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8, 2020년, pp.331 - 341
오윤희 (광주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박명숙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This study is a descriptive research study aimed at confirming the mediating effect of empathy abil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personal ability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for freshman in nursing college. The study subjects were 179 freshman from the nursing department of four universit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학 생활에 잘 적응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 대학 생활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사람들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형성해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러한 관계를 잘 하기 위해서는 나 자신뿐만이 아니라 타인을 잘 이해할 수 있는 공감 능력이 필요하다. | |
공감 능력의 필요성은? | 이러한 관계를 잘 하기 위해서는 나 자신뿐만이 아니라 타인을 잘 이해할 수 있는 공감 능력이 필요하다. 공감 능력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반응하는 능력으로 타인과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매우 중요하고, 임상 실습현장에서 대상자를 포함한 다양한 직종의 보건의료진과 관계를 맺는 데 필수적인 역량이다[11]. 공병혜[12]는 다른 사람의 감정을 파악하여 표현함으로써 마음을 움직이도록 하는 공감 능력은 간호사에게 필요한 역량이라고 하였다. | |
간호대학생에게 공감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교육적 접근이 필요한 이유는? | 이러한 공감 능력은 대인관계를 긍정적으로 형성시키는 요인 중 하나이다[13-15]. 공감이란 상대방의 경험을 관찰하는 과정에서 개인이 느끼고 반응하는 다양한 느낌[16]으로 간호학에서 공감은 대상자와의 치료적인 관계에 있어서 필요한 핵심적인 조건이다[17]. 공감하는 능력이 없다면 본인의 마음을 상대편에 전달하는 것이 불가능하며, 다른 사람의 생각, 감정 및 행동을 이해할 수도 없다[18]. 간호대학생의 경우 공감 능력이 높으면 대인관계 능력도 높고, 대학 생활 만족도와 전공만족도도 높았다[19]. 그러나 공감 능력이 부족한 간호대학생의 경우 적절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아 대인관계 능력이 낮았다[15]. 또한, 공감 능력이 높은 경우 간호사의 대인관계능력, 직무만족도 및 행복감이 증가하였다[20]. 이렇게 공감 능력은 대인관계 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대인관계 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신입생 때부터 공감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교육적 접근이 필요하다. |
H. J. Yang. (2003). The Interaction Effect between Daily Hassles and Self-Esteem on Adjustment to College. Yonsei journal of counseling, 19, 111-127.
S. Y. Min. (2006). Adjustment Experiences of Students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5(4), 409-419. UCI : G704-001695.2006.15.4.008.
S. K. Yoon, Y. K. Han, S. H. Im & W. Y. Kim. (2015). A Study on the Factors that Affect College and Major selection.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42(2), 87-107. DOI : 10.22804/jke.2015.42.2.004
Y. H. Kim. (2016).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Department Satisfaction on College Life Adaptation of Nursing Freshma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1), 104-113. DOI : 10.5762/KAIS.2016.17.11.104
S. O. Kim. (2018). Factors affecting school life adjustment of freshman in nursing departmen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2), 1077-1088. DOI : 10.37727/jkdas.2018.20.2.1077
K. H. Kim. (2014). Correlation of Stress-coping, Humor, Sense, and Adaptation to College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3), 310-313. DOI : 10.5392/JKCA.2014.14.03.301
N. H. Kim. (2018). Factors Affecting Communication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6), 735-744. DOI : 10.35873/ajmahs.2018.8.6.068.
B. H. Kong. (2001). Aesthetical-ethical paradigm of care ethics in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2(3), 364-372. DOI : http://dx.doi.org/10.4040/jkan.2002.32.3.364
H. S. Jeong & K. L. Lee. (2012).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5), 2635-2647.
M. H. Davis. (1983). Measur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 Evidence for a multidimensional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4(1), 113-126.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44.1.113.
H. E. Peplau. (1952). Interpersonal relationships in nursing. New York : G. P. Putnam.
M. J. Bae & H. I. Jo.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Covert Narcissism, Self-esteem, Cognitive/Affective Empathy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5(6), 2417-2435. DOI : 10.15703/kjc.15.6.201412.2417
Y. M. Seon & K. H. Chung. (2019). Effect of Nurses' Compassion competence on Personal Relations, Job Satisfaction and Happines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9), 485-500. doi.org/10.35873/ajmahs.2019.9.9.042.
M. H. Lim. (2018). 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 Differentiation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9), 225-233. DOI:https://doi.org/10.5762/KAIS.2018.19.9.225.
E. J. Oh & S. A. Park. (2016).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competence between Nursing student's Adult attachment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8), 94-10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8.94.
E. J. Lim & M. H. Lee. (2019). Convergence Relationship among Interpersonal Competence, Clinical Stress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5), 279-286. doi.org/10.14400/JDC.2019.17.5.279.
J. E. Lee & H. W. Kwak. (2016). Rela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Harmony, Stress Coping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1), 527-537. DOI:http://dx.doi.org/10.14400/JDC.2016.14.11.527.
J. A. Shin & S. Kang. (2019). Comparisons of Self-esteem, Interpersonal Relationship, Happiness, and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by Type D Personal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10), 273-282. DOI :https://doi.org/10.14400/JDC.2019.17.10.273.
H. Y. Kang. (2017). The Relationships among Self-Efficacy, Satisfaction in Major, and College Life Adaptation in Freshma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Care Management, 25(125), 77-95. https://www.earticle.net/Article/A324112.
J. H. Oh. (2014). The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0), 873-884. DOI:http://dx.doi.org/10.5392/JKCA.2014.14.10.873.
S. Y. Roh. (2017). Mediating Effects of Resilience between Academic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Growth and Development, 25(2), 203-209.
K. O. Lee & H. J. Chae. (2016). The relationships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llege adjustment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0), 355-365. DOI:http://dx.doi.org/10.14400/JDC.2016.14.10.355
S. Y. Yun & S. H. Min. (2014).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piritual well-being on College adjustment in major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2), 395-403. DOI:http://dx.doi.org/10.14400/JDC.2014.12.12.395.
J. H. Oh & Y. H. Hwang. (2018). The Effects of Empathy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through the Mediating Effect of Ego-resili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20(3), 196-203. DOI: http://dx.doi.org/10.7586/jkbns.2018.20.3.196.
Schlein, S., Guerney, B., Stover, L. (1971).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ennsylvania Stata University. Philadelphia.
S. M. Moon (1980). A study on the effect of human relations training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19(2), 195-204.
Davis. M. H. (1980).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JSAS Catal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10, 85-103.
I. Kang et al. (2009).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version of Interpersonal Reactivity Index. Journal of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48(5), 352-358.
Baker, R. M., & Siryk, B. (1984).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 179-189. DOI: http://dx.doi.org/10.1037/0022-0167.31.2.179.
Y. J. Lee. (2000). The Non-Residential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Life and Career Plans.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R. M. Baron & D. A. Kenny.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2.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51.6.1173
Y. S. Eo & Y. J. Park. (2015). Correlation between Leisure Particip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Psychology and Behavior, 7(2), 1-15.
H. Y. Jung. (2016). The Convergence Influence of Life Stress, Depression and Ego Resiliency on College Lif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7), 259-268. DOI: http://dx.doi.org/10.14400/JDC.2016.14.7.259.
I. S. Park. (2017). The Influence of Empathy on Interperson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5, 487-48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