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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10 no.1, 2020년, pp.97 - 107
안연식 (가천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monstrate the effect of customer acceptance of servicescape on customer satisfaction focusing in theme park service. In particular, the degree of usefulness and ease of use perceived for servicescape will ultimately have the impact on customer satisfaction through 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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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마파크 서비스를 기준으로 서비스스케이프는 고객 관점에서 독립적 활용도가 높은 방향으로 설계 및 기획되는 것이 바람직한 이유는 무엇인가? | 첫째, 테마파크 서비스에서 고객 만족도는 공동창조 활동과 고객이 인지하는 서비스 공유가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그 크기는 공동창조 활동보다는 서비스 공유가치에 더욱 큰 영향을 받는다. 이것은 고객들이 서비스 현장에서 직원의 협조나 도움보다는 독립적인 활동에 의존하는 경향이 높다고 볼 수 있고, 자신의 기여를 통해 더 유익한 서비스를 즐기려는 경향을 보여준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서비스스케이프는 고객 관점에서 독립적 활용도가 높은 방향으로 설계 및 기획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된다. | |
서비스스케이프란 무엇인가? | 서비스가 고객에게 전달되는 접점에서 고객이 처음으로 접하는 유형재가 바로 서비스스케이프(servicescape)이다. 고객이 서비스기업에서 접하는 서비스스케이프의 수용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Ahn, 2018). | |
서비스스케이프의 어원은 어떻게 되는가? | 서비스스케이프는 서비스(service)와 전경 또는 경관을 의미하는 스케이프(scape)의 합성어로서, 서비스 기업에서 인위적으로 만들어낸 물리적 환경으로 정의된다. 또한 서비스스케이프의 구성요소로는, 주변 요소(ambient conditions), 공간배치 및 기능성(space/function), 표지판 및 상징물(signs, symbols & artifacts) 등 3가지 세부 유형으로 분류된다(Bitner, 199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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