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 신입생의 대인관계 능력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공감 능력의 매개효과
Influence of Interpersonal Ability on College Life Adjustment in Freshman in Nursing College: Mediation Effect of Empathy Abili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8, 2020년, pp.331 - 341  

오윤희 (광주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박명숙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대인관계 능력과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공감 능력의 매개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연구 참여에 동의한 4개 대학의 간호학과 신입생 179명이다. 자료수집은 2018년 6월 11일부터 6월 18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자료는 SPSS 21.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 신입생의 공감 능력과 대인관계 능력이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하였고, 대인관계 능력과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공감 능력이 부분 매개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간호대학 신입생의 대학생활적응을 높이는 방안으로 학생들의 공감 능력을 높일 수 있는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따라서, 향후 간호대학 신입생의 대학생활적응력과 관련된 다양한 변수를 포함한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descriptive research study aimed at confirming the mediating effect of empathy abil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personal ability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for freshman in nursing college. The study subjects were 179 freshman from the nursing department of four universiti...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 대인관계 능력과 대학생활적응 관계에서 공감 능력의 매개 효과를 확인하여 간호대학 신입생의 대학생활적응 증진방안을 모색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공감 능력은 대인관계 능력과 대학 생활적응 관계에서 부분 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인관계 능력과 공감 능력이 대학생활적응에 중요한 영향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 신입생의 대인관계 능력과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서 공감 능력의 매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모형은 아래와 같다[Fig.
  • 본 연구는 간호대학 신입생의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대인관계 능력과 공감 능력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으며, 대인관계 능력과 대학 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공감 능력의 매개 효과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대인 관계 능력과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공감 능력의 매개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에 관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공감 능력과 대인관계와의 관계 연구[13, 14, 19, 33]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간호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대인관계 능력과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공감 능력의 효과를 검증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활적응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시기인 간호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대인관계 능력과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공감 능력에 대한 매개 효과를 확인한 후, 간호대학 신입생의 대학 생활적응력을 높이는 방안 모색 및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 생활에 잘 적응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대학 생활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사람들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형성해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러한 관계를 잘 하기 위해서는 나 자신뿐만이 아니라 타인을 잘 이해할 수 있는 공감 능력이 필요하다.
공감 능력의 필요성은? 이러한 관계를 잘 하기 위해서는 나 자신뿐만이 아니라 타인을 잘 이해할 수 있는 공감 능력이 필요하다. 공감 능력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반응하는 능력으로 타인과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매우 중요하고, 임상 실습현장에서 대상자를 포함한 다양한 직종의 보건의료진과 관계를 맺는 데 필수적인 역량이다[11]. 공병혜[12]는 다른 사람의 감정을 파악하여 표현함으로써 마음을 움직이도록 하는 공감 능력은 간호사에게 필요한 역량이라고 하였다.
간호대학생에게 공감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교육적 접근이 필요한 이유는? 이러한 공감 능력은 대인관계를 긍정적으로 형성시키는 요인 중 하나이다[13-15]. 공감이란 상대방의 경험을 관찰하는 과정에서 개인이 느끼고 반응하는 다양한 느낌[16]으로 간호학에서 공감은 대상자와의 치료적인 관계에 있어서 필요한 핵심적인 조건이다[17]. 공감하는 능력이 없다면 본인의 마음을 상대편에 전달하는 것이 불가능하며, 다른 사람의 생각, 감정 및 행동을 이해할 수도 없다[18]. 간호대학생의 경우 공감 능력이 높으면 대인관계 능력도 높고, 대학 생활 만족도와 전공만족도도 높았다[19]. 그러나 공감 능력이 부족한 간호대학생의 경우 적절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아 대인관계 능력이 낮았다[15]. 또한, 공감 능력이 높은 경우 간호사의 대인관계능력, 직무만족도 및 행복감이 증가하였다[20]. 이렇게 공감 능력은 대인관계 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대인관계 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신입생 때부터 공감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교육적 접근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H. J. Yang. (2003). The Interaction Effect between Daily Hassles and Self-Esteem on Adjustment to College. Yonsei journal of counseling, 19, 111-127. 

  2. S. Y. Min. (2006). Adjustment Experiences of Students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5(4), 409-419. UCI : G704-001695.2006.15.4.008. 

  3. S. K. Yoon, Y. K. Han, S. H. Im & W. Y. Kim. (2015). A Study on the Factors that Affect College and Major selection.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42(2), 87-107. DOI : 10.22804/jke.2015.42.2.004 

  4. Y. H. Kim. (2016).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Department Satisfaction on College Life Adaptation of Nursing Freshma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1), 104-113. DOI : 10.5762/KAIS.2016.17.11.104 

  5. S. O. Kim. (2018). Factors affecting school life adjustment of freshman in nursing departmen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2), 1077-1088. DOI : 10.37727/jkdas.2018.20.2.1077 

  6. K. H. Kim. (2014). Correlation of Stress-coping, Humor, Sense, and Adaptation to College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3), 310-313. DOI : 10.5392/JKCA.2014.14.03.301 

  7. E. A. Kim & K. S. Jang. (2012). Developing a Prediction Model regarding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to College Lif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2), 312-322. 

  8. H. T. Park. (2014). A Study on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First year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3) 1576-158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3.1576 

  9. Y. J. Oh. (2017). Predictors of College Lif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7), 307-317. DOI : https://doi.org/10.14400/JDC.2017.15.7.307. 

  10. Y. K. Kwang, (2013). Effects of Self-Esteem, Ego-Resilience, Social Support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5), 2178-218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5.2178. 

