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차량 우선교통신호시스템 사례에 관한 연구: 충청북도 내 일개도시 시범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Study on Cases of Priority Traffic Signal System for Emergency Vehicles: Based on a City's Pilot Operation Cases in Chungcheongbukdo Province원문보기
이 연구는 화재진압 및 구조·구급현장에서 응급환자 대응을 위한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골든타임은 법제적, 사회적 공감 뿐 아니라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정책적 방안이 필요하며, 선행연구들을 통해 긴급차량 우선교통신호시스템 도입의 필요성과 적용가능성은 끊임없이 언급되어왔다. 이에 본 연구는 2017년 4월 3일부터 2017년 4월 28일까지 26일간 일개 도시에서 시행된 긴급차량 우선교통신호시스템 시범 운영사례를 분석하였다. 119신고 접수는 총 58건으로 그 중 우선교통신호시스템이 반영된 화재출동이 16건, 구급출동이 11건이었다. 출동시간은 화재출동이 평균 3 min 50 s, 구급출동은 평균 3 min 50 s로 단축되었다. 차량정체에 따른 불편신고 접수는 총 4건이었으며, 전년도 동기간 대비 6건의 교통사고가 총 1건으로 줄었다. 본 연구결과 시범 운영기간동안 도출된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보완하면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긴급차량 우선교통신호시스템이 효과적으로 운영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 연구는 화재진압 및 구조·구급현장에서 응급환자 대응을 위한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골든타임은 법제적, 사회적 공감 뿐 아니라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정책적 방안이 필요하며, 선행연구들을 통해 긴급차량 우선교통신호시스템 도입의 필요성과 적용가능성은 끊임없이 언급되어왔다. 이에 본 연구는 2017년 4월 3일부터 2017년 4월 28일까지 26일간 일개 도시에서 시행된 긴급차량 우선교통신호시스템 시범 운영사례를 분석하였다. 119신고 접수는 총 58건으로 그 중 우선교통신호시스템이 반영된 화재출동이 16건, 구급출동이 11건이었다. 출동시간은 화재출동이 평균 3 min 50 s, 구급출동은 평균 3 min 50 s로 단축되었다. 차량정체에 따른 불편신고 접수는 총 4건이었으며, 전년도 동기간 대비 6건의 교통사고가 총 1건으로 줄었다. 본 연구결과 시범 운영기간동안 도출된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보완하면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긴급차량 우선교통신호시스템이 효과적으로 운영될 것으로 판단된다.
The aim of this study is to suggest ways to capitalize on the golden period for timely response to fire and emergency victims. To implement a system to effectively capitalize on the golden period, there is a need for policy measures as well as legal and social consensus. Precedent research has relen...
The aim of this study is to suggest ways to capitalize on the golden period for timely response to fire and emergency victims. To implement a system to effectively capitalize on the golden period, there is a need for policy measures as well as legal and social consensus. Precedent research has relentlessly mentioned the need for and feasibility of the priority traffic system for emergency vehicles. To this end, the present study involved an analysis of pilot cases of the priority traffic signal system for emergency vehicles introduced in a city during 26 days, from April 3 to 28, 2017. Out of 58 cases registered with the local 1-1-9 fire house, the number of cases that took advantage of the priority traffic system stood at 16 in response to fire and 11 to first-aid operations. Owing to the system, on average, the response time reduced by 3 min and 50 s in case of fire and by 3 min and 30 s for first aid. There were four complaints registered owing to traffic congestion, and the number of car accidents declined to one from six over the same period in the previous year. Based on these findings, it is safe to say that the priority traffic signal system would be effective for emergency vehicles to capitalize on the golden period if issues identified during the pilot run are resolved.
The aim of this study is to suggest ways to capitalize on the golden period for timely response to fire and emergency victims. To implement a system to effectively capitalize on the golden period, there is a need for policy measures as well as legal and social consensus. Precedent research has relentlessly mentioned the need for and feasibility of the priority traffic system for emergency vehicles. To this end, the present study involved an analysis of pilot cases of the priority traffic signal system for emergency vehicles introduced in a city during 26 days, from April 3 to 28, 2017. Out of 58 cases registered with the local 1-1-9 fire house, the number of cases that took advantage of the priority traffic system stood at 16 in response to fire and 11 to first-aid operations. Owing to the system, on average, the response time reduced by 3 min and 50 s in case of fire and by 3 min and 30 s for first aid. There were four complaints registered owing to traffic congestion, and the number of car accidents declined to one from six over the same period in the previous year. Based on these findings, it is safe to say that the priority traffic signal system would be effective for emergency vehicles to capitalize on the golden period if issues identified during the pilot run are resol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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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화재발생 및 응급환자 대응을 위한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해결방안으로 긴급차량의 우선 교통신호시스템을 일개 도시에 적용한 사례를 바탕으로 전국적 확대 가능성을 제안해 보고자 실시되었다. 국내에서 긴급차량 우선교통신호시스템의 현장 적용 사례 분석을 수행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가 갖는 의미가 크다.
