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자아존중감, 창의융합역량이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elf-esteem, Creative Convergence Competency on Professional Self-concept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1, 2020년, pp.161 - 170  

양혜주 (수성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자아존중감, 창의융합역량이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연구 대상자는 간호학과 3, 4학년 재학생 326명이었다. 자료수집은 자기보고식 설문지로 2020년 7월1일부터 7월 30일까지 실시하였으며, SPSS19 program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oneway-ANOVA, Cronbach's-α 계수, Pearson's correlation,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성향은 5점 만점에 3.39±0.02, 자아존중감은 5점 만점에 3.46±0.03, 창의융합역량은 5점 만점에 3.33±0.02, 전문직 자아개념은 4점 만점에 3.07±0.02이었다. 대상자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은 비판적 사고성향(r=.748, p<.001), 자아존중감(r=.642, p<.001), 창의융합역량(r=.707, p<.001)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간호대학생의 전문적 자아개념에 대한 주요영향 변인은 비판적 사고성향, 자아존중감, 창의융합역량으로 67.8%의 설명력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비판적 사고성향, 자아존중감 및 창의융합역량을 강화하는 전략이 필요함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a disposition towards critical thinking, self-esteem, creative convergence competency,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as factors affecting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ing students. This study was conducted on 326 nursing students bet...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자아존 중감, 창의융합역량 및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자아존중감, 창의융합역량 및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의 정도와 관계를 파악하고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자아존중감및 창의융합역량 정도와 변수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간호 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도된 서술연구이다. 연구결과, 비판적 사고성향은 평균 3.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비판적 사고성향, 자아존중감 및 창의융합역량을 정도를 확인하고 각 변수 간의 관계와 간호전문직 자아 개념을 높이기 위하여 관련 영향요인들을 파악하여 각 요인들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적인 간호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를 제공하는데 의미를 두고 시도되었다.
  • 그러나 창의융합역량이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대한 영향력을 연구한 보고는 거의 볼 수 없고 일반대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한 창의융합 역량의 5가지 구성요소인 창의적 능력, 창의적 성격, 창의적 리더십, 융합적 사고, 융합적 가치창출[12] 중에서한 가지 요소에 대하여 일반대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연구[6,18,32]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적 리더십, 창의성에 대한 연구[18,24]들을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창의융합역량을 다룬 연구로서 의의가 있으며, 창의융합역량이 다른 요인들과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기에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를 통해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을 유의하게 설명하는 영향요인으로 비판적 사고성향, 자아존중감, 창의융합역량 임을 확인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추후연구의 유용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S. A. Lee, "A Phenomenological Analysis for the Holistic Caring of Nurse and Implication on the Nurses' Human Resource Management",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Chosun Univerisy, 2019. 

  2. J. W. Distler,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competence: Results of the implementation of student-centered teaching strategies in an advanced practice nurse curriculum",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7, pp. 53-59, 2007. 

  3.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Education. Nurses Core Competencies and Nursing Education Learning Outcomes, 2012. Available From: http://www.kabone.or.kr/HyAdmin/upload/goodFile/120121127132143.pdf (accessed Nov, 1, 2014) 

  4. Y. I. Han, "Relationship between Core competencies, Nursing professionalism and Employment strategie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3, pp.144-152, 2016. DOI: https://doi.org/10.5762/KAIS.2016.17.3.144 

  5. S. M. Park, I. G. Kwon, "Factors Influencing Nurses Clinical Decision Making - Focus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7, No.6, pp.863-871, 2007. 

  6. M .S Lee, Y. O. H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12, pp.8733-8744, 2015. 

  7. J. Yoon,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Focusing on a School Applying Integrated Nursing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4, No.2, pp.159-166, 2008. 

  8. Rosenberg, M.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 image", Prinston, N.J.: Prinston University Press, 1965. 

  9. B. S. Park, H. N. Cho, B. J. Park, "Relationship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elf-esteem and Job-seeking Str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2, pp.1109-1117, 2015. 

  10. M. H. Sung, "Factors Influencing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18, No.1, pp18-24, 2012. 

  11. Y. M. Kwon, E. J. Yeun,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3, No.3, pp.285-292, 2007. 

  12. C. Y. Kim,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Creativity Confluence Competency Test for University Students", ph.D. dissertation,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Soongsil Universit, 2016. 

  13. K.H. Lee, "The Mediating Effect of Creative Home Environ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reative Traits, Creative Achievement and Creative Convergence Competency of University Students", ph.D.dissertation,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Soongsil University, 2019. 

  14. The Department of Education, a society in which education is desired, 2018 business report, Korea, 2018. 

  15. C. Y. Kim, K. H. Lee, "Verification of 5C model for university student's creativity confluence competency",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Humanities, and Sociology, Vol.7, No.7, pp.89-97,2017. 

