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잠재계층성장모형을 적용한 다문화 가정 자녀의 성취동기 변화 유형 및 예측요인 탐색: 학업성취 수준의 차이를 중심으로
A Longitudinal Analysis of Adolescents' Achievement Motivation Profiles and their Relationship to Academic Achievement in Multicultural Famil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2, 2020년, pp.404 - 414  

연은모 (영남대학교 교양학부) ,  최효식 (춘천교육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가정 자녀의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6년 동안의 성취동기 변화패턴에 기초한 잠재집단을 찾고, 확인된 잠재집단과 학업성취 간의 관련성 및 잠재집단을 결정하는 예측요인을 확인하는 것이다. 다문화청소년패널연구의 1차년도(2011년)부터 6차년도(2016년)까지 6개 년도의 자녀와 어머니의 1,254쌍 자료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 잠재계층성장분석, 일원분산분석,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잠재계층성장분석 결과 성취동기의 종단적 변화양상은 '최상수준 변동형 집단', '중수준 변동형 집단', '저수준 무변화형 집단', '최저수준 무변화형 집단'의 네 가지 특징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잠재집단에 따라 6개 시점 모두에서 모든 잠재집단 간 동일한 패턴의 학업성취 수준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성취동기 수준이 높은 잠재집단 순으로 학업성취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부모 변인 중 부모효능감, 자녀 변인 중 자아존중감, 교사 변인인 교사지지가 잠재집단 구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변인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 자녀의 성취동기 변화 특성이 학업성취 수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하며, 성취동기 향상을 위해 잠재집단 구분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 자녀, 교사 변인에 대한 적극적 개입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plore latent classes in terms of changing patterns in achievement motivation among the samples from elementary school to middle school students in multicultural families and to investigate factors to predict latent groups and their relationship with academic achievement. 1254 pa...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부모효능감이 높은 부모의 경우 더 많은 학습지원 행동을 보이며[27],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들은 긍정적인 자기 개념을 갖고 있으며[13], 교사지지는 자율적 동기, 교과 가치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33-34]을 미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다문화 가정 자녀의 높은 성취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 자녀가 발달 과정에서 높은 성취동기를 갖고 생활하는 데 있어 자신의 특성뿐 아니라 부모, 교사의 특성 또한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하며, 다문화 가정 자녀의 성취동기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녀, 부모, 교사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따라서 다문화 가정 자녀의 성취동기변화 과정에 부모와 교사의 특성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시키는 부모교육 및 교사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잠재계층성장분석을 활용하여 다문화 가정 자녀의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1학년까지의 6년 동안의 성취동기 변화패턴에 기초한 잠재집단을 찾고, 확인된 잠재집단과 학업성취 간의 관련성 및 잠재집단을 결정하는 예측요인을 확인하는 것이다.
  • 다문화 가정 자녀의 학교생활적응 수준이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중학교로 학년이 올라갈수록 더 낮아진다는 점을 고려할 때[1], 학교적응 및 학업성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성취동기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종단적 자료를 활용한 잠재계층성장분석에 기초하여 다문화 가정 자녀의 성취동기 변화 양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이질적인 특징이 있는 잠재집단을 찾고, 확인된 최적의 잠재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탐색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 가정 어머니가 느끼는 문화 적응스트레스가 자녀의 성취동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다문화 가정 어머니가 느끼는 문화 적응스트레스는 자녀의 성취동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 친다[25]. 이는 문화적응스트레스가 자녀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부모양육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26]. 부모효능감은 학습지원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27], 자녀의 자기조절, 학교적응 등에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28-29].
성취동기란 무엇인가? 성취동기는 학교, 직장, 일상생활 등의 다양한 맥락에 서의 성취와 성공의 개인차를 설명하는 중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높은 성취동기를 가진 사람들은 인지적으 로 도전적인 과제를 수행하고, 강한 과제 참여 수준을 보 이는 특징이 있다[9].
성취동기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높은 성취동기를 가진 사람들은 인지적으 로 도전적인 과제를 수행하고, 강한 과제 참여 수준을 보 이는 특징이 있다[9].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성취동기가 학교적응, 학업적 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10-12],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학업성취 및 진로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11, 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H. H. Park, S. B. Oh, "A study of school adaption of multicultural students at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level", Korean Education Inquiry, Vol.32, No.2, pp.35-57, 2014. 

