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7 no.6, 2021년, pp.53 - 72
이효빈 (삼정그린어린이집) , 권연희 (부경대학교 유아교육과) , 안정은 (부경대학교어린이집)
Objective: This study aimed to reveal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of teacher competency for ESD using concept mapping and demonstrating its importance. Methods: 16 early childhood teachers in charge of 3-5 year olds conducted statement writing, and then the importance of selected statement...
고민수 (2016).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유아 환경교육에 관한 실행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혁운 (2011). 초등학교 초임교사의 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요구 분석. 초등교육연구, 24(2), 115-134.
김경철, 김은혜 (2019).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유아교육연구, 39(2), 125-151. doi:10.18023/kjece.2019.39.2.006
김선경 (2011). 초등학교 담임교사가 지각한 학교상담의 어려움에 대한 연구. 상담학연구, 12(5), 1473-1488. doi:10.15703/kjc.12.5.201110.1473
김숙자, 이경혜 (2015). 지속가능발전교육으로의 공존지향적 영유아교육에 대한 보육교직원 인식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5), 435-463.
김은정, 유영의, 박은혜 (2016).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천적 역량 증진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요구 조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3(2), 409-432.
김정숙 (2018). 유아교사의 세계시민교육역량 척도 개발. 부경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현미 (2020). 유아교사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경험과 의미.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류영규, 최류미, 김대현 (2014). 초등교사 수업의 획일화 과정에 대한 근거 이론적 접근. 열린교육연구, 22(4), 279-299.
박광배 (2000). 다차원척도법. 서울: 교육과학사.
박은혜 (2002). 유아교사의 지식. 서울: 창지사.
박은혜, 박세령 (2014).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학습모형을 활용한 생물다양성 교육의 과정과 의미. 교과교육학연구, 18(1), 1-26. doi:10.24231/rici.2014.18.1.1
박지영 (2017). 유아 환경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환경친화적 교육태도와 유아의 환경태도 분석.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태윤, 성정희 (2007).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교사 지침서. 서울: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유엔지속가능발전교육 통영센터(통영RCE).
배진오, 이연승 (2014). 유아교사의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5(1), 333-354.
백승관 (2003). 교사의 발달과정에 관한 탐색모형. 교육행정학 연구, 21(1), 29-50.
백은주, 정미라, 허미화, 지옥정 (2014).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관점에서 본 어린이집 교사의 물교육 실태, 인식 및 요구. 어린이미디어연구, 13(1), 191-221.
서윤희, 지옥정, 강지애, 정애경, 조부경 (2014). 지속가능발전지향 유아교사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유아교육연구, 34(5), 249-273. doi:10.18023/kjece.2014.34.5.012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11). 2011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개황. 서울: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 (2012). 2012 중등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 수업역량 강화 직무연수 자료집. 서울: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
유선영 (2014). 수업사례를 활용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예비유아교사의 역량 증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유순이 (2003). 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직능특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연옥, 최윤지 (2021). 유아교사의 지속가능발전 환경교육 경험에 관한 의미 탐색. 인문사회21, 12(1), 2909-2924. doi:10.22143/HSS21.12.1.206
유영의, 김은정, 신은수, 박은혜 (2013).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관한 한국의 교육정책 및 현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6(2), 319-341.
이기용 (2015). 중등학교 교사의 다문화 역량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다문화와 평화, 9(2), 82-111. doi:10.22446/mnpisk.2015.9.2.004
이상원, 최지연, 이태석, 황동국, 유동현 (2014). 지속가능발전교육 컨설팅 방안.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8), 285-309.
이송이, 손원경 (2012). 유아안전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개념도 분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5), 67-87.
이연호 (2021). 지속가능발전관점에 기초한 유아의 동식물 돌봄에 관한 협력적 실행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인선 (2014).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이해, 실행 및 변화.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현옥, 최상순, 김정주 (2005). 유아수학교육 내용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개념도 분석. 교육과학연구, 36(2), 117-194.
임효진 (2015). 교육의 내재적 가치 관점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의 고찰과 이를 통한 ESD 발전 방향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현수 (2016). 지속가능발전교육(ESD)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실행. 서울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기섭 (2010). 지속가능발전교육(ESD)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조사. 발도로프교육연구, 2(1), 65-96.
지옥정 (2014). 환경기념일로 풀어본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서울: 창지사.
최하림 (2018).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이야기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Armstrong, C. M. (2011). Implementing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The potential use of time-honored pedagogical practice from the progressive era of education. Journal of Sustainability Education, 2(2), 1-25.
de Haan, G. (2010). The development of ESD-related competencies in supportive institutional frameworks. International Review of Education, 56(1), 315-328.
Jackson, M. G. (2011). The real challenge of ESD. Journal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5(1), 27-37. doi:10.1177/097340821000500108
Kane, M., & Trochim, W. M. K. (2007). Concept mapping for planning and evaluation (Vol. 50).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Kruskal, J. B., & Wish, M. (1978). Multidimensional scaling (quantitative applications in the social sciences). Beverly Hills, CA: Sage.
McClelland, D. C. (1973). Testing for competence rather than for intelligence. American Psychologist, 28(1), 1-14. doi:10.1037/h0034092
Mochizuki, Y., & Fadeeva, Z. (2010). Competence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and sustainability: Significance and challenges for ESD. International Journal of Sustainability in Higher Education, 11(4), 391-403. doi:10.1108/14676371011077603
Novak, J. D., Bob Gowin, D., & Johansen, G. T. (1983). The use of concept mapping and knowledge vee mapping with junior high school science students. Science Education, 67(5), 625-645. doi:10.1002/sce.3730670511
Trochim, W. M. K. (1989). An introduction to concept mapping for planning and evaluation. Evaluation and Program Planning, 12(1), 1-16. doi:10.1016/0149-7189(89)90016-5
UNECE (2008). Discussion paper on competence i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 the education sector. Geneva, Swiss: UNECE.
UNESCO (2004). United Nations Decade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2005-2014): International implementation scheme. Paris, France: UNESCO.
UNESCO (2005). United nations decade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2005-2014: International implementation scheme. Paris, France: UNESCO.
UNESCO (2008). The contribu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o a sustainable society. Paris, France: UNESCO.
UNESCO (2012). Shaping the education of tomorrow: 2012 Full-length report on the UN decade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Paris, France: UNESCO.
Wals, A. E. J. (2010). Mirroring, gestaltswitching and transformative social learning: Stepping stones for developing sustainability compet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ustainability in Higher Education, 11(4), 380-390. doi:10.1108/14676371011077595
WCED (1994). Our Common Future, 우리공동의 미래(조형준, 홍성태 옮김). 서울: 새물결(원판 198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