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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7 no.5, 2020년, pp.1208 - 1221
신진호 (고려대학교 국제스포츠학부) , 임영삼 (중원대학교, 스포츠산업학과) , 김지선 (중원대학교, 스포츠산업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data for predicting the sports consumption market that Generation Z will lead by applying data mining based decision tree analysis to explore Generation Z sports consumption style. Therefore, the survey was conducted by selecting males and females aged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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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에 혁신적인 패러다임을 만들어낸 핵심적인 원인은 무엇인가? | 이러한 현상은 산업 구조의 유례없는 전환으로 예측 불가능한 시장을 맞이하였고, 소비 시장의 지각변동을 일으켰다[2]. 이와 같은 핵심적인 원인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확산에 따른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의 영향이다[3].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은 ‘청와대 국민청원’에 호소하는 수만, 수십만 건에 이르는 사회집단 메시지 힘! 집단 지성 논리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4, 5]. | |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곳은 어디인가? | 이와 같은 핵심적인 원인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확산에 따른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의 영향이다[3].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은 ‘청와대 국민청원’에 호소하는 수만, 수십만 건에 이르는 사회집단 메시지 힘! 집단 지성 논리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4, 5]. 이처럼 온라인에서는 자신의 생각과 의견 등을 보다 허심탄회하게 털어놓는 경향이 강하다. | |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주목하는 세대는 무엇인가? | 새로운 소비 시장이 형성됨에 따라 소비층의 지형 변화가 나타난다. 바로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주목하고 있는 Z세대이다. 이들은 아날로그를 전혀 경험하지 못한 세대로(1996년-2010년) 출생 순간부터 디지털 기기와 문화를 접한 ‘디지털 원주민’이라 불리고 있다[7, 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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