  2. S. B. Oh, S. S. Kim, "Multicultural background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nd influencing factors", The Journal of Education, Vol.38, No.2, pp.215-234, 2018. DOI: http://dx.doi.org/10.25020/je.2018.38.2.215 

  3. J. B. Kim, H. J. Tak,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perception of multicultural education and school adjustment for students from multicultural family: Mediating roles of student-teacher relationship",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18, No.10, pp.161-185, 2011. 

  4. M. H. Park,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the factors influencing academic achievement of multicultural students", Multicultural Education Studies, Vol.10, No.4, pp.27-54, 2017. 

  5. E. J. I, C. W. Rhee, "Mother's educational involvement impacts school adjus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in Korea-The mediating effect of parent-child bonding-",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Vol.29, pp.433-455, 2014. 

  6. H. W. Bang, G. P. Cho, "The differences of learning flow, academic emotional regulation, and learning strategies according to achievement motivation level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9, No.10, pp.330-349, 2019.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9.19.10.331 

  7. S. H. Jang, Y. H. Min, D. R. Lee, M. Y. Lee, "The effects of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n school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Vol.23, No.3, pp.409-424, 2014. 

  8. K. Kriegbaum, N. Becker, B. Spinath, "The relative importance of intelligence and motivation as predictors of school achievement: A meta-analysis", Educational Research Review, Vol.25, pp.120-148, 2018. 

  9. X. Zhao, L. Jia, J. H. R. Maes, "Effect of achievement motivation on cognitive control adaptations", Journal of Cognitive Psychology, Vol.30, No.4, pp.453-465, 2018. DOI: http://dx.doi.org/10.1080/20445911.2018.1467915 

  10. S. H. Lee, "A test of the mediating effects of achievement motiv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irrational belief, emotion and school adaptation",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Vol.20, No.2, pp.21-44, 2018. DOI: http://dx.doi.org/10.19034/KAYW.2018.20.2.02 

  11. M. Y. Park, Y. Lee, "Relationship among motivation for accomplishment, pursuit of career values, and work attitude: The mediating rol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Therapist, Vol.8, No.3, pp.385-402, 2016. 

  12. W. D. Kang, G. Y. R. Ahn, "The effect of achievement motives, internal work value, and career barrier on high school students'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15, No.1, pp.161-175, 2010. 

  13. Y. O. Yeom, S. Y. Choo, S. M. Lim, "The mediating effects of achievement motivation and academic self-efficacy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pessimism in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structure and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Vol.15, No.2, pp.67-79, 2007. 

  14. E. Y. Jin, "Mediating effect of bicultural compete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cculturative stress of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and psychosocial adjustment: Focusing on gender difference",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Vol.32, pp.303-326, 2015. 

  15. K. R. Choi, J. Y. Hong,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attachment and school adjustment in adolescents of multicultural families: The mediating effects of cultural adaptation stress", Studies on Korean Youth, Vol.29, No.1, pp.347-374, 2018. DOI: http://dx.doi.org/10.14816/sky.2018.29.1.347 

  16. S. M. Eun, S. H. Lee, K. Y. Lee, "Acculturative stress amongst multicultural adolescents: Patterns, predictors, and psychosocial outcomes", Studies on Korean Youth, Vol.30, No.2, pp.177-211, 2019. DOI: http://dx.doi.org/10.14816/sky.2019.30.2.177 

  17. J. A. Oh, "Meta-analysis of psycho-social factors and school adaptation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Vol.45, pp.159-182, 2019. DOI: http://dx.doi.org/10.20993/jSSW.45.7 

  18. S. Topcu, M. Z. Leana-Tascilar, "The role of motivation and self-esteem in the academic achievement of Turkish gifted students", Gifted Education International, Vol.34, No.1, pp.3-18, 2018. 

