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 교육 관련 국내 코퍼스 연구 동향
A review of corpus research trends in Korean education 원문보기

Asia pacific journal of corpus research = 아시아태평양코퍼스연구, v.2 no.2, 2021년, pp.43 - 48  

심은지 (이화여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rends of corpus driven research in Korean education. For this purpose, a total of 14 papers was searched online with the keywords including Korean corpus and Korean education. The data was categorized into three: vocabulary education, grammar education and co...

주제어

표/그림 (1)

참고문헌 (17)

  1. 강현화(Kang, H. H.). (2008). 한국어 교육을 위한 연어의 유형에 대한 고찰(Corpus and Korean grammar teaching). 응용언어학(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24(3), 197-217. 

  2. 김하수, 유현경, 김해옥, 정희정, 강현화, 고석주, 한송화, 조민정, 김현강(Kim, H. S., Kim, H. O., Jung, H. J., Kang, H. H., Go, S. J., Han, So. H., Cho, M. J., & Kim, H. G. (2007). 한국어교육을 위한 한국어연어사전(Korean Collocation Dictionary for Learners),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Seoul: Communication Books). 

  3. 김도영(Kim, D. Y.). (2016). 한국어 고급 학습자를 위한 접속부사 교육의 방향성 연구(Research of the direction of teaching Korean conjunctive adverbs for Korean advanced learners). 한어문교육(The Education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37, 103-120. 

  4. 김민국(Kim, M. G.). (2009). 학문목적 한국어 교육용 어휘와 연어 추출(The abstraction of academic vocabulary for Korean learner and its collocations). 문법 교육(Grammar Education), 11, 141-171. 

  5. 김진희, 한승규(Kim, J. H., & Han, S. G.). (2011). 한국어 다의어 의미 항목별 교육의 필요성(A study on teaching polysemic words focusing on its various meanings). 시학과 언어학(Poetics & Linguistics), 21, 127-149. 

  6. 김진희, 김강희(Kim, J. H., & Kim, G. H.). (2012). '보다' 구성의 가정 의미기능 연구(A study on the meaning and semantic function of the 'poda' collocations). 시학과 언어학(Poetics & Linguistics), 23, 81-109. 

  7. 남신혜(Nam, S. H.). (2013). {-다는}의 유형과 문법화(The types and the grammaticalization of {-tanun}). 언어사실과 관점(Language Facts and Perspectives), 32, 289-314. 

  8. 남신혜, 원미진(Nam, S. H., & Won. M. J.). (2011). 한국어 교육을 위한 외래어 조어소 선정에 관한 연구(The selection of educational roots and affixes from loanwords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이중언어학(Bilingual Research), 46, 67-102. 

  9. 서상규, 강현화, 유현경, 김한샘, 한국 문화관광부, 한국어세계화추진위원회(Seo, S. K., Kang, H. H., Yu, H. K., Kim, H. S., Korean Ministry of Culture & Tourism, & Hangeul Segyewha Promotion Committee). (2000). 한국어 교육 기초 어휘 의미 빈도 사전의 개발 사업보고서(A project report on developing a dictionary for meaning frequency of basic vocabulary for Korean education). 서울: 문화관광부. 

  10. 서세정, 어지혜(Seo, S. J., & Eo, J. H.). (2011). 한국어 학습자의 숙달도별 연결어미 정확도 변이 양상 연구(Study on connective ending accuracy variation by Korean proficiency level among learners). 한국어교육(Journal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22(1), 123-143. 

  11. 안지현(Ahn, J. H.). (2021). 한국어 어휘 교육을 위한 코퍼스 기반 프로그램의 활용과 의의(Application and significance of corpus-based programs for Korean vocabulary education). 다문화사회와 교육연구(Multi-cultural Society and Education Studies), 7, 75-98. 

  12. 이석재, 김정아, 장재웅(Rhee, S. C., Kim, J. A., & Chang, J. W.). (2006).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음성 코퍼스의 설계, 구축 및 응용방안 연구(The design, construction and applications of speech corpus for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한국어 교육연구(The Study of Korean Education), 4, 267-282. 

  13. 이현정(Lee, H. J.). (2014). 한국어교육용 외래어 선정을 위한 기초 연구(A Study on Loanword Selection for Korean Language Learners). 시학과 언어학(Poetics & Linguistics), 27, 151-180. 

  14. 이현정, 최영롱(Lee, H. J., & Choi, Y. R.). (2013). 한국어 교육용 연결어미 선정을 위한 기초연구(A study on selection of educational connective endings of Korean language). 언어와 문화(The Language and Culture), 9(3), 245-269. 

  15. 장채린, 홍연정(Jang, C. R., & Hong, Y. J.). (2014). 한국어 교육용 반의어의 개념 설정 및 목록 선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ncept and Selection of List of the Antonym for the Purpose of Korean Education). 언어사실과 관점(Language facts and perspectives), 33, 245-270. 

  16. 한송화(Han, S. H.). (2013). '-다는' 인용과 인용명사의 사용 양상과 기능-신문 텍스트에 나타난 인용을 중심으로-(The uses and functions of Korean shell nouns in newspaper articles).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Education of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39, 447-472. 

  17. 한승규(Han, S. G.). (2015). 조사 '에게'와 결합하는 무정물 명사와 유정성 연구(A study on animacy of Korean inanimate nouns combined with 'ege'). 한국학연구문집(A Journal of Korean Studies), 4, 23-36.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