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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7 no.5, 2020년, pp.1330 - 1343
In this study, emulsion fuel which contained water of 10 ~ 20% was prepared mixed with water and MDO(Marine Diesel Oil) which largely used in near sea. Diffusion stability of emulsion fuel was measured. Diffusion stability was measured at 30℃, 45℃, and 60℃ for 10 days respec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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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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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rbiscan의 장점은 무엇인가? | Turbiscan의 분석원리는 입사된 빛이 분산된 여러개의 입자들과 산란을 일으키기 때문에 다중산란투과(Multiple light scattering transmission) 또는 후면산란(Back scattering)을 일으킨 후 측정된 광투과도 또는 후면산란(%) 되는 빛의 세기는 시료 내에서 산란을 일으키는 동안 광자(Photon)의 평균이동경로에 따라 달라지며 이러한 물리적인 값들은 분산된 입자의 크기 d 와 농도 Φ 에 의존한다. 한편 Turbiscan은 투과도 및 후면산란(%)를 동시에 측정하므로 농도가 낮은 시료에서부터 농도가 짙은 시료까지 다양한 액상을 희석하지 않고 실제 농도에서 분산 안정성의 변화를 측정할 수 있다. 아래 식으로부터 후면산란 % (BS %)를 구할 수 있다. | |
일반적으로 선박의 디젤엔진에서 배출되는 유해가스를 저감하는 방법은 어떠한가? | 일반적으로 선박에는 디젤엔진을 사용하는데, 이때 엔진에서 배출되는 유해가스를 저감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선박에서 배출되는 유해가스는 매연과 황산화물 및 질소산화물로 나눠지는데, 매연과 황산화물은 스크러버로 제거하고 질소산화물은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촉매탑을 사용하여 제거한다. 한편 본 실험에서 사용하는 것과 같이 사용 연료를 에멀젼 연료를 사용하여 매연과 질소산화물을 줄이는 시도를 하고 있다. | |
일정한 온도에서 액상의 분산 안정성이 시간에 따라 저하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어떠한가? | 일반적으로 일정한 온도에서 액상의 분산 안정성이 시간에 따라 저하되는 이유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분산상인 입자들의 이동으로 인하여 크리밍(Creaming)과 침전(Sedimentation)을 포함한 입자이동(Particle migration) 현상이 있다. 여기서 creaming은 분산상인 입자가 상부로 떠오르는 것을 말하며, 침전은 분산상인 입자가 하부로 가라앉는 것을 말한다. 입자의 이동에 의해 분산 안정성이 저하된 경우는 시료의 상층부와 하층부에 농도 구배가 생겨난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는 분산상인 입자들이 응집하여 응집(Flocculation)이나 colaescence 현상으로 입자의 크기에 변화가 생기게 된다. 여기서 응집은 입자가 여러 개가 각각의 크기 및 형태를 유지한 채 서로 뭉쳐있는 것이며, colaescence 현상은 입자끼리 서로 결합하여 큰 입자를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입자의 크기 변화에 의해 분산 안정성이 저하된 경우는 시료 전체의 높이에 따라 입자의 크기가 변화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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