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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6 no.6, 2020년, pp.644 - 655
김도훈 (보령해양경찰서 기획운영과)
This study focuses on the margin of human error when a navigator is embarrassed by the psychological fear of collision in a close-quarter situation (CQS) and is unable to perform as per the prescribed collision avoidance measures.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s of the navig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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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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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위험도의 정의는? | 항해사가 TS의 근접 접근을 육안으로 지각한 상황에서 급박한 충돌위기에 대한 두려움, 공황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생리적 반응(Physiological Response), 심리적 변화(Psychological Change), 행동변화(Behavioral Change)의 정도를 통칭하여 지각한 충돌위험도(Perceived Collision Risk, PCR)라 정의한다 (Kim, 2020; Kim, 2018; Kim and Yim, 2016). | |
항해사의 인적오류 유형은 무엇이 있는가? | 항해사의 인적오류 유형으로는 항해당직 근무 중 경계소홀, 피로, 상황인식 실패 등의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상대선박(Target Ship, TS)과 근접상황 (Close-Quarters Situation, CQS)에서 급박한 충돌에 대한 두려움의 영향으로 유발될 수 있는 심리적 당황, 공황(Panic) 또는 급성스트레스(Acute stress)로 인하여 적시에 충돌 회피조치를 수행하지 못하는 충돌위기상황을 대상으로 한다(Kim, 2020; Koszelew and Wołejsza, 2018; Kim, 2018; Kim and Yim, 2016; Inoue, 2000). | |
PCR 측정값을 이용해 항해사의 인적특성 요인이 PCR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수립한 가설은? | (1) 가설 1: 항해사의 승선경력, 면허등급, 연령이 각각 많아지면 PCR 값에 각각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2) 가설 2: 승선경력이 상대적으로 많고 적은 두 그룹은 평균(Mean) PCR 값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3) 가설 3: 항해사 면허등급이 상·하위인 그룹 간 평균 PCR 값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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