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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이 주목한 Z세대의 스포츠 소비 스타일 탐색: 데이터마이닝 기반 의사결정 나무 분석 적용
Exploring Sport Consumption Style of Generation Z that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paid attention to: Applying Decision Tree Analysis based on Data Min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7 no.5, 2020년, pp.1208 - 1221  

신진호 (고려대학교 국제스포츠학부) ,  임영삼 (중원대학교, 스포츠산업학과) ,  김지선 (중원대학교, 스포츠산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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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데이터 마이닝 기반 의사결정 나무 분석을 적용해 Z세대 스포츠 소비 스타일을 탐색하여 Z세대가 주도할 스포츠 소비 시장을 예측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했다. 따라서 Z세대 중 만 19세 이상 남성 및 여성을 표본으로 선정해 본 조사를 실시했으며, 총 429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했다. 자료처리는 SPSS statistics(ver.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재검사 신뢰도 및 신뢰도 분석, 의사결정 나무 분석을 실시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합리 효율성 지수가 높고, 심미적 소비 지수가 낮을 경우 여성 집단으로 분류될 확률이 96.8%로 나타났다. 반면에 합리 효율성과 가격 지향 지수가 낮을 경우 남성 집단으로 분류될 확률이 100%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 지향, 가격 지향, 합리 효율성 지수가 높을 경우 수도권 집단으로 분류될 확률이 97.3%로 나타났다. 앞서 제시한 결과와는 상반적으로 브랜드 지향, 기념 의례, 지위 상징 지수가 낮을 경우 이외 지역 집단으로 분류될 확률이 82.1%로 나타났다. 셋째, 지위 상징, 유행 지향 지수가 높으며, 기능성 지수가 낮을 경우 일상생활 및 패션 집단으로 분류될 확률이 77.6%로 나타났다. 이와 반대로 지위 상징 지수가 낮고, 소속감 유지, 소비 향유 지수가 높을 경우 운동 및 경기 집단으로 분류될 확률이 81.0%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data for predicting the sports consumption market that Generation Z will lead by applying data mining based decision tree analysis to explore Generation Z sports consumption style. Therefore, the survey was conducted by selecting males and females aged ...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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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데이터마이닝 기반 의사결정 나무 분석을 적용하여 Z세대들의 스포츠 소비 스타일을 탐색하고자 한다. 소비 스타일이란 마케팅과 소비자 행동 분야에서 응용되기 시작한 이론으로[13] 각 개인의 생활양식을 대변할 만한 타인과 구별되는 특징적이고 독특한 소비를 영위하는 방식으로 정의된다[14, 15].
  • 더욱이 Z세대들의 성인 인구 증가 비율을 고려한다면 이들의 유용한 정보는 시급해 보인다. 앞서 제시한 근거들에 의해 본 연구는 Z세대를 중심으로 데이터마이닝 기반 의사결정 나무 분석을 적용해 스포츠 소비 스타일을 측정하고 탐색하여 Z세대가 주도할 스포츠 소비 시장을 예측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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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혁신적인 패러다임을 만들어낸 핵심적인 원인은 무엇인가? 이러한 현상은 산업 구조의 유례없는 전환으로 예측 불가능한 시장을 맞이하였고, 소비 시장의 지각변동을 일으켰다[2]. 이와 같은 핵심적인 원인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확산에 따른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의 영향이다[3].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은 ‘청와대 국민청원’에 호소하는 수만, 수십만 건에 이르는 사회집단 메시지 힘! 집단 지성 논리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4, 5].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곳은 어디인가? 이와 같은 핵심적인 원인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확산에 따른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의 영향이다[3].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은 ‘청와대 국민청원’에 호소하는 수만, 수십만 건에 이르는 사회집단 메시지 힘! 집단 지성 논리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4, 5]. 이처럼 온라인에서는 자신의 생각과 의견 등을 보다 허심탄회하게 털어놓는 경향이 강하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주목하는 세대는 무엇인가? 새로운 소비 시장이 형성됨에 따라 소비층의 지형 변화가 나타난다. 바로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주목하고 있는 Z세대이다. 이들은 아날로그를 전혀 경험하지 못한 세대로(1996년-2010년) 출생 순간부터 디지털 기기와 문화를 접한 ‘디지털 원주민’이라 불리고 있다[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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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J. W. Le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ustomized cyber jewelry design and manufacturing platform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Hongik University of International Design School for Advanced Studies, doctoral dissertation, (2018). 

