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텍스트네트워크분석을 적용하여 탐색한 국내 시뮬레이션간호교육 연구주제 동향
Simulation Nursing Education Research Topics Trends Using Text Network Analysis 원문보기

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26 no.2, 2020년, pp.118 - 129  

박찬숙 (상지대학교 보건의료과학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topic trend of domestic simulation nursing education research using text network analysis(TNA). Methods: This study was conducted in four steps. TNA was performed using the NetMiner (version 4.4.1) program. Firstly, 245 articles from 4 databases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시뮬레이션간호교육 연구동향을 파악하고자 텍스트네트워크분석을 적용하였다. 구체적인 목적은 핵심주제와 주요 의미구조, 시간에 따른 연구주제의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다.
  • 둘째, 국내에서 발표된 연구 문헌만 분석하여 해외 연구주제 동향을 파악하여 비교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수집된 학술논문의 서지정보에서 부족한 부분을 충실히 보완하였고, 일관성 있는 기준을 세워 단어정제를 하였으며, 사회네트워크분석 결과를 질적으로 해석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 둘째, 핵심주제를 중심으로 의미구조를 시각화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연결중심성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소시오그램을 제시하였다. Figure 2에서 나타난 2008-2018년 전체기간동안의 주요 의미구조를 살펴보면 노드 크기가 큰 “시뮬레이션, 간호학생, 임상역량, 지식, 학습, 비판적사고”와 같은 키워드가 다른 많은 키워드와 서로 복잡한 연결관계를 이루고 있다.
  • 본 연구는 텍스트네트워크분석을 적용하여 지금까지 발표된 국내 시뮬레이션간호교육 연구에서 많은 연구자들의 관심을 받았던 핵심주제를 파악하고, 주요 의미구조를 소시오그램으로 시각화하여 시뮬레이션간호교육 연구주제의 지식구조를 탐색하고자 한다. 또한 시간에 따른 연구주제의 변화를 파악하여 시뮬레이션간호교육 연구에서 최근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연구주제를 조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간호교육 학술논문의 서지정보를 수집하여 저자키워드를 텍스트 자료로 추출하고 텍스트네트워크분석을 적용한 계량적 내용분석 연구 설계이다. 국내에서 연구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4개의 데이터베이스에서 논문을 수집하였다.
  • 본 연구는 텍스트네트워크분석을 적용하여 지금까지 발표된 국내 시뮬레이션간호교육 연구에서 많은 연구자들의 관심을 받았던 핵심주제를 파악하고, 주요 의미구조를 소시오그램으로 시각화하여 시뮬레이션간호교육 연구주제의 지식구조를 탐색하고자 한다. 또한 시간에 따른 연구주제의 변화를 파악하여 시뮬레이션간호교육 연구에서 최근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연구주제를 조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Lim KC. Directions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ing practice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1;17(2):246-56.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2.246 

  2. Jeffries PR.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005;26(2):96-103. 

  3. Kwon SJ, Kim HD.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for delivery nursing program on Knowledge, problem solving process and confid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2016;4(1):13-22. 

  4. Lim KC. Planning and applying simulation-based practice for the achievement of program outcomes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5;21(3):393-405.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3.393 

  5. Suh EY. Development of a conceptual framework for nursing simulation education utilizing human patient simulators and standardized pati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2;18(2):206-19.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2.206 

  6. Korean Accredita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KABONE). Nursing education certification criteria [Internet]. Seoul: KABONE; 2017 [cited 2020 Jan 16]. Available from: http://www.kabone.or.kr/ 

  7. Kang SJ, Hong CM, Lee H. The impact of virtual simulation on critical think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20;20:1-7. https://doi.org/10.1016/j.ecns.2020.05.008 

  8. Lee SK, Jeong S, Kim HG, Yom YH. A social network analysis of research topics in Korean nursing scie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1;41(5):623-32. https://doi.org/10.4040/jkan.2011.41.5.623 

  9. Kim JH, Park IH, Shin SJ. Systematic review of Korean studies on simulation within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3;19(3):307-19.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3.307 

  10. Kim SH, Ham YS. A meta-analysis of the effect of simulation based education - Korean nurses and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5;21(3):308-19.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3.308 

  11. Park CS, Jung JW. Text network analysis: Detecting shared meaning through socio-cognitive networks of policy stakeholders. Journal of Governmental Studies. 2013;19(2):73-108. 

  12. Park EJ, Kim YJ, Park CS. A comparison of hospice care research topics between Korea and other countries using text network analysi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7;47(5):600-12. https://doi.org/10.4040/jkan.2017.47.5.600 

  13. Kim YJ, Jang SN. Mapping the knowledge structure of frailty in journal articles by text network analysis. PloS One. 2018;13(4):e0196104. https://doi.org/10.1371/journal.pone.0196104 

  14. Park EJ, Ahn DW, Park CS. Text network analysis of newspaper articles on life-sustaining treatm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18;29(2):244-56. https://doi.org/10.12799/jkachn.2018.29.2.244 

  15. Park SH. Text network analysis of the Korean national kindergarten curriculum.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8;18:1041-61. https://doi.org/10.22251/jlcci.2018.18.22.1041 

  16. Kim MJ, Choi MN, Youm YS.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online news and social media text related to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7;47(6):806-16. https://doi.org/10.4040/jkan.2017.47.6.806 

  17. Lee SS. A Content analysis of journal articles using the language network analysis metho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014;31(4):49-68. https://doi.org/10.3743/KOSIM.2014.31.4.049 

  18. Cyram. NetMiner version 4.4.1. 4.3 ed. Seoul: Cyram Inc.; 2019. 

  19. Cyram. Social network analysis using NetMiner: Analysis of literature information. Seoul: Cyram Inc.; 2016. pp.8-72. 

  20. Lee SS. Network analysis methods. Seoul: Nonhyeong; 2012. pp. 207-268. 

  21. Wasserman S, Faust K. Social network analysis: Methods and applications. New York, USA: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4. pp.169-190. 

  22. Bambini D, Washburn J, Perkins R. Outcomes of clinical simulation for novice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confidence, clinical judgment.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009;30(2):79-82. 

  23. Hanshaw SL, Dickerson SS. High fidelity simulation evaluation studies in nursing educa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020;46:102818. https://doi.org/10.1016/j.nepr.2020.102818 

  24. Baek HC, Lee YR, Lee JE, Lee JH, Kim HS. Evaluation and application effect of a home nasogastric tube feeding simulation module for nursing students: An application of the NLN Jeffries simulation theor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17;28(3):324-333. https://doi.org/10.12799/jkachn.2017.28.3.324 

  25. Park SJ, Ji ES. A structural model on the nursing competencies of nursing simulation learn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8;48(5):588-600. https://doi.org/10.4040/jkan.2018.48.5.588 

  26. Chu MS, Hwang YY. Effects of web-based simulation and high-fidelity simulation of acute heart disease patient car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7;23(1):95-107. https://doi.org/10.5977/jkasne.2017.23.1.95 

  27. Jang HJ, Park JS. Effectiveness of simulation problem-based learning for community visit nursing according to Myers Briggs Type Indicator (MBTI) personality typ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6;22(4):577-87. https://doi.org/10.5977/jkasne.2016.22.4.577 

  28. Kim HJ, Chun IH. The effect of problem-based learning and simulation practice convergence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2018;9(7):355-64. https://doi.org/10.15207/JKCS.2018.9.7.355 

  29. Lee J, Jeon J, Kim S. Learning experience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in simulation: A meta-synthesis and meta-ethnography study.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9; 25(3):300-11. https://doi.org/10.5977/jkasne.2019.25.3.30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