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업지도안 분석을 통한 수학교사의 수업설계역량(Pedagogical Design Capacity) 탐색
Exploring Teachers' Pedagogical Design Capacity: How Mathematics Teachers Plan and Design Their Mathematics Lesson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6 no.4, 2017년, pp.365 - 385  

김구연 (서강대학교) ,  전미현 (서강대학교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plore mathematics teachers' pedagogical design capacity. For this purpose, we googled and collected 327 lesson plans for middle-school mathematics and investigated how mathematics teachers plan and design their mathematics lessons through the format and structures, objectives a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란 무엇인가? 교사는 수업을 계획, 준비, 실행하는 주체이다. 수학교사는 수학수업을 설계하는데 이 과정에서 교육과정 혹은 교과서를 기반으로 하여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 즉, 수학의 개념 또는 아이디어 등의 내용을 정하고 이를 수업 중에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등을 계획하고 이러한 내용과 방법에 따른 수학수업을 학생과 함께 실행한다(Remillard, 1992; Stein, Remillard, & Smith, 2007).
실행된 교육과정에 대한 실증연구에서, 교사들이 구체적으로 수업을 어떻게 계획하고 설계하는지에 관하여서는 밝혀진 바가 거의 없는 이유는? 실행된 교육과정에 대한 실증연구들이 수행되고 있지만, 교사가 무엇을 어떻게 의도하는지 즉, 교사들이 구체적으로 수업을 어떻게 계획하고 설계하는지에 관하여서는 밝혀진 바가 거의 없다. 이는 교수 설계자로서 교사의 역할과 의무를 규정하기 보다는 주어진 교과서의 소비자 혹은 전달매개자로 보는 전통적 역할로 제한하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Remillard, 1999, 2005).
수학교사는 어떻게 수학수업을 진행하는가? 교사는 수업을 계획, 준비, 실행하는 주체이다. 수학교사는 수학수업을 설계하는데 이 과정에서 교육과정 혹은 교과서를 기반으로 하여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 즉, 수학의 개념 또는 아이디어 등의 내용을 정하고 이를 수업 중에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등을 계획하고 이러한 내용과 방법에 따른 수학수업을 학생과 함께 실행한다(Remillard, 1992; Stein, Remillard, & Smith, 2007). Stein et.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권지현, 김구연 (2013). 중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기하영역의 수학 과제 분석. 수학교육 52(1), 111-128. (Kwon, J. & Kim, G. (2013). An analysis of mathematical tasks in the middle school geometry. The Mathematical Education 52(1), 111-128.) 

  2. 김구연 (2011). How teachers use mathematics curriculum materials in planing and implementing mathematics lessons. 학교수학 13(4), 485-500. (Kim, G. (2011). How teachers use mathematics curriculum materials in planing and implementing mathematics lessons. School Mathematics 13(4), 485-500.) 

  3. 김구연, 전미현 (2017). 중학교 수학교과서가 학생에게 제공하는 함수 학습기회 탐색. 학교수학 19(2), 289-317. (Kim, G. & Jeon, M. (2017). Exploring how middle-school mathematics textbooks on functions provide studentsa an opportunity-to-learn. School Mathematics 19(2), 289-317.) 

  4. 김대영, 김구연 (2014). 중등 수학교사의 교과서 수학과제 이해 및 변형 능력. 학교수학 16(3), 445-469. (Kim, D. & Kim, G. (2014).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understanding and modification of mathematical tasks in textbooks. School Mathematics 16(3), 445-469.) 

  5. 김민혁 (2013). 수학 교사의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활용도 조사. 학교수학 16(3), 503-531. (Kim, M. (2013).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use of mathematics textbooks and teacher's guide. School Mathematics 16(3), 503-531.) 

  6. 문진수, 김구연 (2015). 중등 수학교사의 함수에 대한 지식(MKT)측정 및 분석. 학교수학 17(3), 469-492. (Mun, J. & Kim, G. (2015). Measuring and analyzing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MKT] of functions.. School Mathematics 17(3), 469-492.) 

  7. 이혜림, 김구연 (2013). 수학교과서 문제에 대한 예비중등교사의 이해 및 변형 능력. 수학교육학연구 23(3), 353-371. (Lee, H. L. & Kim, G. (2013). Pre-service secondary matheamtics teachers' understanding and modifications of tasks in mathematics textbook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3(3), 353-371.) 

