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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과 대학생들의 실시간 온라인 원격수업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후기수용모델을 중심으로
An Empirical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Continuance Intention to Use of Online Distance Learning of Airline Department Collegue Students : Focused on Post-Acceptance Model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9 no.5, 2020년, pp.107 - 124  

이유진 (아시아나항공(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spread of covid-19, which began in December 2019, the usage of online distance learning has expanded within colleges. However, because of the lack of readiness for running online distance learning, professors and students had to experience a lot of inconvenience. In the near future, the u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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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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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대충족에 대해 ‘원격수업을 경험한 후 인지하는 원격수업에 대한 학습자들의 평가’, 만족에 대해 ‘학습자가 인지하는 원격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로 정의하고자 하며 기대충족과 만족 간의 관계에 대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존재감에 대해 ‘원격수업 환경 내에서 실제로 교수자 및 동료들이 내 옆에 있다고 느끼는 학습자의 인지 정도’로 정의하고자 하며 기대충족과 사회적 존재감, 사회적 존재감과 만족에 대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때문에 원격수업에 있어 프로그램의 인터페이스는 원격수업의 기대충족을 위한 기대된 성과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원격수업 프로그램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능을 학습자들이 원격수업 경험 전 기대하는 성과 요인으로 활용하여 기대 충족 과의 관계를 탐구해보고자 한다. 또한 원격수 업의 성과에 있어 상호작용의 효과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참고하여(Moore and Kearsley, 2011; Gilham and Moody, 2001; 김인석, 김봉규, 2014) 상호작용에 대한 요인으로 나타난 몰입과 사회적 존재감이 원격수업에 대한 만족과 지속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 19 확산의 영향으로 확대된 원격수업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 항공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입장에서 어떠한 요인을 통해 학생들이 원격수업에 만족하고 지속적으로 이를 학습에 활용하려 하는지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를 위해 정보시스템의 지속 사용의도를 예측하기 위해 고안된 Bhattacherjee (2001)의 후기수용모델을 활용하여 주요 요인들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해보고자 한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현재 공공기관 및 대학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Zoom’을 대상으로 하여 원격수업 시스템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를 진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원격수업 프로그램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능을 학습자들이 원격수업 경험 전 기대하는 성과 요인으로 활용하여 기대 충족 과의 관계를 탐구해보고자 한다. 또한 원격수 업의 성과에 있어 상호작용의 효과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참고하여(Moore and Kearsley, 2011; Gilham and Moody, 2001; 김인석, 김봉규, 2014) 상호작용에 대한 요인으로 나타난 몰입과 사회적 존재감이 원격수업에 대한 만족과 지속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 19 확산의 영향으로 확대된 원격수업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 항공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입장에서 어떠한 요인을 통해 학생들이 원격수업에 만족하고 지속적으로 이를 학습에 활용하려 하는지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를 위해 정보시스템의 지속 사용의도를 예측하기 위해 고안된 Bhattacherjee (2001)의 후기수용모델을 활용하여 주요 요인들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원격수업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정보시스템의 지속사용의도에 대한 이론인 후기수용모델을 기반으로 원격수업의 효과에 중요한 예측변수로 보고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몰입 및 사회적 존재감을 활용하여 각 변인 간 관계를 규명하고자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과 대학생들을 대상을 2020학년도 1학기에 진행한 원격수업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정보시스템과 서비스의 지속사용의도에 대한 이론인 후기수용모델을 기반으로 연구모델을 구성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델을 통해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어떠한 요인이 중요한 예측변인으로 작용하는지 파악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코로나 19로 인해 급속히 확대되고 있는 대학의 원격수업에 대해 어떠한 요인이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원격수업을 활용하게 하는지 살펴보았다. 해당 연구가 중요한 이유는 각계의 전문가들은 코로나 19가 종식이 된 이후에도 온라인 및 원격수업에 대한 비중이 매우 높아질 것이라 예측하기 때문이다.
  • 더구나 각 연구들은 해당 학습법에 대한 만족도와 학습효과를 측정하고자 시도했을 뿐 어떠한 동인으로 인해 해당 학습법을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활용하려 할지에 대한 시도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활용범위가 확대 될 원격수업에 대해 어떠한 요인들로 인해 학생들이 이를 지속적으로 활용할지 파악함으로써 이와 관련한 후속연구에 대한 초석을 마련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H7, 기대충족은 사회적 존재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기대충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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