  19. E. S. Go, S. H. Kim, "The effect of bilingual ability of adolescents in multi-cultural families on school life adaptation: Focusing on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resilience", Bilingual Research, Vol.72, pp.1-23, 2018. 

  20. J. M. Kim, S. Y. Hong, "Examining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chool readiness, academic achievement,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25, No.3, pp.507-525, 2019. 

  21. S. S. Kim, J. E. Kim, M. O, Kim, "The structural relation among self-esteem, academic motivation, academic self-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8, No.9, pp.99-117, 2018.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8.18.9.99 

  22. N. K. Kim, G. B. Ha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mediating roles of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and self-esteem",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26, No.2, pp.255-280, 2019. DOI: http://dx.doi.org/10.21509/KJYS.2019.02.26.2.255 

  23. E. H. Wee, "Original article: Body comparison and body satisfaction influence on adapta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mong adolescent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53, No.2, pp.209-218, 2015. 

  24. J. M. Hur, J. Y. Kim, "A research about effects of satisfaction level rural middle school students have about their appearances on school adaptability -Focusing on the mediacy effect of personal relations and self-esteem-",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19, No.11, pp.329-356, 2012. 

  25. R. H. Lee, H. L. Chang, "The influence of maternal acculturative stress on the childs achievement motivation among multicultural families: Focusing on the dual mediating effect of parenting efficacy and ego resili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Vol.66, pp.65-95, 2019. DOI: http://dx.doi.org/10.24300/jkscw.2019.06.66.65 

  26. E. K. Le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ocial capital, cultural adaptation stress and parenting behavior in multi-cultural family mother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24, No.1, pp.333-355, 2016. 

  27. Y. H. Lee, K. M. Kim, "The effects of mother and father's parenting self-efficacy on children's academic self-efficacy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parental supports of learning",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Vol.18, No.4, pp.549-565, 2013. 

  28. L. Markazi, R. Badrigargari, S. Vahedi, "The role of parenting self-efficacy and parenting styles on self-regulation learning in adolescent girls of Tabriz",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30, pp.1758-1760, 2011. 

  29. S. C. Kim, K. J. Kwak, "Exploring the relationship among variables related to the school adjustment of grade 1 and 2 according to parental income: Parenting efficacy, self concepts, and prosocial behaviors",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Vol.19, No.3, pp.85-105, 2012. 

  30. H. N. Lee, J. W. Han, "The effects of parents' self-esteem and parenting attitudes on child's social competence: Dyadic data analysi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7, No.12, pp.807-817, 2017. 

  31. Y. J. Son, C. B. Cho, J. H.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communication between multi-cultural marital on children's daily adaptation: Mothers of multicultural families self-esteem", Multiculture & Peace, Vol.12, No.1, pp.80-106, 2018. 

  32. J. Xu, H. Hu, R. Wright, L. Schnaas, D. C. Bellinger, S. K. Park, R. O. Wright, M. M. Tellez-Rojo, "Prenatal lead exposure modifies the association of maternal self-esteem with child adaptive abi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Hygiene and Environmental Health, Vol.222, No.1, pp.68-75, 2019. DOI: https://doi.org/10.1016/j.ijheh.2018.08.005 

  33. M. R. Kim, S. J. Han, "The effects of multi-level factors on academic achievement: The relationships through teacher support and commitment",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Vol.28, No.5, pp.1357-1380, 2015. 

  34. J. Y. Kim, A. Y. Kim, "Teacher's conditional regard, autonomy support, and elementary students' self-determined motivation as predictors of academic engagement and achievement",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28, No.2, pp.251-268, 2014. 

  35. Y. O. Nam, "A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parenting attitude, self-control, and teacher support",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Vol.19, No.3, pp.165-186, 2017. 

  36. https://www.nypi.re.kr/archive 

  37. E. M. Yeon, H. S. Choi, "Exploring the latent profiles in self-esteem, self-efficacy, and acceptance toward disability of the disabled to life satisfaction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9, No.3, pp.133-152, 201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