본 연구에서는 화재발생 및 응급환자 대응을 위한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해결방안으로 긴급차량의 우선 교통신호 시스템을 일개 도시에 적용한 사례를 통해 전국적 확대 가능성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충청북도와 충북지방 경찰청의 협업 사업인 ‘충청북도 긴급자동차 우선 교통신호시스템 시범운영’ 결과를 분석한 것으로, 사업운영기간은 2017년 4월 3일부터 2017년 4월 28일까지 26일간 오전 7시부터 저녁 8시까지 청주서부소방서(흥덕구, 서원구), 청주동부소방서(청원구, 상당구)에서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충청북도와 충북지방 경찰청의 협업 사업인 ‘충청북도 긴급자동차 우선 교통신호시스템 시범운영’ 결과를 분석한 것으로, 사업운영기간은 2017년 4월 3일부터 2017년 4월 28일까지 26일간 오전 7시부터 저녁 8시까지 청주서부소방서(흥덕구, 서원구), 청주동부소방서(청원구, 상당구)에서 진행되었다. 사업운영대상은 중형이상의 화재출동 및 응급환자로 중형이상의 화재출동은 중대형 건물, 공장, 상가, 다중이용업 등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화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응급환자는 심정지, 호흡정지, 호흡곤란, 의식장애 환자로 우선 적용하였다. 또한 사업운영구간은 청주서부소방서(흥덕구, 서원구)의 경우 사직대로, 2순환로, 모충로로 지정 운영하였으며, 청주동부 소방서(청원구, 상당구)의 경우 당재로, 상당로로 총 중요 5개 노선으로 정하였다(Figure 1).
성능/효과
본 연구 결과에서 또한 긴급차량의 우선교통신호시스템으로 현장 접근 시간을 약 60% 이상 단축시키는 양상이 나타났으며, 차량정체에 따른 불편신고 접수는 총 4건으로 일반교통에 미치는 영향도 미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전년도 동기간 대비 6건의 교통사고가 1건으로 줄어 총 83.3%의 감소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 결과에서 또한 긴급차량의 우선교통신호시스템으로 현장 접근 시간을 약 60% 이상 단축시키는 양상이 나타났으며, 차량정체에 따른 불편신고 접수는 총 4건으로 일반교통에 미치는 영향도 미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전년도 동기간 대비 6건의 교통사고가 1건으로 줄어 총 83.
사업운영기간 중 ‘긴급자동차 우선교통신호시스템 시범운영’된 결과, 119신고 접수는 화재출동 37건, 구급출동 21건으로 이 중 교통시호개방 건수는 총 27건으로 화재출동 16건, 구급출동이 11건이었다.
4 km에서부터 7 km 까지 다양했다. 신호제어 개수는 최소 2개에서부터 최대 26개로 교차로를 통과하였으며, 출동시간은 평균 3 min 50 s 로 단축되었다(Table 2).
8 km까지 다양했다. 신호제어 개수는 최소 2개에서부터 최대 30개로 교차로를 통과하였으며, 출동시간은 평균 3 min 30 s 로 단축되었다(Table 3).
총 11건의 구급출동의 출동거리는 1.64 km에서부터 23.1 km까지, 신호제어구간 또한 짧게는 0.6 km에서부터 10.8 km까지 다양했다. 신호제어 개수는 최소 2개에서부터 최대 30개로 교차로를 통과하였으며, 출동시간은 평균 3 min 30 s 로 단축되었다(Table 3).
총 16건의 화재출동의 출동거리는 1.9 km에서부터 31.77 km까지, 신호제어구간 또한 짧게는 0.4 km에서부터 7 km 까지 다양했다. 신호제어 개수는 최소 2개에서부터 최대 26개로 교차로를 통과하였으며, 출동시간은 평균 3 min 50 s 로 단축되었다(Table 2).
최대 30개에서 최소 3개, 평균 11개 교차로 신호개방으로 통과하였으며, 출동시간은 화재출동 3 min 50 s, 구급출동 3 min 30 s이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일개 도시에서 중대형 건물, 공장 등 중형화재 및 심정지, 호흡정지 등 응급환자를 대상으로한 출동 사례만을 분석한 것으로 제어 구간에 대한 구체적 분석이 불가능하였기에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향후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기존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제시된 일반교통 정체에 따른 주민 불편 등의 문제점은 우선교통신호시스템 도입의 필요성, 안내 등을 통해 시민의식을 높이고, 협조를 구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이러한 분석 결과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긴급차량을 위한 법제적, 사회적 공감 측면 뿐 아니라 시스템 구축을 위한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도출된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보완하여 전국적으로 사업을 확대해 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일개 도시에서 중대형 건물, 공장 등 중형화재 및 심정지, 호흡정지 등 응급환자를 대상으로한 출동 사례만을 분석한 것으로 제어 구간에 대한 구체적 분석이 불가능하였기에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향후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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