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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 출연(연) 연구자의 경력개발 현황과 개선방안
Status and Improvement Plan of Career Development of Researchers at Government Research Institutes of Science and Technology

勞動經濟論集 = Korean journal of labor economics, v.43 no.3, 2020년, pp.101 - 121  

홍성민 (과학기술정책연구원) ,  조현숙 (원광대학교 국제통상학부)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지식의 융합 및 교류와 연구자의 성장이 더 중요해지는 최근 연구개발 활동의 특징을 반영해, 연구자 경력개발(전문성 심화) 및 경력 유동성(핵심연구주제 변화) 지원체계 구축으로 우수 연구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데 있다. 정부출연 연구기관 연구자 54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활용해, 경력개발 및 경력 유동성이 연구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계량적으로 검증한 후, 연구자 성장에 적합한 경력개발을 촉진하는 연구환경 요소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분석결과 안정적인 경력개발이 이루어진 후 경력 유동성이 강화되는 게 더 바람직하나 출연연구기관의 인적자원 및 경력개발 지원체계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 연구자 경력개발과 유동성을 지원하는 정책방안을 4단계로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reflecting the characteristics of recent R&D activities, where knowledge convergence and exchange and the growth of researchers are becoming more important, is to promote the growth of outstanding researchers by establishing a support system for researcher career develop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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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박기범 외(2010)에서 제시한 연구자 경력연구의 핵심 가설인 기관 특성별로 다른 연구자의 성장경로가 있고, 경력개발의 핵심요소는 연구자의 연구성과와 연관 된다는 점을 실증해 보는 데 초점을 맞추고자 하였다. 이 분석을 위해 분석 모델을 두 가지로 나누어 첫째, 경력개발이나 유동성이 연구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하는 모델을 구성하였고, 둘째 경력개발이나 유동성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에 대한 분석 모델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정부출연 연구기관 내부에서의 우수연구자 경력경로 개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방안을 찾는 데 초점을 맞춰 조직 외부로의 유동성보다는 내부에서의 유동성에 집중하고자 한다. 여기에서 경력 유동성은 앞서 정의한 연구인력 경력의 일부로서 전문성 영역의 이동을 의미하게 된다.
  • Hollingsworth(2006)의 분석 사례는 연구환경 구조가 다층적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보여 주는데, 출연연 연구자 관점에서 연구환경은 외부의 제도적 환경과 내부적 프로세스로 구분된다. 외부적 환경의 경우 국가 과학기술정책 요소를 포함하는데, 이 연구에서는 출연연 정책에 대한 분석보다는 출연연 연구자의 연구경력 요소를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외부적 환경이 내부 연구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기관운영 프로세스로 진단하고자 한다. 내부적 프로세스는 다시 연구개발 활동과 직접 관련된 연구비, 지원인력, 장비 및 설비 등 연구개발 프로세스 요소와 인사, 평가, 복리, 교육훈련 등 인적자원 개발 요소로 구분된다.
  • 실제 조사는 2016년 10∼11월에 걸쳐 웹 조사로 이루어졌으며, 필요에 따라 이메일과 전화도 활용하였다. 조사 결과의 주관성을 최소화하면서도 조사가 적절히 이루어질 수 있게 하려고, 조사 문항을 설계할 때 객관적으로 명확한 내용(사실관계 여부 등)을 파악하고자 노력하였다. 더불어 주관적으로 판단하는 척도 조사에서도 기준이 되는 기간이나 연도, 상대적인 정도를 판단할 기준(유사 분야 기관 평균 수준 등), 주요 개념이나 정의(핵심연구주제 등)에 대한 설명을 제시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였다.
  • 여기에서 경력 유동성은 앞서 정의한 연구인력 경력의 일부로서 전문성 영역의 이동을 의미하게 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출연연 연구자에 대해 전문성 영역(연구주제) 변화의 관점에서 조직 내부 유동성을 파악하고 내부 유동성의 정도가 연구자의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와 더불어 연구자의 좋은 경력개발을 촉진시키는 출연(연) 정책은 어떤 방향이 되어야 할지 밝혀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4) cut-off(절사값)은 보고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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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구인력의 경력은 전문가 중에서도 연구(reserach)라는 활동과 관련한 고유한 특성을 갖는 이유는? 첫째, 우수 연구자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핵심연구주제 설정과 연구팀 구성 등의 경력개발이 기초가 된 후 경력의 유동성이 촉진될 필요가 있다. 지속적으로 연구를 같이 하는 연구팀 형성을 바탕으로 핵심연구주제를 정립하는 연구자로서의 경력개발이 이루어져야 연구성과 자체가 많아지기 때문이다. 또 핵심 연구주제의 변경이라는 경력 유동성이 발생하면, 해외 논문이 증가하는 상대적으로 질적 성과 창출을 촉진하고 학문적으로 우수한 연구를 내거나 연구자 성장을 촉진하는 대표성과를 가져오는 경향이 나타났다.
‘경력’의 개념은? ‘경력’의 개념은 다양한 분과 학문에서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는데 연구인력의 경력은 전문가 중에서도 연구(reserach)라는 활동과 관련한 고유한 특성을 갖는다. 연구인력은 전문가로서의 높은 전문지식과 함께 자율성과 성취욕, 몰입성 등이 대표 특징(김영배·차종석, 1999)이기 때문이다.
연구인력의 유동성은 크게 무엇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연구인력의 유동성은 크게 조직 내에서의 유동성과 조직 외부로의 유동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조직 내에서의 유동성은 Driver(1979)의 경력 유형 중 나선형 또는 전이형과 같이 연구자의 전문성 변화에 따른 직무의 이동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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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영배 . 차종석. R&D 전문가를 위한 인력관리: 박사급 인력을 중심으로. 기술혁신연구 7권 1호 (1999. 2): 124-150. 

