, 게임 시간에 따라 스마트폰 게임중독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이, 하루 중 게임 이용시간이 많은 학생일수록 스마트폰 게임중독 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마트폰 게임중독과 학교폭력인식 간에는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셋째, 스마트폰 게임중독의 각 하위변인 중 학교폭력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통제력의 상실과 현실검증력의 문제로 나타났고, 각 변인의 중독수준이 높을수록 학교폭력인식의 부정적 경향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게임중독과 학교폭력인식 개선을 위한 정책적, 실천적 제언과 후속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esent study, practical measures were to be presented for prevention of smartphone game addiction and school violence by analysis of the effects aspect of the smartphone game addition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school violence awareness. For this purpose,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게임중독과 학교폭력인식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이러한 관계에서 스마트폰 게임중독이 학교폭력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게임중독을 독립변인으로, 학교폭력인식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에 기초해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게임중독이 학교폭력인식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여 스마트폰 게임중독과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김동일, 이윤희, 이주영, 김명찬, 금창민, 남지은, 강은비, "미디어 이용대체.보완과 중독: 청소년과 성인의 인터넷 및 스마트폰 사용 형태를 중심으로," 청소년상담연구, 제20권, 제1호, pp.71-88, 2012. 

  2. 한국정보문화진흥원, 휴대전화중독원인분석, 2006. 

  3. 윤자영, 채구만,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 경향과 학교폭력인식의 관계-현실지각수준을 매개변인으로-," 인지행동치료, 제14권, 제3호, pp.455-476, 2014. 

  4. 김애경, 김성봉, "청소년의 부모애착, 또래애착, 교사애착,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25권, 제10호, pp.273-297, 2018. 

  5.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정보화진흥원, 2019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2019. 

  6. 최은정, 한정혜, 장근영, "초등학생의 온라인게임 라이프스타일과 오프라인에서의 교유관계의 연관성 분석: '리니지' 이용자를 중심으로,",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9권, 제3호, pp.387-396, 2005. 

  7. 이승훈, 스마트폰 사용이 사용자의 생.심리학적 상태에 미치는 영향 평가,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8. 유승숙, 최진오,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과 우울, 불안, 공격성의 관계: 자기통제의 조절효과," 청소년시설환경, 제13권, 제1호, pp.131-144, 2015 

  9. 신성철, 백석기,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위기관리논집, 제9권, 제1호, pp.345-362, 2013. 

  10. 김재엽, 황현주,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연구, 제26권, 제4호, pp.59-84, 2015. 

  11. 김학법, "스마트폰 중독과 사이버 범죄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중독범죄학회보, 제3권, 제2호, pp.1-21, 2013. 

  12. 윤주영, 문지숙, 김민지, 김예지, 김현아, 허보름, 김재언, 정선이, 정지은, 정현지, 이은하, 최정혜, 홍서영, 배정이, 박현주, 홍희정,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과 건강문제," 국가위기관리학회보, 제3권, 제2호, pp.92-104, 2011. 

  13. 최현석, 이현경, 하정철, "스마트폰 중독이 정신건강, 학교생활,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K대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제23권, 제5호, pp.1,005-1,015, 2012. 

  14. 이은숙, 청소년의 소외감, 우울과 자살 생각에 관한 구조모형,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15. 김보연, 고등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 및 스마트폰 중독과 수면부족 및 스트레스와의 관계, 삼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16. 한국정보화진흥원, 2012년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 2013. 

  17. 오은정 최삼욱, 이해국, 박장호, 안준호, 최지은, 방수영, "일 대학병원 소아청소년 정신건강 클리닉에 내원한 청소년에서 인터넷게임중독과 정신과적 증상의 관계," 소아청소년정신의학, 제25권, 제3호, pp.136-141, 2014. 

  18. 오동준, 중학생의 인터넷 게임 중독과 사회성 발달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9. F. M. Gresham and S. N. Elliott, "Assessment and classification of children's social skills: A review of methods and issues," Sochool Psychology Review, Vol.13, No.3, pp.292-301, 1984. 

  20. 이지현, "청소년의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다층모형 분석," 한국아동복지학, 제55권, pp.143-171, 2016. 

  21. 교육부, 2019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발표 보도자료, 2019. 

  22. 김재엽, 황현주,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연구, 제26권, 제4호, pp.59-84, 2015. 

  23. 김용호, "TV 폭력시청의 계발효과 검증을 위한 패널조사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3권, 제1호, pp.115-148, 1998. 

  24. N. L. Carnagey, C. A. Anderson, and B. J. Bushman, "The effect of video game violence on physiological desensitization to real-life violence,"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43, No.3, pp.489-496, 2006. 

  25. 김유정, 청소년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 개발 및 심리사회적 취약성 요인,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26. 김교헌, 최훈석, 권선중, 용정순, "한국형 아동/청소년 게임중독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제14권, 제3호, pp.511-529, 2009. 

  27. 청소년폭력예방재단, 폭력은 싫어요: 학교폭력의 예방과 지도, 청소년폭력예방재단, 1996. 

  28. 양주연, 아내폭력 노출이 청소년 자녀의 학교폭력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Mentor와의 관계 및 사회심리적 학교환경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n, 석사학위논문, 2004. 

  29. 윤자영, 채규만,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 경향과 학교폭력인식의 관계: 현실지각수준을 매개변인으로," 인지행동치료, 제14권, 제3호, pp.455-476, 2014. 

  30. 이상준,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및 스마트폰 게임중독에 따른 보호요인과 위험요인 비교 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제17권, 제2호, pp.55-80, 2015. 

  31. 김수일, "청소년 마음상태와 스마트폰 및 게임중독,"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제27권, 제4호, pp.39-49, 2014. 

  32. 경승구, 김진욱,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관한 연구 : 스마트폰 과의존, 게임중독, SNS 중독 영향요인의 비교를 중심으로," 생명연구, 제52권, pp.179-200, 2019. 

  33. 이경희, 이경숙, "초등학생의 인터넷 게임중독, 가족기능성, 또래폭력 가해경험, 피해경험이 또래폭력행위 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7호, pp.425-436, 2017. 

  34. 신혜영,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0. 

  35. 황선익, 청소년의 학교폭력 노출 경험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36. 김상곤, 김혜래, 최승희, 조성우, "학교사회복지사업의 효과성 평가 연구: 학교사회복지사 파견사업(2007년-2008년) 활동을 중심으로," 학교사회복지, 제17권, pp.51-80,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