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난 유머 장면을 유머 유형과 유머 빈도수, 유머 시간, 그리고 유머 주체와 조연의 상관관계를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대상으로는 같은 오돌또기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작품이었지만 관객 수에서 10배의 차이를 기록한 <언더독>과 <마당을 나온 암탉>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유머 장면을 추출하여 타당도 검사를 한 후 앙리 베르그송 웃음 이론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후반부보다 초 중반부에 유머 빈도수가 많아야 하며, 유머 유형의 다양성이 필요하였다. 주인공의 유머 빈도수가 높아야 하고, 조연들의 유형이 다양할수록 유머의 성향도 다양하게 나타났다. 또한 유머는 혼자보다 등장인물들의 관계 속에서 생성되는 유머가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등장인물들의 상호작용은 행동으로 나타나는 슬랩스틱이나 언어코믹으로 다양성이 증가한다. 이러한 요소들은 애니메이션 작품을 보다 독창적이고 재미있게 하며 다양한 유머 장면의 표현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사료된다.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난 유머 장면을 유머 유형과 유머 빈도수, 유머 시간, 그리고 유머 주체와 조연의 상관관계를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대상으로는 같은 오돌또기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작품이었지만 관객 수에서 10배의 차이를 기록한 <언더독>과 <마당을 나온 암탉>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유머 장면을 추출하여 타당도 검사를 한 후 앙리 베르그송 웃음 이론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후반부보다 초 중반부에 유머 빈도수가 많아야 하며, 유머 유형의 다양성이 필요하였다. 주인공의 유머 빈도수가 높아야 하고, 조연들의 유형이 다양할수록 유머의 성향도 다양하게 나타났다. 또한 유머는 혼자보다 등장인물들의 관계 속에서 생성되는 유머가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등장인물들의 상호작용은 행동으로 나타나는 슬랩스틱이나 언어코믹으로 다양성이 증가한다. 이러한 요소들은 애니메이션 작품을 보다 독창적이고 재미있게 하며 다양한 유머 장면의 표현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사료된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humorous scenes shown in animation such as types of humor, frequency of humor, hours of humor, and correlation between subject of humor and supporting role. As the subjects of research, this study selected and that recorded the ten-times different num...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humorous scenes shown in animation such as types of humor, frequency of humor, hours of humor, and correlation between subject of humor and supporting role. As the subjects of research, this study selected and that recorded the ten-times different number of audiences even though both works were produced by the same studio called 'Odolttogi'. In the results of analyzing those two works, there were differences. Drawing the characteristics of humor, the frequency of humor should be a lot more shown in the early to mid part than the latter part, and there should be diverse types of humor. And the frequency of humor by main characters should be increased. When the types of supporting roles were more diverse, the tendency of humor was also shown diversely. Also, the humor that was formed within relationships of characters was more effective than the humor formed alone. Through the slapstick or linguistic comedy in which such interactions are shown into actions, more diverse verbal plays could be shown. These elements could make it possible for animated works to diversely express more creative and funnier scenes of humo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humorous scenes shown in animation such as types of humor, frequency of humor, hours of humor, and correlation between subject of humor and supporting role. As the subjects of research, this study selected and that recorded the ten-times different number of audiences even though both works were produced by the same studio called 'Odolttogi'. In the results of analyzing those two works, there were differences. Drawing the characteristics of humor, the frequency of humor should be a lot more shown in the early to mid part than the latter part, and there should be diverse types of humor. And the frequency of humor by main characters should be increased. When the types of supporting roles were more diverse, the tendency of humor was also shown diversely. Also, the humor that was formed within relationships of characters was more effective than the humor formed alone. Through the slapstick or linguistic comedy in which such interactions are shown into actions, more diverse verbal plays could be shown. These elements could make it possible for animated works to diversely express more creative and funnier scenes of hum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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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난 유머 장면 빈도수와 시간, 유머 유형, 그리고 유머의 주체와 상호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를 통해 애니메이션 작품에 미치는 유머는 흥행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론적 배경으로는 앙리 베르그송의 사회적인 관련에서 정의한 웃음이론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애니메이션 과 에서 나타난 유머는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 가에 관한 것이다.
