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긍정적 사고와 대인관계가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Positive Thinking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n Communication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8 no.6, 2021년, pp.1596 - 1605  

류현숙 (대진대학교 간호학과) ,  최봉실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긍정적 사고 및 대인관계와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G시와 P시에 소재하는 2개 대학 간호학과 학생 171명이었고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와 백분율, t-test, ANOVA, Pearson's 상관관계 분석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 결과, 대인관계(β=.404, p<.001)가 큰 영향을 보이는 변수로 나타났고, 긍정적 사고(β=.274, p=.014)가 그 다음 순서로 나타났다. 회귀모형적합도에 대한 F 통계량은 20.940(p<.001)로 유의하였고, 설명력은 47.9%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대인관계와 긍정적 사고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the communication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Method: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71 nursing students from two universities located in G and P citie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24)

  1. G. H. Kim, H. S. Yoon, "The Effects of the Communi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Competenc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esteem, and Depress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8, No. 8, pp. 547-562, (2018). 

  2. Y. K. Yang, "Influences of Communication Skill and Interpersonal Ability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5, No. 2, pp. 99-108, (2018). 

  3. E. H. Jo, H. S. Kim, S. J. Hwang, "Mediating Effect of Communication Ability in the Relation Between Empathy and Interpersonal Relation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6, No. 3, pp. 290-298, (2020). 

  4. S. J. Lee, K. S. Jang, "The Effects of Action Learning on Nurses' Problem Solving, Communication, Emotional Creativity and Innovation Behavior",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 8, No. 2, pp. 73-87, (2014). 

  5. S. H. Hong, "Effects of Interpersonal Problems on Communication Skill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1, No. 14, pp. 117-127, (2021). 

  6. J. I. Kim,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Skill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2, No. 3, pp. 118-128, (2021). 

  7. H. S. Jeong, K. L. Lee,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Journal of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4, pp. 2635-2647, (2012). 

  8. S. O. Kim, "Influence of Positive Thinking and Subjective Happiness on School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 30, No. 3, pp. 395-404, (2016). 

  9. S. O. Kim, S. M. Kim, "Predictors of Positive Thinking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8, No. 3, pp. 1717-1727, (2016). 

  10. S. A. Lim, "The Relationship between Positive Thinking, Empathy Ability and Communication Ability of Some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ral Health Science, Vol. 9, No. 2, pp. 61-67, (2021). 

  11. E. J. Oh, "Mediating Effect of Communication Ability on Relationships among Self-awareness, Empathy, Emotional Intelligence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9. No. 2, pp. 549-560, (2021). 

  12. H. Gardner, M. L. Kornhaber, K. Wake. "Intelligence : Multiple perspectives". Harcourt Brace College Publishers. (1995). 

  13. Y. S. Kim, "The Effect of Self-Awareness, Other-Awareness and Communication Ability of Nursing Student on Interpersonal Rela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8, No. 10, pp. 773-782, (2018). 

  14. M. Y. Woo, H. J. Bae, S. J. Hong, "The Convergenc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Competence on Communication Skill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11, No. 12, pp. 401-408, (2020). 

  15. S. Y. Yang, "The Effect of self-esteem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n clinical practice stress of th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6, No. 9, pp. 286-296, (2016). 

  16. Y. A. Kim, S. Y. Jang, "Affecting Factors of Communication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0, No. 5, pp. 399-417, (2020). 

  17. J. H. Lim, M. H. Choi, "The Influences of Character Factors on the Communication Skill among Nursing Studen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23, No. 1, pp. 303-315, (2021). 

  18. F. Faul, E. Erdfelder, A. Buchner, A. G. Lang,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 41, pp. 1149-1160, (2009). 

  19. S. J. Lee, Y. K. Chang, H. N. Lee, K. Y. Par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Seoul, (2003). 

  20. H. J. Kim, Y. H. Oh, G. S. Oh, D. W. Suh, Y. C. Shin, J. Y. Jung, "Development and validation study of the positive thinking scale",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 11, No. 4, pp. 767-784, (2006). 

  21. S. Schlein, B. Guerney, L. Stover,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ennsylvania University, Philadelphia, (1971). 

  22. S. M. Moon, "A study on the effect of human relationship training group counseling", Journal of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Vol. 19, pp. 195-204, (1980). 

  23. S. G. Jeon,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social skills training program for the rehabilitation of patients with schizophreni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ngsil University, Seoul, (1995). 

  24. G. H. Kim, E. K. Han, D. H. Kim, S. H. Kim, J. E. Kim, H. J. Kim, H. I. Kim, S. H. Min, S. K. Park, Y. S. Bahng, H. J. Oh. "The influence of self-awareness and empathy on the communication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0, No. 7, pp. 451-465, (202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