  2. 박기범 . 홍성민 . 엄미정 . 김석현. 공공부문 연구인력의 경력 분석과 심화 방안.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10. 

  3. 홍성민 . 박기범 . 손경현 . 오진숙 . 정미나.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경력 유동성에 대한 연구,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2016. 

  4. 홍성민 . 성경모 . 박기범 . 조가원 . 엄미정 . 손경현 . 오진숙 . 정미나 . 김소영 . 김유선. 과학기술인력의 연구환경 진단과 대응.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16. 

  5. 홍성민, 고학력 이공계 인력의 경력개발 현황과 개선방안, 한국노동경제학회 하계학술대회, 2019. 

  6. Cole, J.R. "Patterns of intellectual influence in scientific research." Sociology of Education 43 (1970): 377-403. 

  7. Dalton, Gene W. "Development views of careers in organizations." In Handbook of Career Theory. edited by Arthur and Hall and Lawrence, pp. 89-109.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9. 

  8. Dietz, J. S. and Bozeman, B. "Academic careers, patents, and productivity: Industry experience as scientific and technical human capital." Research Policy 34 (3) (2005): 349-367. 

  9. Driver, M. J. "Career concepts and career management in organizations." In Behavioral Problems in Organizations. edited by C.L. Cooper, pp. 79-139.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79. 

  10. Hollingsworth. "A path-dependent perspective on institutional organizational factors shaping major scientific discoveries." In Innovation, Science And Institutional Change. Oxford University Press, 2006. 

  11. Long, J. S. and McGinnis, R. "The effects of the mentor on the academic career." Scientometrics 7 (1985): 255-280. 

  12. Merton, R. K. "Priorities in scientific discovery: A chapter in the Sociology of Science."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58 (1957): 703-722. 

  13. Merton, R. K. "The mathew effect in science." Science 159 (1968): 56-63. 

  14. Zuckerman, Harriet A. "Nobel laureates in science: Patterns of productivity, collaboration, and authorship."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32 (1967): 39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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