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BL을 활용한 <문화와 철학의 이해> 수업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class of Using PBL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4, 2021년, pp.435 - 440  

박해랑 (서원대학교 휴머니티교양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20-2학기 00_대학교 <문화와 철학의 이해>라는 균형교양교과목에서 실시한 PBL(문제중심학습) 수업 사례를 통해 그 학습의 효과를 고찰한 것이다. 학습을 통한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PBL(문제중심학습)은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이 충분히 이루어진다. 비대면 학습이 장기화되고 있는 실정에서 PBL교수법은 교수자-학습자, 학습자-학습자 간의 충분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둘째, PBL학습은 교과목 특성에 맞는 다양한 문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역할 분담과 협업의 과정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셋째, 문제 상황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확장할 수 있다. 본 수업 사례에서 확인한 한계점은 첫째, <문화와 철학의 이해>라는 교과목의 특성상 세계문화 현상에 대한 논의는 충분히 가능하지만, 철학이라는 관점에서 논의가 되어야 한다. 철학적 부분을 분히 검토하여 적절하게 적용해야 한다. 둘째, 비대면 온라인에서 팀 작업이 쉽지 않다는 점이다. 오프라인 수업에서 팀을 이루어 학생들이 논의의 과정을 거친다면 훨씬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iveness of the study through a case of PBL (problem-based learning) class conducted in a balanced culture course called at 00 - University in the second semester of 2020. The effects we can achieve through learning are as follows: First, problem-based learning (PBL) ha...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9)

  1. Jang, Kyung-won,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learners' problem-solving activities in the online PBL, Educational Information Media Research, 12(3), 33-63, 2006. 

  2. Kim, Hyun-woo & Kang, In-ae, A Qualitative Study on the Learning Performance Type and Step-by-Step Characteristics of PBL Classes: A Study on the Education Method, Focusing on University Class Cases, 25(2), 403-427, 2013. 

  3. Cho, Hyun-soon, Lee, Hye-joo & Baek, Eun-joo etc., Problem development procedures for problem-driven learning (PBL), Research Curriculum Research, 21(.3), 215-242, 2003. 

  4. Jang, Kyung-won,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learners' problem-solving activities in the online PBL, Educational Information Media Research, 12(3), 33-63, 2006. 

  5. Choi, Eun-Young, "The Role of Effective Tutors Recognized by Students who have Experienced Problem-Based Learning-Focused on Focus Group Interview",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6(!), 469-476, 2020. 

  6. Choi, Jung-im & Jang, Kyung-won, Learning with PBL, Hakjjiis, .2015. 

  7. Jang, Kyung-won,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learners' problem-solving activities in the online PBL, Educational Information Media Research, 12(3), 33-63, 2006. 

  8. K. M. Kim and C. Y. Jo, "The Effect of Problem-Based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Learning Flow of Junior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6(1), 269-278, 2020. 

  9. H. Barrows and A. Myers, Problem based learning in secondary schools. Unpublished monograph Springfield, IL; Problem based learning Institute. 1994.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