  16. A. H. Lee, M. S. Choi,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 on the College Students' Key Competencies and Diagnosis Tool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30, No.4. pp.561-588, 2014. DOI: http://dx.doi.org/10.17232/KSET.30.4.561 

  17. M. J. Choi, S. W. Jin, "Development of Creativity based Creative and Convergence Subject for Nursi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14, No.3, pp.83-91, 2020. 

  18. M. J. Choi, M. Heo, "Influence of Creative Leader--ship and Self-Efficacy on College Adaptability:Focused on a Nursing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JKEIA), Vol.13, No.7, pp.487-495, 2019. 

  19. Z.C.Y. Chan, "Critical Thinking and Creativity in Nursing :Learner's Perspectives", Nurse Education Today, Vol.33, pp.558-563, 2013. 

  20. M. K Jeon, "Factors Influencing Professional Self-Concept among Nursing Student",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7, No.4, pp.119-129, 2013. DOI: https://doi.org/10.12811/kshsm.2013.7.4.119 

  21. D. Arthur, "Measurement of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es: developing a measurement instrument", Nurse Education Today, Vol.15, pp.328-333, 1995. 

  22. H. J. Park, "Correlations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leade rship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1, No.2, pp.227-236, 2015. 

  23. E. M. Ju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21, No.4, pp.2151-2161, 2019. 

  24. H. S. Park, K. S. Jeong,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reativity on College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9, No.4, pp.549-557, 2013. 

  25. D. H. Son, "The Basis of Integrative Education & the Role of University College",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3, No.1, pp. 21-32, 2009. 

  26. J. I. Kim,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Moral sensitivity in Nursing stude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9, pp.6053-6060, 2015. DOI: https://doi.org/10.5762/KAIS.2015.16.9.6053 

  27. H. J. Ju, "The Effect of Nursing Students' Clinical Practi-ce Stress, Performance Ability, Satisfaction, and Critical Th-inking on Nursing Professional Self Concep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5, No.8, pp.213-224, 2017. DOI: https://doi.org/10.14400/JDC.2017.15.8.213 

  28. B. R. Jo, E. A. Yoo, S. J. Park, A. R. Jo, S. Y. Park, "Factors Influencing Professional Self-Concept by Gender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4, pp.1788-1727, 2013. DOI: https://doi.org/10.5762/KAIS.2013.14.4.1718 

  29. H. O. Kang, "A Studentt on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Nursing graduate School Keimyung University, 2009. 

  30. C. Y. Kim, J. M. Tae, "Comparison and analysis of the differences in creativity convergence competency of university students to develop a creativity convergence instruction",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Vol.11, No.4, pp.145-164, 2017. 

  31. G. Y. Park,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Big-five Personality Factors and Creativity Convergence Competency of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20, No.8, pp.371-380, 2019. 

  32. K. H. Lee, O. S. Shin, C. Y. Kim, "A study of strategies for creativity convergence education based on creative competency through research on creativity and creative leadership of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29, No.4, pp.653-676. 2015. DOI: http://dx.doi.org/10.17286/KJEP.2015.29.4.01 

  33. J. Yoo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2004. 

  34. Rosenberg, M.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 image", Prinston, N.J.: Prinston University Press, 1965. 

  35. S. Y. Park. "The Affection of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n the College Life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2003. 

  36. D. Arthur, " The Deveopment of an Instrument for Measuring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es.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Newcastle, Newcastle, 1990. 

  37. K. Y. Sohng, C. H. Noh, "An Analytical Study of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Hospital nurses in Korea" The Jou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26, No.1, pp.94-106. 1996. 

  38. O. S. Lee, Y. G. Noh,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Problem Solving Skills for Nursing Students",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5, No.12, pp.349-358, 2017. DOI: https://doi.org/10.14400/JDC.2017.15.12.349 

  39. M. H. Lim, "Effects of Character,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8, pp.560-568, 2016. DOI: https://doi.org/10.5762/KAIS.2016.17.8.560 

  40. H..S. Jeon, M. R. Lee, "Influence of self-esteem and Appearance Satisfaction on Job-seeking Stress in Nursing and Health Care related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12, pp.643-651, 2016. DOI: https://doi.org/10.5762/KAIS.2016.17.12.643 

  41. H. I. Lee, "Correlations among Self-Esteem, Depress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Vol.22, No1, pp.97-107, 2008. 

  42. S. J. Kim, "Effects of 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Self-conception of Nurse on Happin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5, No.1, pp.1-10, 2018. DOI: https://doi.org/10.7739/jkafn.2018.25.1.1 

  43. J. Y. Ro, Y. H. Noh, S. Y. Lee, "A Study on theDifferences in the Number of Convergence Curriculum and their Convergence Capacity among University Students", Korean Comparative Government Review, Vol.23, No.3, pp.447-472, 201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