  2. Y. S. Kim,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he end of the world and era. Future korea, http://www.future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927. (July, 19, 2016). 

  3. J. Y. Yoon, B. Y. Hwang, "Design of a productivity measuring system for twitter marketing reflecting user's sentiment in social networks", Journal of KISS, Vol. 40, No. 6 pp. 377-385, (2013). 

  4. H. S. Kim, Ice skating federation amid controversy, there was no bullying, dogmatism and assault. The Daily Sports, http://isplus.liv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22649962&cloc. (May, 24, 2018). 

  5. H. Y. Jang, Daegu assault victim's daughter claims police coercion investigation.. Blue House National Petition exceeds 30,000. Monday newspaper, http://www.wolyo.co.kr/news/articleView.html?idxno62184. (June, 06, 2018). 

  6. P, Kotler, H, Kartajaya, I, Setiawan, "MARKETING 4.0: Moving from traditional to digital", John Wiley & Sons, Inc. (2017). 

  7. J. H. Shin, C. H. Choi, "Effect of sales promotion type stimulating consumption want of generation Z: targeted by soccer goods brand of online market", The Korean Journal of Sport, Vol. 17, No. 1 pp. 319-328, (2019). 

  8. S, B, Berkup, "Working with generations X and Y in generation Z period: management of different generations in business life", Mediterranean Journal of Social Sciences, Vol. 5, No. 19 pp. 218-229, (2014). 

  9. C. H. Jung, "Catch the future customer" generation Z focused exploration. Hankyung business,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50&aid0000047729. (May, 28, 2018). 

  10. J. J. Kang, The two appearances of Generation Z and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Kyeing gi libo, http://www.kyeonggi.com/news/articleView.html?modnews&actarticleView&idxno1456808. (March, 21, 2018). 

  11. Hyundai Research Institute, "Top 10 trends in Korea in 2018: weekly economic review", Hyundai Research Institute, (2018). 

  12. H. M. Lee, [Catch generation Z (1)] 'I fall in love with the 30 second recipe'...distributor video content war. The herald business,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80524000054. (May, 24, 2018). 

  13. H. S. Chang, K. O. Kim, "Developing standards for measuring consumption style and analysis of characteristic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 27, No. 2 pp. 11-28, (2009). 

  14. U. Akturan, N, Tezcan, A, Vignolles, "Segmenting young adults through their consumption styles: a cross-cultural study", Young Consumers Insight and Ideas for Responsible Marketers, Vol. 12, No. 4 pp. 348-360, (2011). 

  15. L. Uusitalo, "Environmental impact of changes in consumption styles", Journal of Macromarketing, Vol. 2, No. 2 pp. 16-30, (1982). 

  16. M. J. Koo, R. D. Kim, S. Y. Kim, J. Y. Rha, J. S. Yeo, H. C. Choe, "Measuring and Mapping Consumption Values", Journal of Consumer Studies, Vol. 26, No. 6 pp. 235-266, (2015). 

  17. S. J. Moon, Y. H. Lee, H. J. Cheon, "The study on typology of internet shopping style in internet shopping mall user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 43, No. 9 pp. 1-13, (2005). 

  18. H. J. Oh,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hopping style and consumption value of apparel product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 48, No. 1 pp. 27-40, (2010). 

  19. Y. M. Lee, K. Y. Park, "A typological approach for consumer segmentation sales promotion orientation and shopping sty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 27, No. 6 pp. 654-664, (2003). 

  20. S. K. Choi, "Relationship between leisure lifestyle and fashion lifestyle of consumers in changwon",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 24, No. 2 pp. 677-689, (2018). 

  21. J. H. Shin, "Verification of internet advertising effectiveness of sales promotion using sports stars: applying the bootstrap method",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 28, No. 3 pp. 373-384,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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