분석 결과를 통해 애니메이션 작품에 미치는 유머는 흥행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론적 배경으로는 앙리 베르그송의 사회적인 관련에서 정의한 웃음이론을 고찰하고자 한다. 분석 작품은 애니메이션 <언더독>과 <마당을 나온 암탉>으로 선정했다.
유머가 가지고 있는 특징들을 애니메이션에 비추어 분석해보면 의미 있는 결과가 도출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난 유머 장면 빈도수와 시간, 유머 유형, 그리고 유머의 주체와 상호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를 통해 애니메이션 작품에 미치는 유머는 흥행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셋째, 주인공의 유머 빈도수가 높아야 한다. 넷째, 조연들의 유형이 다양해야 한다. 등장인물들이 다양할수록 각각의 상황에서 나타나는 유머의 성향도 다양하게 보여 줄 수있다.
성격코믹은 사회 요소적인 측면이 강하고 언어코믹은 재치와 상호 충돌되는 현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관객에게 재미와 또 다른 각각의 의미를 생성한다. 셋째, 주인공의 유머 빈도수가 높아야 한다. 넷째, 조연들의 유형이 다양해야 한다.
대상 데이터
분석 작품은 애니메이션 과 으로 선정했다.
성능/효과
가장 작은 빈도수를 보인 캐릭터는 한 장면씩 등장한 캐릭터로 보조기 개와 사냥꾼이었으며, 숫물오리, 박쥐, 참새 떼, 양계장 닭들, 짹으로 나타났다.
후반부보다 초 중반부에 유머 빈도수가 높았으며, 유머 유형이 보다 다양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주인공의 유머 빈도수가 높았고, 조연들의 유형이 다양하였고 등장인물들의 관계 속에서 생성되는 유머 장면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언더독>은 후반부에 유머 빈도수가 가장 높았으며 중반에 가장 적은 빈도를 보였고, 유머 유형에서 성격코믹과 언어코믹이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났다.
등장인물들이 다양할수록 각각의 상황에서 나타나는 유머의 성향도 다양하게 보여 줄 수있다. 다섯째, 등장인물들의 관계 속에서 생성되는 유머장면이 많아야 한다. 등장인물들의 상호작용은 행동으로 나타나는 슬랩스틱이나 언어코믹으로 다양성이 증가한다.
첫째, 반복은 말이나 문장이 아닌 상황의 반복으로 반복된 상황에서 나타나는 의미를 말한다. 둘째, 자리바꿈은 어떤 상황 속에서 역할이 바뀌는 것으로 속임수를 당하 사기꾼, 도둑맞은 도둑 등과 같은 해프닝을 보여준다. 셋째, 연속이나 순서의 중첩은 하나의 상황에서 두 개의 전혀 독립적인 일련의 사건들을 일어나는 동시에 두 개의 아주 다른 유형들이 암시될 수 있는 상황 안에서 나타난다.
둘째, 자리바꿈은 어떤 상황 속에서 역할이 바뀌는 것으로 속임수를 당하 사기꾼, 도둑맞은 도둑 등과 같은 해프닝을 보여준다. 셋째, 연속이나 순서의 중첩은 하나의 상황에서 두 개의 전혀 독립적인 일련의 사건들을 일어나는 동시에 두 개의 아주 다른 유형들이 암시될 수 있는 상황 안에서 나타난다. 중첩은 혼동의 즐거움이다.
애니메이션 과 에서 나타난 유머 유형을 비교 분석하면 은 상황코믹이 86%, 언어코믹이 11%, 성격코믹이 3%로 나타났으며, 은 상황코믹이 71%, 언어코믹이 18%, 성격코믹이 12%로 나타났다.
또한 상호관계적인 측면에서 나타난 유며 장면도 <마당을 나온 암탉>에 비해 2배나 적게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로 첫째, 후반부보다 초 중반부에 유머 빈도수가 많아야 한다. 유머 장면이 초반에 많이 등장하면 관객들의 몰입도와 흥미를 유발하는 효과가 있다.
조연들 중에서 가장 많은 빈도수를 보인 캐릭터는 짱아 27%, 달수 26%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등장인물들의 상호작용은 행동으로 나타나는 슬랩스틱이나 언어코믹으로 다양성이 증가한다. 이러한 요소들을 잘 활용한다면 애니메이션 작품을 보다 독창적이고 재미있게 하며 다양한 유머 장면의 표현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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