  8. 전미현, 김구연 (2015). 예비교사들의 수학교수지식(MKT) 측정 및 분석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5(4), 691-715. (Jeon, M. & Kim, G. (2015). Measuring and analyzing prospecitve secondary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MKT].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5(4), 691-715.) 

  9. 홍창준, 김구연 (2012). 중학교 함수 단원의 수학 과제 분석. 학교수학 14(2), 213-232. (Hong, C. J, & Kim, G. (2012). Functions in the middle school mathematics: The cognitive demand of the mathematical tasks. School Mathematics 14(2), 213-232.) 

  10. Ball, D. L., Lubienski, S. T., & Mewborn, D. S. (2001). Research on teaching mathematics: The unsolved problem of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In V. Richardson (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4th ed., pp. 433-456). Washington, DC: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11. Ball, D. L., Thames, M. H., & Phelps, G. (2008).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What Makes It Special?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9(5), 389-407. 

  12. Brahier, D. J. (2009). Teaching secondary and middle school mathematics (3rd ed.). Boston: Pearson. 

  13. Brown, M. W. (2009). The teacher-tool relationship: Theorizing the design and use of curriculum materials. In J. T. Remillard, B. A. Herbel-Eisenmann & G. M. Lloyd (Eds.), Mathematics teachers at work: Connecting curriculum materials and classroom instruction (pp. 17-36). Routledge: New York. 

  14. Collopy, R. (2003). Curriculum materials as a professional development tool: How a mathematics textbook affected two teachers' learning. Elementary School Journal 103, 287-311. 

  15. Davis, E. A. & Krajcik, J. S. (2005). Designing educative curriculum materials to promote teacher learning. Educational Researcher 34(3), 3-14. 

  16. Hill, H. C. & Charalambous, C. Y. (2012). Teacher knowledge, curriculum materials, and quality of instruction: Lessons learned and open issues.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44, 559-576. 

  17. Mayer, R. E. (2008). Learning and instruction (2nd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18.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1). Professional standards for teaching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19.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5). Assessment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20.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21.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14). Principles to actions: Ensuring mathematical success for all. Reston, VA: Author. 

  22.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1). Adding it up: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 J. Kilpatrick, J. Swafford, & B. Findell (E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23. Posamentier, A. S., Smith, B. S., & Stepelman, J. (2010). Teaching secondary mathematics: Teaching and enrichment units (8th ed.). Boston: Allyn & Bacon. 

  24. Remillard, J. T. (1992). Teaching mathematics for understanding: A fifth-grade teacher's interpretation of policy. Elementary School Journal 93, 179-193. 

  25. Remillard, J. T. (1999). Curriculum materials in mathematics education reform: A framework for examining teachers' curriculum development. Curriculum Inquiry 29, 315-342. 

  26. Remillard, J. T. (2005). Examining key concepts in research on teachers' use of mathematics curricula.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5, 211-246. 

  27. Sanchez, W. B. (2013). Open-ended questions and the process standards. Mathematics Teacher 107, 206-211. 

  28.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29. Stein, M. K., & Grover, B. W., & Henningsen, M. (1996). Building students capacity for mathematical thinking and reasoning: An analysis of mathematical tasks used in reform classroom.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3, 455-488. 

  30. Stein, M. K. & Kim, G. (2009). The role of mathematics curriculum materials in large-scale urban reform: An analysis of demands and opportunities for teacher learning. In J. T. Remillard, B. A. Herbel-Eisenmann & G. M. Lloyd (Eds.), Mathematics teachers at work: Connecting curriculum materials and classroom instruction (pp. 37-55). Routledge: New York. 

  31. Stein, M. K., Kim, G., & Seeley, M. (2006). The enactment of reform mathematics curricula in urban settings: A comparative analysi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 Francisco. 

  32. Stein, M. K., Remillard, J. T., & Smith, M. S. (2007). How curriculum influences student learning. In F. K. Leste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319-370).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33. Stein, M. K. & Smith, M. S. (2011). Five practices for orchestrating productive mathematics discussion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