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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 이동 데이터 기반 COVID-19 확진자 수와 교통량 간의 상관관계 및 공간분석
Correlation and Spatial Analysis between the number of Confirmed Cases of the COVID-19 and Traffic Volume based on Taxi Movement Data 원문보기

한국측량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39 no.6, 2021년, pp.609 - 618  

전승배 (Dept. of Civil Engineering, Chosun University) ,  김건 (Dept. of Civil Engineering, Chosun University) ,  정명훈 (Dept. of Civil Engineering, Chosu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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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의 확산과 피해는 대한민국 정부를 포함한 전 세계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대다수 국가는 시민들 간의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동과 집합에 제약을 두고 있으며, 이러한 정책들은 사회적 패턴에 새로운 변화를 가지고 왔다. 본 연구는 COVID-19가 미치는 사회적 영향 중 택시 운행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COVID-19 3차 대유행 초기에 수집된 대구광역시 택시 이동 데이터를 이용하여 도로 네트워크 규모의 교통량 데이터를 생성하였다. 이후 대구광역시의 확진자 데이터와 상관성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공간적 특성이 가지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Local Moran's I를 적용하였다. 결과적으로, 전체 도로 네트워크의 택시 운행량과 확진자 수는 음의 상관관계(-0.615)를 나타내었고 이는 확진자 수의 증가에 따른 시민들의 이동 불안감이 반영된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도로 네트워크의 링크 기반으로 분석을 수행한 결과 도심 중심부의 상업 및 산업 지역은 음의 상관관계와 Local Morna's I의 값이 low-low로 cold spot을 확인하였으며, 병원 같은 의료기관 주변 및 공동주거지와 같은 공간적 특성을 가진 지역의 도로 네트워크는 high-high로 hot spot인 것을 확인하였다. 향후 이러한 분석이 COVID-19에 따른 정책 결정자들의 예방 대책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pread and damage of COVID-19 are putting significant pressure on the world, including Korea. Most countries place restrictions on movement and gathering to minimize contact between citizens and these policies have brought new changes to social patterns. This study generated traffic volume data ...

주제어

표/그림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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