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간호학의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 대한 학습만족도 영향요인
Factors Influencing Learning Satisfaction for Real-Time Online Classes in Adult Nurs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3, 2021년, pp.80 - 87  

함미영 (경민대학교 간호학과) ,  임소희 (경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실시간 온라인 성인간호학 수업에 대한 학습만족도의 영향요인을 확인하여 간호학 교과목의 온라인 강의 설계 및 운영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준비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자는 일개 대학 간호학과에서 실시간 온라인 성인간호학 수업을 수강하고 있는 3학년 105명을 대상으로, 2020년 6월 20일부터 7월 30일까지 구조화된 온라인 설문지를 통하여 자료수집을 시행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t-test, One-way ANOVA, Scheffe test, Pe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학습몰입은 3.07점(5점 척도), 수업참여는 3.46점(5점 척도), 학습만족도는 3.88점(5점 척도)으로 나타났다. 학습만족도는 학습몰입(r=.41, p<.001), 수업참여(r=.56, p<.001)와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본 연구 대상자의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수업참여(��=.47), 성인간호학 수업에 대한 흥미정도에서 매우 높음(��=.21), 높음(��=.20) 순이었으며, 설명력은 34%로 분석되었다(F=14.53, p<.001). 따라서 본 연구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학습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주요요인은 수업참여로, 적극적인 수업참여를 이루어지기 위한 방안 및 교육방법을 개발하여 간호대학생의 학습성과 및 학습목표의 효율적인 달성을 기대해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influencing factors of learning satisfaction for real-time online adult nursing classes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design and operation of online lectures in nursing subjects and help prepare a new educational paradigm.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105 3rd graders taking...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간 온라인 성인 간호학 수업에 대한 학습만족도를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시도하였으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간 온라인 성인 간호학 이론 수업을 종료한 후,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였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의상황이 지속되어, 대부분의 수업이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온라인 수업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추후 효과적인 온라인 수업의 강의설계 및 운영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에 본 연구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실시간 온라인 성인간호학 이론수업에 대하여 간호대학생의 학습만족도의 영향요인을 분석하고, 간호대학생들의 학습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하였다.
  • 본 연구는 전공교과목인 성인간호학 교과목을 수강하는 간호학과 3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실시간 온라인 성인 수업 후,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영향요인을 확인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일개 대학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실시간 온라인 성인 간호학 수업에 대한 학습만족도의 영향요인을 확인하고, 추후 이를 통하여 간호학 교과목의 온라인 강의 설계 및 운영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Y. C. Shin, "Toward one health & welfare: Health and welfare in the Covid-19 pandemic",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Vol.40, No.1, pp.5-10, 2020. 

  2. Ministry of Education. Preparation of academic management guidelines to respond to Covid-19 [Internet]. Press release, c2020 [cited 2020 June 14]. Available From: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boardSeq79711&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6&smoe&m020402&opTypeN(accessed Sep. 20, 2020) 

  3. S. H. You, The first day of college online classes... "Site paralyzed one after another" student confusion [Internet]. SBS news, c2020 [cited 2020 March 16]. Available From: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5700722 (accessed Sep. 20, 2020) 

  4. J. Y. Tak, Universities, lectures online even when they start... Students say, "I agree but worry about the quality of classes [Internet]. Kyunghyang News paper, c2020 [cited 2020 March 2]. Available From: https://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2003022215025 (accessed Sep. 20, 2020) 

  5. J. Keller,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Hillsdale, NJ: Erlbaum, 1983. 

  6. P. J. Yoo, "Leaner-related factors which have effects on learner participation, learning achievement, and learner satisfaction of online graduate cours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9, No.4, pp.229-267. 

  7. S. Sumaedi, I. G. M. Y. Bakti, N Metasari, "The effect of students' perceived service quality and perceived price on student satisfaction", Management Science and Engineering, Vol.5, No.1, pp.88-97, 2011. 