  11. N. H. Kim. (2018). Factors Affecting Communication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6), 735-744. DOI : 10.35873/ajmahs.2018.8.6.068. 

  12. B. H. Kong. (2001). Aesthetical-ethical paradigm of care ethics in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2(3), 364-372. DOI : http://dx.doi.org/10.4040/jkan.2002.32.3.364 

  13. M. S. Chung. (2014). Relations on Self-esteem, Empath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r Reinforcing Competence in Communication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2), 332-340.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2.332. 

  14. M. Jung. (2015). Influence of Ego states, Self Esteem, and Empathi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7), 4614-4620.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7.4614. 

  15. H. S. Jeong & K. L. Lee. (2012).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5), 2635-2647. 

  16. M. H. Davis. (1983). Measur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 Evidence for a multidimensional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4(1), 113-126.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44.1.113. 

  17. H. E. Peplau. (1952). Interpersonal relationships in nursing. New York : G. P. Putnam. 

  18. M. J. Bae & H. I. Jo.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Covert Narcissism, Self-esteem, Cognitive/Affective Empathy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5(6), 2417-2435. DOI : 10.15703/kjc.15.6.201412.2417 

  19. M. O. Chae. (2016). Ego resilience, Empathic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5), 95-103. DOI : http://dx.doi.org/10.5762/KAIS.2016.17.5.95. 

  20. Y. M. Seon & K. H. Chung. (2019). Effect of Nurses' Compassion competence on Personal Relations, Job Satisfaction and Happines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9), 485-500. doi.org/10.35873/ajmahs.2019.9.9.042. 

  21. M. H. Lim. (2018). 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 Differentiation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9), 225-233. DOI:https://doi.org/10.5762/KAIS.2018.19.9.225. 

  22. E. J. Oh & S. A. Park. (2016).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competence between Nursing student's Adult attachment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8), 94-10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8.94. 

  23. E. J. Lim & M. H. Lee. (2019). Convergence Relationship among Interpersonal Competence, Clinical Stress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5), 279-286. doi.org/10.14400/JDC.2019.17.5.279. 

  24. J. E. Lee & H. W. Kwak. (2016). Rela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Harmony, Stress Coping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1), 527-537. DOI:http://dx.doi.org/10.14400/JDC.2016.14.11.527. 

  25. Y. S. Lee, S. H. Park & J. K. Kim. (2014).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Self-Efficacy, Interpersonal Relation, College Life Satisfaction. The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6), 229-240.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4.14.06.229. 

  26. E. A. Kim & K. L. Park. (2014). Factor Affecting Adjustment of Freshman Nursing Students to College Lif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2), 234-24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2.234. 

  27. J. A. Shin & S. Kang. (2019). Comparisons of Self-esteem, Interpersonal Relationship, Happiness, and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by Type D Personal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10), 273-282. DOI :https://doi.org/10.14400/JDC.2019.17.10.273. 

  28. H. Y. Kang. (2017). The Relationships among Self-Efficacy, Satisfaction in Major, and College Life Adaptation in Freshma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Care Management, 25(125), 77-95. https://www.earticle.net/Article/A324112. 

  29. J. H. Oh. (2014). The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0), 873-884. DOI:http://dx.doi.org/10.5392/JKCA.2014.14.10.873. 

  30. S. Y. Roh. (2017). Mediating Effects of Resilience between Academic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Growth and Development, 25(2), 203-209. 

  31. K. O. Lee & H. J. Chae. (2016). The relationships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llege adjustment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0), 355-365. DOI:http://dx.doi.org/10.14400/JDC.2016.14.10.355 

  32. S. Y. Yun & S. H. Min. (2014).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piritual well-being on College adjustment in major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2), 395-403. DOI:http://dx.doi.org/10.14400/JDC.2014.12.12.395. 

  33. J. H. Oh & Y. H. Hwang. (2018). The Effects of Empathy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through the Mediating Effect of Ego-resili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20(3), 196-203. DOI: http://dx.doi.org/10.7586/jkbns.2018.20.3.196. 

  34. Schlein, S., Guerney, B., Stover, L. (1971).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ennsylvania Stata University. Philadelphia. 

  35. S. M. Moon (1980). A study on the effect of human relations training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19(2), 195-204. 

  36. Davis. M. H. (1980).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JSAS Catal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10, 85-103. 

  37. I. Kang et al. (2009).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version of Interpersonal Reactivity Index. Journal of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48(5), 352-358. 

  38. Baker, R. M., & Siryk, B. (1984).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 179-189. DOI: http://dx.doi.org/10.1037/0022-0167.31.2.179. 

  39. Y. J. Lee. (2000). The Non-Residential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Life and Career Plans.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40. R. M. Baron & D. A. Kenny.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2.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51.6.1173 

  41. Y. S. Eo & Y. J. Park. (2015). Correlation between Leisure Particip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Psychology and Behavior, 7(2), 1-15. 

  42. K. H. Yang, J. R. Lee & B. N. Park. (2012). Factors Affecting Adaptation to School Life of Freshman Enrolled in Nursing at a Junior Colleg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5-13.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1.005. 

  43. H. Y. Jung. (2016). The Convergence Influence of Life Stress, Depression and Ego Resiliency on College Lif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7), 259-268. DOI: http://dx.doi.org/10.14400/JDC.2016.14.7.259. 

  44. S. O. Choi, J. K. Park & S. H. Kim. (2015). Factors Influencing the Adaptation to the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2), 182-189.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2.182. 

  45. I. S. Park. (2017). The Influence of Empathy on Interperson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5, 487-48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