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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더독>과 <마당을 나온 암탉>에서 나타난 유머 장면 분석
Analysis on the Humorous Scenes Shown in and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1, 2020년, pp.485 - 491  

김준 (예원예술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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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난 유머 장면을 유머 유형과 유머 빈도수, 유머 시간, 그리고 유머 주체와 조연의 상관관계를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대상으로는 같은 오돌또기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작품이었지만 관객 수에서 10배의 차이를 기록한 <언더독>과 <마당을 나온 암탉>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유머 장면을 추출하여 타당도 검사를 한 후 앙리 베르그송 웃음 이론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후반부보다 초 중반부에 유머 빈도수가 많아야 하며, 유머 유형의 다양성이 필요하였다. 주인공의 유머 빈도수가 높아야 하고, 조연들의 유형이 다양할수록 유머의 성향도 다양하게 나타났다. 또한 유머는 혼자보다 등장인물들의 관계 속에서 생성되는 유머가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등장인물들의 상호작용은 행동으로 나타나는 슬랩스틱이나 언어코믹으로 다양성이 증가한다. 이러한 요소들은 애니메이션 작품을 보다 독창적이고 재미있게 하며 다양한 유머 장면의 표현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humorous scenes shown in animation such as types of humor, frequency of humor, hours of humor, and correlation between subject of humor and supporting role. As the subjects of research, this study selected and that recorded the ten-times different num...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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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난 유머 장면 빈도수와 시간, 유머 유형, 그리고 유머의 주체와 상호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를 통해 애니메이션 작품에 미치는 유머는 흥행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론적 배경으로는 앙리 베르그송의 사회적인 관련에서 정의한 웃음이론을 고찰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애니메이션 과 에서 나타난 유머는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 가에 관한 것이다.
  • 분석 결과를 통해 애니메이션 작품에 미치는 유머는 흥행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론적 배경으로는 앙리 베르그송의 사회적인 관련에서 정의한 웃음이론을 고찰하고자 한다. 분석 작품은 애니메이션 <언더독>과 <마당을 나온 암탉>으로 선정했다.
  • 유머가 가지고 있는 특징들을 애니메이션에 비추어 분석해보면 의미 있는 결과가 도출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난 유머 장면 빈도수와 시간, 유머 유형, 그리고 유머의 주체와 상호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를 통해 애니메이션 작품에 미치는 유머는 흥행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셋째, 주인공의 유머 빈도수가 높아야 한다. 넷째, 조연들의 유형이 다양해야 한다. 등장인물들이 다양할수록 각각의 상황에서 나타나는 유머의 성향도 다양하게 보여 줄 수있다.
  • 성격코믹은 사회 요소적인 측면이 강하고 언어코믹은 재치와 상호 충돌되는 현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관객에게 재미와 또 다른 각각의 의미를 생성한다. 셋째, 주인공의 유머 빈도수가 높아야 한다. 넷째, 조연들의 유형이 다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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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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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H. Kim. (2016). Interpretation of a Theory on Laughter by Bergson in Comparison with the Neurophysiological Approach. Journal of Foreign literature studies, 61, 7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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