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 선행학습의 실태와 그 효과에 대한 연구
Study for the Status and Effectiveness of Science Prior Learn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4, 2020년, pp.483 - 492  

조창원 (경상대학교 화학교육과) ,  구민주 (경상대학교 화학교육과) ,  박종근 (경상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많은 학생 및 학부모가 선행학습에 쏟는 시간과 경제력이 적지 않다는 점과 인터넷 기반 사회의 환경이 빠르게 변화되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선행학습의 실태와 그 효과를 연구해 볼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본 연구는 창원지역 A고등학교 1학년 학생 186명을 대상으로 과학 선행학습의 기본적인 실태를 조사하였다. 실태 조사결과, 과학선행학습의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학생은 조사대상자 중 39.8% (74명)이였다. 또한 경험대상자 중 중학교 3학년 겨울방학 시작 이후에 과학 선행학습을 시작한 학생 56명을 대상으로, 과학 선행학습에 따른 과학성취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선행학습의 형태는 타의적 선행학습이 50.0%로 가장 높았으며, 선행학습의 시작동기는 시험점수 향상이 33.9%로 가장 높았다. 반타의적 형태로 선행학습을 하는 경우 자신감과 학습의향이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자기주도적 형태로 선행학습을 하는 경우 흥미도와 가치가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과학 선행학습을 받은 학생 중 71.4%의 학생이 과학성취도에서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idering the fact that many students and parents spend a considerable amount of time and economic power on prior learning and that the environments of internet-based society change rapidly, it is worth examining the status and effectiveness of prior learning. In response, the study surveyed 186 f...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과학 선행학습을 받는 과정에서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을 어떻게 해결하는가에 대해 조사하였다. ‘모르는 문제는 꼭 물어서 해결한다’라는 문항에서 긍정적인 응답이 82.
  • 본 연구는 10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선행학습이 과학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조사 대상자 186명에 대한 선행학습 실태를 조사하였다. 학업성취수준에 따른 과학 선행학습 경험 유무에 대한 결과를 그림 1에 제시하였다.
  • 과학 선행학습을 처음 받은 시기를 중학교 3학년 겨울방학 시작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이는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는 선행학습 경험 유무 및 선행학습이 많이 이루어지는 시기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 과학 선행학습의 실태를 조사하고, 과학 선행학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연구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Statistics Korea press release. Survey results of private tutoring expenditures for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in 2018, 2019. 

  2. T.J. Ghang. Defects in measures to reduce private education expenses. Eduforum. 69, 6-9, 2004. 

  3. Y.B. Kim, H.J. Kim. A survey on the status of private tutoring.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0. 

  4. Y.C. Kim, S.S. Yang, Y.H. Kim, and J.H. Lee. Measures to relieve private tutoring expenditure - Focused on overheating private tutoring.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1. 

  5. Y.H. Park. A study on the Effects of Prerequistie Learning to the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ed Helplessnes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 thesis, 2013. 

  6. H.S. Ko. The relationship among the amount of preceding learning, the academic achievements, and the attitude toward learning in middle-school student's mathematics.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Master thesis, 2004. 

  7. J.M. Choi. Perception of College Students toward the Fairness of Korean College Admission System : A Grounded Theory Approach.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12), 562-573, 2016. 

  8. J.M. Kim. Influences of the private educational expenses in the household consumption expenditure.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Master thesis, 2002. 

  9. H.J. Kim. In-depth analysis and counter measures for private tutoring problems, The 2nd KEDI Education Policy Forum in 2000, 2000. 

  10. S.H. Kim. Factors inducing private tutoring and measures to reduce private tutoring expenditures. Journal of Counsumer Policy Studies, 19, 19-53, 1997. 

  11. Ministry of Education. A Research of private tutoring expenditure, 2001. 

  12. Y.G. Yeo and M.Y. Eom. A Study on Public Education Normalization Schemes Based on the Evolution Aspects of Korean Private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3(4), 157-183, 2015. 

  13. J.S. Choi. Analysis of the Effects of Prior Learning on Science Class Attitude and Achievement of the 7th Grade Student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Master thesis, 2006. 

  14. P.H. Ju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arental Child-Rearing Attitudes perceived by High School Students, the Sense of Self-Esteem, and the Academic Achievements around Islands and Cities. Mokpo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 thesis, 2005. 

  15. M.H. Kim. A study of the status of mathmatics' extrcurricular learning. Dankook University Master thesis, 2000. 

  16. J.T. Lee, and Y.B. Kim. Study on the effect of prior learning.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2. 

  17. J.S. Choi, J.K. Park, and I.S. Koo. Effects of Self-Directed and Unself-Directed Prior Learning on Student Attitude Towards Science Clas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7 (9), 765-777, 2007. 

  18. M.J. Song. Survey of the student's recognition about scientific fore-learning and relation between attitude toward science. Hanyang University Master thesis, 2006. 

  19. O.K. Kwak, O.H. Han, and J.K. Park. Difference between the Types of Visual Materials Preferred by Students and Those Presented in the Science Textbooks.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8(2), 165-175, 202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