  8. S. B. Merriam, The new update on adult learning theory. CA: Jossey-Bass, 2001. 

  9. S. Y. Shin, S. Y. Kwon,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verification of a measurement tool for educational satisfaction in university",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ol.44, No.3, pp.107-132, 2013 

  10. Y. J. Joo, N. Y. You, H. N. Seol, "Multi-group analysis of employment status in isolation, interaction, content satisfaction, achievement and persistence in cyber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2, No.5, pp.525-540, 2012. DOI : http://dx.doi.org/10.5392/JKCA.2012.12.05.525 

  11. S. Y. Kim, N. M. Shin, "A study on online learner's 'other behaviors' and flow: comparing adolescents with adult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25, No.2, pp.273-298, 2019. DOI : http://dx.doi.org/10.15833/KAFEIAM.25.2.273 

  12. S. J. Kwon, K. I. Jung, The relationship among enjoyment, flow and satisfaction of P.E class in elementary schoolchild",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25, No.3, pp.149-165, 2014. DOI: http://dx.doi.org/10.20972/kjee.25.3.201409.149 

  13. J. H. Oh, "The future of Corona 19, from the era of education to the era of learners", Issue & Analysis, Vol.6, pp.1-25, 2020. 

  14. J. S. Seo, S. W. Bang, "A case study of Korean tutoring using video conferencing", Bilingual Research, Vol.74, pp.213-237, 2019. DOI :https://doi.org/10.17296/korbil.2019..74.213 

  15. J. Nakamura, M, Csikszentmihalyi, The concept of flow. In C. R. Snyder & S. Lopez (Eds.),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New York, NY: Oxford University Press, 2002. 

  16. S. I. Park, Y. K. Kim, "An Inquiry on the Relationships among Learning-Flow Factors, Flow Level, Achievement under On-line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14, No.1, pp.93-115, 2006. 

  17. R Jamaludin, S. Z. M. Osman, "The use of a flipped classroom to enhance engagement and promote active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 and Practice, Vol.5, No.2, pp.124-131, 2014. 

  18. J. Reeve, C. M. Tseng, "Agency as a fourth aspect of students' engagement during learning activitie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Vol.36, No.4, pp.257-267, 2011. DOI :https://doi.org/10.1016/j.cedpsych.2011.05.002 

  19. M. J. Cha, C. M. Kim, H. J. Kwon, H. D. Cho, J. Y. Lee, S. J. Jeong, E. A. Park, et al., "A development of learner participation scale in instruc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22, No.1, pp.195-219. DOI :https://doi.org/10.17927/tkjems.2010.22.1.195 

  20. C. R. Kim,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Intrinsic Motivation, Learning Strategies, Academic Engage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Focusing on Gender Differences of High School Students",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15, No.1, pp.93-113, 2014. DOI :https://doi.org/10.15753/aje.2014.15.1.005 

  21. M. A. Park, S. J. Shin, "Nurses and nursing students' recognition of good instruc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50, No.1, pp.101-115. DOI :https://doi.org/10.4040/jkan.2020.50.1.101 

  22. S. H. Lim, "The effects of adult nursing education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learning commitment,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using the Havruta learning method",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20, No.7 pp.547-554, 2019. DOI :https://doi.org/10.5762/KAIS.2019.20.7.547 

  23. A. Y. Kim, A. Y. Tack, C. H. Lee,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Learning Flow Scale for Adul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24, No.1, pp.39-59. 

  24. S. Y. Lee, "A Causal Structure Analysis of the Influences of the Learning Motivation and the Self-determination on the Job Creativity and the Learning Satisfaction, doctoral dissertation, Seoul, Korea, Hongik University, pp.59-61, 2015. 

  25. S. A. Jackson, H. W. Marsh,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optimal experience: The flow state scale", Journal of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 Vol.18, pp.17-35, 1996. 

  26. N. Y. Lee, J. Y. Han, "Nursing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class participation, and class satisfaction on flipped class and teacher-centered clas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7, No.8, pp.53-267, 2017.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7.17.8.253 

  27. C. Furrer, E. Skinner, "Sense of relatedness as a factor in children's academic engagement and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95, No.1, pp.148-162, 2003. DOI :https://doi.org/10.1037/0022-0663.95.1.148 

  28. S. G. Kim,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high-risk neonatal care education on learning satisfaction, class participation, learning motiv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10, pp.6807-6815,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10.6807 

  29. S. J. Jeon, H. H. Yoo, "Relationship between general characteristics learning flow, self-directedness and learner satisfaction of medical students in online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20, No.8, pp.65-74, 2020. DOI :http://dx.doi.org/10.5392/JKCA.2020.20.08.065 

  30. Y. Noh,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learner's satisfaction with goggle classroom", Academy of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Vol.21, No.4, pp.71-89, 201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